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결정 배경과 인사 시스템 개선 의지에 대해 적극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총리 후보자의 두 차례 연쇄 낙마, 정 총리 유임에 대해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우선 정 총리 유임이 국정 표류 현상이 장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특단의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총리 후보자가 연이어 도중에 사퇴하면서 국정공백과 국론분열이 심화되고 혼란이 지속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심 끝에 유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리더십이 약화되고 국정이 장기 표류하는 상황을 더는 지켜볼 수 없었다는 얘기다.

또한 박 대통령은 현 인사청문 제도에 대한 안타까움도 드러내면서 국회에 제도 개선 방안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총리 후보자의 국정수행 능력이나 종합적인 자질보다 신상털기식, 여론재판식 비판이 반복돼 많은 분이 고사하거나 가족의 반대로 무산됐다높아진 검증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분을 찾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을 대신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울로 스스로를 돌아볼 기회를 가져다줬다고 말해 긍정적 측면이 있다는 점도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유능한 공직 후보자를 상시 발굴해 인재풀을 만들고 이들에 대한 평가와 검증 자료를 평소에 관리하겠다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