마이크로프로세서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명령어를 인출하여 해독하고, 해독된 명령어를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다시 주기억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또한 동시에 입출력 장치들과도 데이터 교환을 수행하게 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마이크로컴퓨터에는 물론 군사용 무기와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또한 공정 제어 분야와 사무자동화기기 등에도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용도


모토롤라 MC 6800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약방의 감초’격으로 쓰일 정도로 유명한 제품이며 모토롤라의 기업 가치를 높여준 제품이라고 한다. 이것은 미사일 제어, 핵실험, 핵무기 발사, 우주선 유도 제어 등 지능형 무기는 물론 전차, 군함, 잠수함, 어뢰 등의 재래식 무기에도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스펙트럼 어낼라이저도 있다. 스펙트럼 분석기는 전파, 미사일 등의 신호를 모니터링하는 데 쓰이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Application,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 범용기술이다. 레이더가 받은 특정 대역의 신호를 스펙트럼 분석기에 연결하게 되며 특정 대역의 신호가 Continuous Wave로 전달될 경우 스펙트럼 분석기가 신호를 받아 사용자에게 전달해준다.
이것은 백두산, 평양 등과 같이 평소에 위성을 활용하지 않는 오지(奧地)에서는 위성신호가 제대로 잡히는지 확인하는 데 반드시 있어야 한다. 또한 방송에 적합한 위성채널을 찾는 데 쓰이며 어느 신호가 강하며 어느 신호가 주파수 대역 폭에 맞는지 확인하는 데 쓰인다.
또 미사일 발사 시 특정 신호를 통해 비행궤도를 컨트롤할 때 미사일 제어프로그램에서 신호를 미사일에 제대로 보내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쓰이는 중요한 장비에 속한다. 결론적으로 스펙트럼분석기는 신호처리 장비 개발 시 신호 확인이나 신호감시 장비를 운용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보드(기판)는 VTR, 카메라 등에는 기능에 따라 입력보드, 출력보드, 엔코딩보드가 들어 있는데, 이들은 기능에 따라 이중용도로 쓰일 수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물론이고 신호를 만들어주는 오실리에이터, 신호를 집합시켜주는 엔코딩 모듈 등이 미사일 발사, 핵실험, 어뢰 등에 전용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