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인사들, 박상은 의원 사태로 전전긍긍
인천의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 측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어지면서 당 인사들이 전전긍긍한다는 후문입니다. 일부는 개인적으로 박 의원과 친할 뿐 정치에 대해서는 별다른 얘기는 한 적이 없다고 공공연히 말하며 거리두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재보선을 앞두고 민감한 시기에 자칫 검찰 소환이라도 되면 유무죄와 상관없이 당에서 눈총을 받을 수 있고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취재진의 집중 질문을 받을 것을 우려해서라합니다. 또 새누리당은 일부 문제 인사에 대해 최근 탈당 조치를 취하고 있어 엉뚱한 불똥이 튈 것을 우려 중이라 합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고민 중인데, 재보선 앞두고 수도권 민심에 악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것으로 당의 혁신 분위기와 맞물려 사안이 조명은 안 받기를 바랄 뿐이라는 의견도 나온다합니다.

 

새정치연합, 재보선 승패기준점 벌써 신경전
새정치연합이 벌써부터 7월 재보선 승패의 기준점을 두고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어 재보선 이후 책임론을 둘러싼 신경전을 예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측 신주류는 승리의 기준을 의석수에 두고 기존 야권의 지역구였던 호남 4곳과 수원 을, 수원 정 등 모두 6곳 이상에서 승리하면 최소한 패배는 아니라는 논리를 강조하면서 절반 이상 승리할 경우 재보선 승리로 규정하고 있다합니다. 이에 비해 친노-486 등 구주류 측 인사들은 최근 박근혜 정권에 대한 민심이반을 기준으로 승패 기준선을 만들어 수도권에서 압승해야 최소한 패배를 면할 수 있다는 논리로 9곳 정도를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당내 지도부에서도 승패의 기준을 상향해야 한다는 논리가 많은데 지금과 같은 정국에서 절반이상 승리하지 못하면 참패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합니다.

 

이주영 해수부 장관 동정론 확산
이주영 해수부 장관에 대한 동정론 기류가 있다고 전해지면서 그 진위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동인이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에게 거센 항의를 받았고, 또 그럴만한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계속 현장에 남아 있었던 점에 대해서는 그나마 인정하는 분위기가 흐른다고. 반면 일부 고위공직자들이 변명에 급급하거나 물병 맞을 것을 무서워해 자리를 피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대조적인 평도 함께 나돌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가족 분노가 청와대나 대통령으로 향하고 점점 커지는 데는 이런 중간층의 수수방관 태도가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이 와중에 이 장관은 최근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르고 점퍼 차림으로 현장에서 계속 지낸다고 알려집니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쇼라고 비판하고 실제 책임을 피하기 어렵겠지만, 그나마 유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도의를 지키려 했다는 평가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공기업 직원들, 출마했다 현직 곧바로 복귀 논란
공기업 직원들이 선거에 출마했다 낙선하면 곧바로 현직에 복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공무원은 선거 90일 이전 사퇴해야 후보 등록이 가능하고, 정부 지분 50% 이상인 기관과 농협 등의 상근 임원도 마찬가지인 반면 임원이 아닌 공기업 직원은 휴직·휴가를 얻어 출마해도 이를 제지하거나 징계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건보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의 내부 인사 규정이 이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부산에서 출마한 국민연금공단 직원의 경우 선거 이후까지 유급휴가를 신청했으며, 도의원에 출사표를 던진 용인도시공사 직원도 유급휴가를 사용하다 정당 공천이 확정되자 휴직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하지만 공기업 직원이 사퇴하지 않고 출마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국정감사 때마다 제기돼 왔다고 하며, 특히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상근 임직원의 선거운동이 가능해진 2006년 이후 이번 선거까지 30명 가까운 직원이 출마한 건보공단은 늘 논란의 중심에 서있었다고. 국민의 민감한 신상 정보를 보유한 건보공단 직원들이 현직을 유지한 채 출마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정치권에서도 관련 법이나 규정을 고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낙선하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복직하는 공기업 직원들의 행태는 옳지 않다"며 “국민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공사 직원들도 공무원 수준의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대기업, 채권 발행비용 증가 전망
신용등급 버블 논란이 고조되는 가운데 신용평가사들이 대기업의 신용등급을 잇따라 강등함에 따라 회사채 등 채권 발행 비용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올 들어 지난달 25일까지 회사채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은 총 20개사에 달했는데 이는 2003년 상반기 25개사의 등급이 하향 조정된 이후 11년 만에 가장 많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특히 주요 대기업의 계열사인 KT캐피탈(AA->A+)과 KT렌탈(AA-->A+)을 비롯해 두산캐피탈(A0-A-), 대한항공(A0->A-)의 신용등급을 줄줄이 내리면서 시장에 충격파를 던졌다합니다. 한국기업평가도 지난달 11일 20년 만에 처음으로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AAA->AA+)로 하향평가했으며, 이어 KT의 등급 전망이 ‘부정적'으로 하락한 상태여서 AAA등급을 상실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합니다.
 

