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시내에 위치한 M쇼핑몰 건축과정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9월 개장한 M쇼핑몰은 인허가 과정이나 공사 진행 과정에서 뒷말이 무성했다. 결국 검찰은 뇌물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현역 시의원인 K씨와 이 회사 대표 P씨를 전격 구속했고, 수백억원대에 달하는 자금 조성 경위 및 건축제한을 회피하기 위해 동원한 수법 등에 대해 집중 수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관할 구청 등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고 있어 자칫 이 사건이 대형게이트로 비화될 조짐마저 일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벌써부터 거물급 정치인 등 현역의원 리스트도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M쇼핑몰은 100여개의 의류매장과 프리미엄 아울렛, 영화관, 찜질방 등을 갖춘 대형 유통상가. 하지만 M쇼핑몰은 건축물 사용승인 없이 개장해 현재 전주시로부터 고발조치(9월20일)를 당한 상태고 공사 과정에서도 건축물 규모에 대한 제한 위반 논란, 교통영향평가협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공사를 시행한 혐의 등 구설수가 끊이질 않았다.이처럼 M쇼핑몰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구설수는 검찰이 현역 시의원인 K씨를 전격 구속(10월7일)하면서 수면위로 급부상했다. K씨는 사용승인을 앞둔 M쇼핑몰을 대상으로 민원을 해결해 주겠다며 2억원을 요구, 이중 일부(5,600만원)를 건네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K씨는 현재 혐의 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혐의를 입증할 구체적인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지난 8일 M쇼핑몰 대표 P씨도 전격 구속했다. P씨는 건축물 규모에 대한 제한 위반(국토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위반), 교통영향평가협의 절차 등을 거치지 않고 공사를 시행한 혐의(환경교통재해등의영향평가법위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또 P씨가 인허가 과정과 민원해결 등 각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K씨에게 일부 자금을 전달한 것과 관련해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특히 수 차례에 걸쳐 건축허가를 변경하는 등 비상식적인 행정처리가 이뤄졌고, 현역 시의원 등에 금품을 건넨 점 등에 비춰볼 때 건축 인허가나 변경 과정에서 다른 공무원에게도 금품을 살포했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사건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K씨 구속이후 관할 시·구청 담당 공무원들을 줄줄이 소환해 조사를 벌이는 등 윗선 개입 여부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검찰 수사가 확대되자 관계 공무원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여기에 검찰 주변에서는 일부 정치인 리스트도 나돌고 있어 검찰의 수사 추이에 따라서는 이번 사건이 대형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구속된 K씨는 전북지역 현역 의원들과도 두터운 친분을 맺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K씨와 친분관계를 맺고 있는 정치인 중에는 거물급 인사도 포함돼 있다는 후문이다.따라서 검찰 수사 과정에서 K씨의 윗선이 거물급 인사 등 현역 정치인으로 드러날 경우 정국은 또 한차례 대형게이트로 몸살을 앓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