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Ⅰ오두환 기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창당하는 통합신당의 당명이 '새정치민주연합'으로 결정됐다. 당색은 '바다파랑'이며 창당대회는 오는 26일로 확정됐다.

민주당 박광온 대변인과 새정치연합 금테섭 대변인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지난 14일까지 당명 공모를 마감하고 신당추진단 정무기획분과와 양측 지도부의 논의를 거쳐 신당의 당명을 이같이 결정했다.

당명 약칭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주도 해온 이름을 그대로 따서 '새정치연합'으로 쓰기로 했다.

양측 대변인들은 "양 세력의 상호존중과 동등한 통합정신을 의미한다"며 "'새정치'라는 시대의 요구와 '민주당'이라는 역사와 전통을 한데 묶어내는 미래지향적이고 시대통합적인 정신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다양한 구조로 오늘 새벽까지 논의했다. 당명 결정에는 치열함이 있었다. 기계적 결합이 아니라 전통을 온전히 담고 미래지향과 시대통합의 극대화 방안이 있었다"며 "진지하고 열띤 토론이 있있다"고 밝혔다.

당색은 '바다파랑'으로 확정됐다. 현재 민주당은 태극파랑을 새정치연합은 하늘색을 당색으로 각각 사용하고 있다. 양측의 중간색이 바로 바다파랑이다.

양측 대변인은 "파랑은 신뢰, 희망, 탄생의 뜻"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신뢰와 희망을 상징으로 탄생해 새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바다는 새정치와 지향하는 바와 같다. 바다는 모든 것을 담는 근원"이라며 "모두를 융합해 하나가 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대회는 26일로 결정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발기인대회를 마치면 오는 18일 경기를 시작으로 대전(20일), 광주(20일), 인천(21일), 부산(22일), 서울(23일) 등 6개 지역을 돌며 시·도당 창당대회를 연다.

이후 2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신당 창당을 연 뒤 민주당과의 합당을 통해 통합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