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조아라 기자] 북한이 9일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는 우리 측 제의를 거부했다. 

정부는 이에 유감을 표명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은 이날 판문점을 통해 우리 측으로 통지문을 보내 거부 의사를 보냈다.
 
조평통 서기국은 통지문을 통해 "설은 계절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고려된다고 보면서 남측에서 다른 일이 벌어지는 것이 없고 우리의 제안도 다같이 협의할 의사가 있다면 좋은 계절에 마주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남측에서 전쟁연습이 그칠 사이없이 계속되고 곧 대규모합동군사연습이 벌어지겠는데 총포탄이 오가는 속에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마음편히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밝혔다.
 
통지문은 "설을 계기로 흩어진 가족, 친척 상봉을 하자는 남측의 제의가 진정으로 분열의 아픔을 덜어주고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선의에서 출발한 것이라면 좋은 일"이라면서도 "남측이 우리의 성의있는 노력과 상반되게 새해 벽두부터 언론들과 전문가들, 당국자들까지 나서서 무엄한 언동을 하였을뿐 아니라 총포탄을 쏘아대며 전쟁연습을 벌였다"고 전했다.
 
이어 "더욱이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를 걸고들고 우리 내부문제까지 왈가왈부하였는가 하면 우리가 제기한 원칙적문제들에 대해서는 핵문제를 내들며 동문서답했다고 하면서 종래의 대결적 자세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이 없는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다만 "앞으로도 우리가 북남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조평통의 통지문에 대해 "우리 측은 북측이 연례적 군사훈련 등을 인도적 사안과 연계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북측이 제기하는 문제는 별개의 사안이라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은 말로만 남북관계 개선을 얘기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며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위한 우리 측의 제의에 성의있게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6일 6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의 후속 조치차원으로 이산가족 상봉행사 재개를 논의할 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1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안한 바 있다.
 
<조아라 기자>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