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소장] 창업시장에 업체들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깃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타깃 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타깃마케팅은 주 타깃 고객을 분석하고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함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가족 고객을 타깃으로 한 점포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소비문화가 점점 가족중심으로 바뀌면서 가족 외식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각종 친목 모임도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 모리샤브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주)이 론칭한 ‘모리샤브’(www.mori-house.co.kr)는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런 카페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룬 매장으로, 전 세대가 방문하기 좋은 대중적인 외식공간으로의 자격을 충분히 갖췄다.

다양한 음식 갖춘 샐러드바 설치로 더욱 인기

벚꽃나무 정원을 실내에 구현한 인테리어는 유럽풍 패밀리 레스토랑 느낌을 연출, 품격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어린이 놀이 공간과 가족행사 룸, 넓은 주차 공간까지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중교통도 편리해서 젊은 층은 물론 가족 단위 손님들이 많이 찾고 있다. 특히 최근 오픈한 청계점은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맞춤 장소로, 인근에 대규모 주거복합단지인 왕십리 뉴타운이 위치하고 있어 가족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모리샤브는 건강식 메뉴를 선보이며 진정한 힐링푸드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식재료는 계절별 수확되는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하며, 칼칼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살린 육수는 소고기와 해산물에 둘 다 어울려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다.
일반 샤브샤브 전문점과 차별화해 매장 한 가운데에 샐러드바를 설치, 신선함이 가득한 샐러드바와 함께 깔끔한 쇠고기 샤브샤브와 싱싱한 해물 샤브샤브를 건강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샐러드바에는 이탈리안 피자, 파스타, 그라탕 등의 다양한 요리가 갖춰져 있다. 샐러드 바 뒤편의 오픈주방에서 조리사들이 요리를 즉석에서 만들어 내놓아 품질도 우수하다. 샐러드바 요리 자체만으로도 웬만한 레스토랑 음식 수준을 웃돈다. 최근 신선한 샐러드부터 매콤한 파스타, 바삭한 튀김까지 퓨전요리의 세련된 맛을 자랑하는 신메뉴도 출시해 더 풍성해진 메뉴들을 맛볼 수 있다.
한식뷔페는 다양한 한식요리를 실속 있는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전통한식=웰빙음식’이라는 인식까지 더해져 가족단위 고객의 외식장소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정식뷔페 ‘풀잎채’는 일반 한정식에서 볼 수 있는 밥, 반찬, 국으로 구성되는 ‘한상 차림’ 형태에서 벗어나 모든 한식 요리를 패밀리 레스토랑 샐러드바의 요리처럼 일품요리로 만들어 뷔페 형식으로 제공한다. 곤드레가마솥밥, 함흥비빔냉면, 옹심이만두, 숯불고기구이 등 총 40여 가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한식 메뉴와 12가지 소스를 번갈아 가며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분식류, 튀김류, 훈제오리, 치킨,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을 갖춘 샐러드바를 매장 중앙에 설치했다.
가격은 평일 12,900원, 주말과 공휴일 15,000원. 서구식 패밀리레스토랑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이러한 가격 경쟁력은 농가에서 나물과 채소를 직접 구매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앴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를 위해 강원도 정선에 나물창고와 경기도 오산에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원할머니 보쌈(왼쪽), 족발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 배달까지

오랜 전통의 ‘원할머니보쌈·족발’(www.bossam.co.kr)은 맛과 품질은 물론, 밑반찬 하나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는 외식공간이다. 다양한 보쌈과 족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보쌈과 족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실속형 메뉴인 ‘보족원쌈’과 담백하고 부드러운 보쌈고기와 다양한 모둠쌈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둠보쌈’, 쫀득한 쌈떡과 아삭한 무김치 등이 어우러진 ‘솜씨보쌈 등은 가족들이 가장 즐겨 찾는 메뉴다.
여기에 부드럽고 쫀득한 맛이 일품인 ‘부드러운 족발'부터 석쇠로 직접 구워 맛있게 매운맛의 중독성이 강한 ‘매운火족발' 등의 차별화된 메뉴를 풍성한 양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할머니는 고객들 욕구에 맞춰 편리한 배달서비스를 운영, 매장에서 먹는 맛과 퀄리티를 그대로 살린 맛있는 보쌈과 족발을 집안 식탁까지 제공한다. 모든 가맹점의 주문 전화를 단일화 시킨 원넘버 시스템인 ‘1599-5353’으로 전화를 하면 배달이 가능한 인근 가맹점에 바로 연결해주어 언제나 쉽고 빠르게 주문이 가능하다.

www.changupok.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