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창업코리아 강병오 소장] 샤브샤브전문점은 단순히 한 끼 식사를 위한 고객부터 회식, 가족모임, 접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에는 보양식으로, 겨울에는 따뜻한 국물요리로 지속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에 인기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물샤브샤브, 된장샤브샤브, 칼국수샤브샤브, 오리샤브샤브 등 다양한 메뉴들로 개발되고 있으며, 샐러드바 설치, 뷔페 방식 도입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있어 더욱 인기다.
샤브샤브전문점은 고객들이 직접 조리해 먹는 방식으로 다른 음식점에 비해 전문 주방장이나 조리사에 대한 의존율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식자재나 조리방법의 특성상 섭취하는데 큰 거부감이 없어 어린이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고객층이 다양해서 주택가 상권은 물론 오피스, 대학가, 역세권 등 어느 상권에나 위치할 수 있다.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이 론칭한 샤브샤브&샐러드바 ‘모리샤브하우스(www.mori-house.co.kr)’는 샤브샤브에 패밀리레스토랑 수준 이상의 샐러드바가 결합된 신개념 복합매장으로, 가족의 외식장소, 연인의 데이트장소, 동호회 등 회식장소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 메뉴는 쇠고기 버섯 샤브샤브로, 다양한 컬러의 야채를 고루 갖춘 것이 특색이다. 식물의 고유한 색깔마다 영양소가 다르다는 것에 착안한 것. 또한 여러 가지 색깔의 야채를 먹고 난 후에는 세 가지 색깔의 면을 넣어 먹도록 한 것도 이채롭다. 단호박으로 만든 노란색 면, 파프리카로 만든 빨간색 면, 클로렐라로 만든 녹색면은 보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을 함께 준다.
일반 샤브샤브 전문점과 차별화해 매장 한 가운데에 샐러드바를 설치, 신선함이 가득한 샐러드바와 함께 깔끔한 쇠고기 샤브샤브와 싱싱한 해물 샤브샤브를 건강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샐러드바에는 계절별로 수확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신선한 샐러드를 비롯해, 이탈리아 피자, 파스타 등 70여 가지 요리가 갖춰져 있다.
샐러드바 뒤편의 오픈주방에서 조리사들이 요리를 즉석에서 만들어 내놓아 품질이 우수하다. 샤브샤브 메뉴를 주문하면 샐러드바는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인테리어 또한 벚꽃나무 정원을 실내에 구현한 인테리어는 유럽풍 패밀리 레스토랑 느낌을 연출, 품격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어린이 놀이 공간과 가족행사 룸, 넓은 주차 공간까지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중교통도 편리해서 젊은 층은 물론 가족 단위 손님들이 많이 찾고 있다.
모리샤브하우스는 현재 평촌점과 일산점 두 곳을 운영하고 있다. 평촌점은 안양 평촌 일대의 ‘맛집’으로 등극, 소비자들과 맛집 블로거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난 8월 오픈한 일산점 역시 입소문을 타고 주부모임, 생일모임 등의 모임수요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가족모임 장소로 제격

월남쌈 샤브샤브 전문점 ‘코코샤브(www.cocoshabu.co.kr )’는 샤브샤브에 월남쌈과 쌀국수를 결합했다는 점이 독특하다. 기존 소고기 샤브샤브에 월남쌈을 더해 건강과 재미를 더했고, 소고기뿐만 아니라 한우 샤브샤브, 돼지고기 샤브샤브, 닭고기 샤브샤브, 해물 샤브샤브를 더해 메뉴의 차별화를 꾀했다.
웰빙 메뉴들을 결합함으로써 건강한 이미지를 극대화했고, 매장 내부도 열대지방 휴양지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냈다. 술안주로 적합한 다양한 철판요리 메뉴도 갖췄다. ‘샐러드바’도 별도 운영 중이다. 샐러드바에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 밑반찬들을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를 갖췄다.
샤브샤브 뷔페 ‘샤브미’는 고기류를 비롯한 모든 식재료를 뷔페식으로 무제한 리필해 먹을 수 있는 샤브샤브 전문점이다. 초밥, 롤, 피자, 탕수육 등 웬만한 뷔페 메뉴를 두루 갖췄다. 평일 저녁과 주말 및 휴일에 성인 기준 1인당 가격은 2만 2000원 수준. 음식물을 남기지 않으면 2000원 이상 할인해 주는 포지티브 전략도 구사하고 있다.
외국 샤브샤브 브랜드도 인기다. 중국식 샤브샤브 전문점 ‘샤오훼이양’은 글로벌 외식기업 얌 브랜드의 자회사로서 현재 서울 홍대입구역과 삼성역 인근에 대형 매장들을 운영하고 있다. 고기는 양고기와 쇠고기를 갖추고 있고 고기, 야채 등 모든 식재료를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다.
 

www.changupkorea.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