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정치팀]새정치연합 창당 이전인 지난 325일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상파 방송 3사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4, 보도전문채널 2, 통신사 3, 신문사 14, 주요 인터넷 매체 등에 의원들을 배치하기로 결정했다.

언론사별로 의원들을 일대 일로 배치해 기사·프로그램 모니터링 편파·불공정 보도 등에 대한 항의 전화·방문 법적 대응 등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공정언론대책특별위원회(이하 공정언론대책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경민 최고위원은 야당 의원들이 일대 일 식으로 언론사를 맡아 대응하는 건 처음 있는 일로, 그만큼 언론 환경이 심각하다는 현실의 방증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같은 달 27일 김태흠 원내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뜻으로, 언론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언론 길들이기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의 이번 조치는 당원 1인이 주민 다섯 가구를 간섭·통제·감시하는 북한의 ‘5호 담당제와 다를 바 없는 것으로, 언론자유의 암흑기였던 5공 시절보다 더 심각한 신종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새정치연합 전신)은 통신사와 지상파·종편·보도채널 등 방송사, 신문사 등 27곳의 언론사에 담당 의원을 배치, 기사·프로그램 모니터링 편파·불공정 사례 지도부에 전달 항의 전화·방문 언론사에 프로그램 편성·편집 요청 법적 대응 등을 하는 방안을 확정한 바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