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조아라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8일(현지시간) 한국 순교자 124명을 시복 승인했다고 바티칸이 밝혔다. 이에 교황의 '8월 방한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시복'은 거룩한 삶을 살았거나 순교한 사람에게 교황이 직접 복자의 칭호를 주는 것으로 성인(聖人) 이전 단계다. 이번 시복에는 조선왕조 때인 18~19세기 유교를 해쳤다는 이유로 순교한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인 등 총 124명이 포함됐다.
 
지금까지 한국 천주교에서 성인으로 인정받은 인물은 국내 최초의 신부이자 순교자인 김대건 신부를 비롯해 103명이 있다. 지난 1984년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성식을 집전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시복이 결정되면서 교황 방한 가능성이 가시화되고 있다. 앞선 지난달 교황청이 오는 8월 교황의 한국 방문을 검토 중이라고 알리기도 했다.
 
바티칸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이 시복식을 할 경우 8월15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교황은 한반도 통일을 위한 특별미사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다면 교황의 한국 방문은 적어도 수일 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아시아는 가톨릭에서 타 지역에 비해 오랫동안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아시아가 새로운 세계의 축으로 성장하고 있고 한국과 북한의 통일 문제도 중요한 글로벌 이슈화되고 있다.
 
한편 교황의 방문이 확정된 곳은 오는 5월 말 요르단, 이스라엘, 웨스트 뱅크 등이다. 필리핀과 스리랑카 방문도 고려되고 있다고 알려진 바 있지만 올해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