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레스토랑 어워드


소셜레스토랑랭킹 레드테이블은 빅데이터를 이용한 ‘서울에서 가장 좋은 레스토랑, 2013 레스토랑 어워드’를 발표했다.

레드테이블이 발표한 어워드는 실제 소비자 선택을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다양성을 확보했다.

먼저 온라인에서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티스토리 등 등록된 맛집 블로거의 글 60여만건과, 네이버윙스푼, 메뉴판닷컴, 푸드앤카페 등 레스토랑 평가 전문 웹사이트의 평가 40여만건을 수집했다.

오프라인에서는 블루리본, 자갓서베이, 다이어리R, 퇴근후맛집투어, 대한민국대표맛집1000 등 40여 종의 유명 맛집 소개 서적을 비롯해 매경이코노미, 한경비즈니스, 월간외식경영, 호텔&레스토랑, 트래비, 시티라이프 등 50여 종의 유명 잡지, VJ특공대, 찾아라맛있는TV, 생생정보통, 생방송투데이 등의 TV프로그램에서 총 108만 여건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는 알바와 마케팅업체의 조작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특허받은 랭킹 알고리즘 적용하여 신뢰성을 확보했다. 레드테이블 랭킹 알고리즘은 레스토랑 평가자들의 과거행동을 추적해 개인별 활동점수와 영향력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을 통해 알바 및 마케터의 글을 구분해내고 이들의 평가 점수를 낮추는 방식이다.

레드테이블 연구원들이 작성한 알고리즘에 관한 논문은 국내 호텔관광외식분야 최대 학회인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 수상(2013년 2월), 한국외식경영학회 논문집에 관련 논문 2편이 등재(2013년 6월)되는 등 학술적인 검증을 받았으며, 관련기술은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특허 제 10-2011-0097261) 되며 기술적으로도 검증받았다.

도해용 레드테이블 대표는 “레드테이블은 외식경영을 전공한 석, 박사 연구원들이 주축인 회사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외식 관련 연구들을 수주 받아 진행 중”이라며 “이번 ‘서울에서 가장 좋은 레스토랑, 2013 레스토랑 어워드’에 적용한 기술들을 사용해 향후 글로벌 서비스로도 런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ykim@ily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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