SK텔레콤, 영업정지 불구 점유율 50% 수성
SK텔레콤이 지난 5월 영업정지에도 불구, 무선통신시장 점유율 50%를 수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5월은 SK텔레콤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징계를 받아 4월 5일부터 5월 19일까지 신규가입자 모집은 물론 변호이동, 기기변경이 모두 중단됐던 시기였습니다. 지난 3월 13일부터 이동통신 3사가 각각 45일씩 영업정지 처분을 받자 통신업계 일각에서는 이 기간을 통해 지난 10여 년간 고착된 이통시장의 5:3:2 구도가 무너질 것으로 예측했는데, SK텔레콤이 지난달 2779만1651명의 가입자를 보유해 시장점유율 50.1%를 기록한 것입니다. 이같은 배경에 대해 사측은 “점유율은 억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회사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직졉 겪으며 형성되는 것"이라며 어깨를 들썩였다 합니다.

 

후임 대법관, 검찰 출신 법학교수가 해법
교수 출신인 양창수 대법관의 후임을 놓고 검찰이 강하게 검찰 출신 인사를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법학계와의 충돌마저 예상된다합니다. 법원 일각에서는 ‘검찰 출신 법학교수'가 해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두 조직을 융합하는 인물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하지만 검찰 출신 교수는 아직 대법관에 임명될 정도의 연배가 아니어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올해 초 정병두 검사장이 대법관 후보로 올랐다가 탈락했을 때 청와대에서 법원에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하지 않았다는 말도 있다합니다. 청와대에서 올해 초가 아닌 9월에 있을 양창수 대법관 후임에 검찰 출신을 밀어 넣기 위해 그렇게 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 출신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버티고 있는 한 검찰 출신 대법관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흐르고 있습니다.

 

톱스타 A-B 갑작스런 공개 열애 탓에 이별
최근 언론의 주목을 받은 아이돌 커플 A-B가 헤어졌다는 소식입니다. 선남선녀의 만남이고 톱스타 대열에 있던 이들의 열애 소식에 많은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서도 둘을 응원했었습니다. 최근 이 커플의 데이트 현장이 부득이하게 공개되면서 안타까운 이별을 맞이하게됐다고 합니다. 더욱이 이들의 아름다운 만남이 불건전한 만남이었던 것처럼 외부에 알려지면서 둘은 물론 해당 기획사가 곤란을 겪기도 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쪽에선 안타까운 시선을 다른 한쪽에선 안도의 한 숨을 내쉰다고 합니다.

 

청와대 등 권력기관 인사 연기
청와대와 국정원 등 핵심 권력기관의 6월 정기인사가 당분간 연기될 전망입니다. 총리 후보가 잇따라 낙마하고 부처장관들의 인선이 늦어지는 가운데 권력기관들이 먼저 승진인사를 하면서 여론이 “이 와중에 승진잔치를 하냐"는 따가운 시선을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극도로 몸을 사리는 분위기라합니다. 이 때문에 이번 정권 들어 승진인사가 거의 없었던 청와대와 권력기관 내부에서는 적지 않은 불만이 노출되고 있다합니다.

 

정치전문가, 정치인 못지않은 인맥 관리
방송이나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정치전문가 중 인기가 많은 인물들은 정치인 못지않은 언론 인맥을 갖췄다고 전해집니다. 정당에서 활동한 경력 혹은 여론조사 관련 취재를 통해 만났던 언론인들과 교류하면서 호평을 받고, 이것이 다시 방송 출연 추천으로 이어진다고. 더 관계가 좋은 경우 의원들과 직접 만나거나 대선 주자급들과 연결시켜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부 전직 의원이나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언론에서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바탕으로 방송에 빠르게 정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젊은 취재진에게 함부로 대하거나 앵커들에게도 무례하게 굴어 퇴출 0순위라고 하는데, 적당한 시기가 되면 다른 인물 찾자는 여론이 이는 인사도 있다고 합니다. 역으로 일부 앵커들과 작가들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기피대상으로 거론된다는 후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나름 본인을 지식인이나 오피니언 리더로 여기는 성향이 강해서 돈 때문이 아닌 명예직으로 방송에 출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전해집니다. 그런데 방송 관계자들이 본인이 마치 방송에 출연시켜주는 듯 온갓 생색을 내는 경우 다시는 출연을 안한다고 합니다. 또 본인이 속한 온갖 모임에도 프로그램에 대한 악평을 퍼뜨려, 다들 그 프로그램 고정출연을 기피하는 현상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안대희 전 대법관, 스탠포드대학으로 출국
안대희 전 대법관이 얼마전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 체류하기로 하고 출국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안 전 대법관은 2012년 대법관을 마친 뒤 스탠포드 대학으로 떠나려다가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자의 삼고초려로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되면서 출국을 포기했었는데요. 이번에 국무총리 후보에서 사퇴하면서 다시 미국행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얼마 전 사적인 자리에서 지인에게 출국의사를 밝힌 안 전 대법관은 “내 처신이 부적절했다"며 상당히 의기소침했다는 후문입니다.

 

검찰, 재보궐 선거 과열에 긴장
오는 30일로 예정된 재보궐 선거가 유례 없이 큰 규모로 치러짐에 따라 혼탁 과열 양상에 검찰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여야 정치권에서 거물급 정치인들이 대거 후보로 등장하면서 자칫 검찰의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6·4지방선거 당선자 90여 명이 수사 대상인 상황에서 검찰로서는 법리적용에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검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필요시 인력 조정 등을 통해서라도 지방선거사건을 최대한 신속히 정해진 기일 내에 처리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집니다. 수사 지연으로 인해 특정 당선자에 대한 부실수사 비판이 제기될 수 있는마큼 속도를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