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실패의 요인은 많지만, 창업 시작 시 가게 규모를 잘못 선택해 실패하는 사례가 적지 않아 주의가 요망된다.
창업전문가들에 의하면 창업 시 투자금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중요 사항 중 하나가 매장의 규모다. 창업 점포는 아이템이나 업종에 따라 규모의 크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테이크아웃 업종 중 커피나 아이스크림, 떡볶이 등의 분식 전문점은 인력이 크게 많이 필요하지 않으면서 넓은 주방이 필요 없는 경우는 작은 규모가 낫다.
하지만 피자나 치킨, 직접 만들어 파는 머핀 전문점의 경우 주방이 다소 큰 면적을 차지하므로 소형보다는 조금 더 큰 매장을 골라야 맛이나 고객들이 보는 이미지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면 피부관리숍이나 네일숍, 핫요가, 뷔페 등의 경우에는 특정 시간대에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에 되도록 넓은 규모의 매장을 선택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외식 창업에 있어 넓은 규모의 매장을 선택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상권이 발달한 곳에 있는 매장은 임대료나 권리금도 적지 않은데, 점심이나 저녁 등 특정 시간대에만 집중되기 때문에 투자 대비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다.
유성룡 전문가는 “독서실이나 PC방, 노래방이나 커피전문점 등은 클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경우도 적지 않으므로 자금이 부족하다고 해서 무조건 규모를 줄이는 것은 좋지 않다”며 “이러한 것을 잘 알아채기 위해서는 주변 상권이나 소비패턴을 잘 파악해야 하고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자신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공 : 지노비즈>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