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기관 불만 산 정성택...김정은에게 보고

 [일요서울박형남 기자]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은 23일 장성택 숙청 배경과 관련해 권력 투쟁 과정에서의 숙청이 아니고 이권 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비화된 사건이라고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전체회의에 출석한 남 원장이 이 같이 보고했다고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과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이 보고에 따르면 장성택은 이권 개입해 다른 기관의 불만을 샀고, 이 같은 내용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에게 보고됐다. 남 원장은 당 행정부 산하 54부를 중심으로 알짜 사업의 이권에 개입했는데, 주로 석탄과 관련된 것이라며 이권다툼과 비리로 장성택이 지난달 중순 구금 조치됐고, 같은 달 하순 측근인 이용하 당 행정부 제1부부장과 장수길 당 행정부 부부장이 공개 처형됐다고 밝혔다.
 
이어 장성택이 당 정치국회의 주석단 아래 앉아 있었던 것은 먼저 구금해놓고 끌고 나왔다가 다시 끌고 나간 것이라며 이는 유일 체제 안정을 위한 보여주기 식 이벤트라고 덧붙였다.
 
특히 남 원장은 북한의 내년 초 도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서북 5도 부대의 병력 증강, 훈련 강도의 강화 등을 손꼽았다.
 
4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남 원장은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그러나 아직 4차 핵실험의 단계로 들어간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또 장성택의 부인인 김경희 당 비서의 건강 이상설 등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동향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장성택 숙청 이후 건강은 이상 없으나 공개 활동은 자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장성택 측근 및 김정남 망명설 등에 대해선 낭설이라며 확인해줄 수 없다는 수준이 아니라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