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상은 의원 수사 남겨진 의혹들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출국금지 조치, 자택 압수수색 등 아리송한 검찰 행보

[일요서울 | 박형남 기자]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에 대한 검찰의 비리 의혹 수사가 50여 일을 넘겼다. 이로 인해 갖가지 의혹과 뒷말이 무성하다. 검찰은 박 의원 주변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며 6억 8천만 원의 현금을 찾아내는 등 성과를 거뒀다. 게다가 박 의원의 운전기사였던 김 씨가 검찰에 쪼개기 후원금 등 각종 자료를 제공하면서 수사가 탄력이 붙는 듯했다. 하지만 여기까지가 끝이었다. 오히려 검찰발로 “무혐의가 될 것”이라는 얘기만 흘러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부실수사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의원에 대한 비리를 폭로했던 인사들은 “그래도 검찰을 믿어야 한다”며 검찰 수사를 예의주시한 뒤 여의치 않으면 ‘박상은 X파일’을 터트릴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검찰은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의 아들 자택을 압수수색해 발견한 6억 8천만 원의 돈과 운전기사 김 씨가 발견해 검찰에 건넨 3천만 원 등에 대한 출처 조사가 끝나는 대로 비리 의혹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달 중 수사를 모두 끝내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수사 초기 사건의 실마리를 풀 결정적인 제보를 놓쳤기 때문이다.

또한 운전기사 김 씨가 박 의원의 쪼개기 후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검찰에 제보했음에도 불구하고 답보상태다. 이 외에도 갖가지 의혹들이 불거지고 있어, 부실·축소수사 논란까지 일고 있다.

수사 중인데 ‘무혐의?’

실제 운전기사 김 씨는 [일요서울]과의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 특히 “총 10억 원 가량의 돈이 한국학술연구원에서 박 의원 아들 집과 박 의원의 청담동 집으로 옮겨졌다. 10억 원 가운데 현금 6억여 원은 박 의원 아들 집으로, 나머지 3억여 원은 박 의원 집으로 옮겨졌다”며 “박 의원의 집으로 옮겨진 것은 10만 원짜리 수표다발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검찰은 아들집이 아닌 박 의원의 집을 압수수색했어야 했다”고 검찰에 여러 차례 피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씨의 결정적인 제보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아들 집만 압수수색하고, 박 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특히 수표를 확보했다면 불법적인 자금의 흐름을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나 이조차 하지 않았다. 그 당시 검찰은 ‘여당이자 현역의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구나 김 씨가 검찰에 제출한 박 의원의 현금을 제외한 나머지 물품 등을 박 의원에게 모두 돌려줘 이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이 제기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박 의원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도 부실수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이 현직 국회의원 신분이고, 박 의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해외로 출국할 경우 자신의 범죄 행위를 모두 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출국금지 조치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의원의 홍콩 비자금에 대한 해외 보유 재산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현직이라는 이유로 출국금지를 하지 않은 점은 계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박 의원의 해외 일정에 대해 “해외 보유 재산을 처리하러 출국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적잖다. 실제 박 의원은 최근 중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이 불법 공천 헌금 등 정치적으로 예민한 수사에 대해 벌써부터 “무혐의될 것”이라며 언론에 흘리고 있다는 점도 적잖은 논란거리다.

검찰로부터 참고인 조사를 받은 한 관계자는 “수사 중인 가운데 무혐의라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각종 자료 등을 이미 검찰에 제출, 이를 확인하면 되는 것인데…”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실제 박 의원의 운전기사 김씨가 검찰에 제보한 내용들은 모두 무혐의처분될 것이라는 말이 지역 정가에서는 이미 팽배한 상황이다.

전관예우 모락모락

이러한 얘기가 흘러나오는 것에 대해 일부에선 박 의원이 이인규, 정동기 변호사 등을 선임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대검 중수부 부장과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 인사가 박 의원의 변론을 맡으면서, 검찰이 ‘전관예우’를 하는 것 아니냐는 게 주된 골자다.

실제 박 의원은 인천 정무부시장 시절부터 경동고 동문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이때부터 경동고 출신인 이인규 변호사, 정동기 변호사 등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도 이들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얘기가 검찰 주변에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검찰은 박 의원에 대한 비리를 제보한 운전기사 김 씨에게 “언론접촉을 피해줬으면 좋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져 축소수사 의혹까지 불거지는 상황이다.

김 씨와 가까운 한 지인은 “박 의원에 대한 의혹들이 너무 많아 검찰이 수사를 하는데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이 일부 물증을 잡은 상황에서 김 씨가 언론을 통해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면 검찰 수사에 혼선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언론접촉을 피해달라는 주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이 언론에는 무혐의 얘기를 흘리고 있으나 이미 여러 가지 의혹들에 대해 파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언론에서 나오는 것처럼 ‘무혐의’는 되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에 희망을 걸고 있다. 하지만 운전기사 등은 박 의원에 대한 의혹들을 규명할 수 있는 자료를 검찰에 제공하고 있으나 이 역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검찰 조사를 받은 한 관계자는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처럼 박 의원을 둘러싼 수사를 놓고 각종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검찰은 조만간 박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 입증단계는 아니지만 발견된 자금에 대한 소명이 충분치 않고 운전기사 의 진술이 나온 상황 등을 고려해 참고인 자격으로 우선 소환할 계획이다.

또 다른 X파일 있다

한편, 박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거나 각종 의혹들에 대해 명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검찰은 ‘부실수사’, ‘축소수사’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본지가 보도한 13개 의혹에 대한 리스트 외에도 ‘박상은 X-파일’로 불리는 대형폭탄이 터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와 관련해 한 인사는 “아직은 때가 아니다”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이미 지역정가에서는 X-파일에 대한 얘기가 일부 흘러나오고 있다. 박 의원 측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으며, 그 실체에 접근하려고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