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 비리 제보 보좌관도 나도 수사해라

▲ 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국회의원 검찰 수사 배경 2종
‘카더라식’ 소문 진상

당사자 보좌관은 “억울하다”
검찰에 진정서 제출 검토

[일요서울 | 홍준철 기자] A 국회의원 관련 검찰 수사를 두고 ‘카더라식’ 소문이 확산되면서 국회가 들썩거리고 있다. 통상 국회의원 관련 비리 의혹 수사에는 해당 의원실의 보좌관이나 비서관 혹은 운전기사가 등장하기 마련으로 화젯거리까지는 되지 못한다. 국회의원의 은밀한 사생활이나 돈 거래를 담은 회계 장부 등을 다루는 보좌진이 검찰 수사에서 참고인 혹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일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검찰 수사가 이뤄진다고 해도 국회의원 대신 보좌진이 ‘죄’를 뒤집어쓰고 감옥에 가고 출소한 이후 해당 국회의원이 다시 챙겨주는 일이 다반사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A 국회의원실은 예외로 보좌관이 영감에게 죄를 덮어씌우고 나아가 동료 직원들까지 검찰에 고소하겠다는 말이 나오면서 같은 동료 보좌진사회뿐만 아니라 국회의원들까지 아연케 만들고 있다. 게다가 ‘불륜 의혹’까지 겹치면서 스릴러물을 방불케하고 있다.

사건의 단초는 A 국회의원이 검찰로부터 입법로비 의혹 수사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통상 국회의원들이 1년에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억 5천만 원, 선거가 있는 해는 3억 원까지 정치자금을 받을 수 있다. 일명 ‘오세훈법’에 따라 기업이나 법인들로부터는 후원금을 받을 수 없다.

단지 개인 명의로 10만원씩 한 명의 국회의원에게 최대 5백만원까지 후원할 수 있고 복수의 다른 의원들까지 최대 2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결국 국회의원들은 합법적인 후원금으로는 생계형 정치인밖에 안된다는 점에서 ‘뒷돈’을 받거나 현금화가 가능한 상품권 등을 받아 의정 활동을 벌인다.

국회의원이 합법적인 루트로 받는 게 정치후원금이지만 ‘입법’ 댓가로 거액의 후원금을 받는 것에 대해서 검찰이 ‘불법적인 요소가 농후하다’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게 입법로비 의혹 수사다. 검찰은 ‘청목회’ 사건 이후 입법 로비를 받아 챙기는 후원금에 대해서도 불법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A 국회의원 역시 같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A 의원 수사 ‘불륜’이 단초?

그런데 A 국회의원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된 배경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전 보좌관 B씨의 부적절한 행실이 국회에 퍼지기 시작하면서부터다. 1차 소문은 유부남인 B씨가 같은 방 인턴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가 들통나면서 의원으로부터 쫓겨났다는 것이다. ‘앙심’을 품고 모시는 의원의 민감한 회계장부를 검찰에 넘기면서 검찰 수사를 받게 됐고 이 과정에서 ‘퇴직금을 요구했다가 퇴짜를 맞았다’는 말도 돌았다. B씨는 이미 A 의원이 수사를 받기 전 S단체로부터 금품수수혐의로 인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다.

의원실을 나간 인턴녀는 B씨 자신이 교수로 있던 학교의 제자를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부적절한 관계는 같은 방 동료 C씨가 B씨의 SNS에 남긴 사진과 글을 채집해 의원에게 보고하면서 알려졌다. C씨 역시 업체로부터 같은 혐의를 받아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다. C씨는 이 자료를 B씨의 부인에게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눈치 챈 B씨는 C씨를 검찰에 명예훼손죄로 고발했다는 게 1차 ‘카더라식’ 소문의 끝이었다. 내용상 B씨가 죄질이 나쁘고 의원과 나머지 직원들이 당한 것처럼 소문이 났다.

하지만 최근 여의도에 ‘A 의원 사건 전모’라는 찌라시 형태로 도는 문건에는 전혀 다른 내용이 전개돼 국회의원과 보좌진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 문건에는 B씨와 인턴녀는 아무 잘못이 없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오히려 의원과 C씨 그리고 전 여비서 D씨가 합작해 B씨를 음해해 곤경에 처하게 됐다. 이에 B씨가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건 내용을 보면 사건의 발발은 A 의원의 정치자금과 정책개발비 등 돈 관리를 총괄한 D씨때문이라고 시작하고 있다. 즉 D씨가 이미 2012년 정치자금 관련 횡령사실이 선관위에 의해 적발돼 형사처벌을 받은 전력을 갖고 있어 B씨가 의원에게 ‘더 이상 돈 관리를 맡기지 말아야 한다’는 직언을 한 게 화근이 됐다. 이에 A 의원은 본인의 돈 문제가 들통날까봐 쉬쉬하고 있는 가운데 친분이 깊은 C씨와 D씨가 힘을 합쳐서 B보좌관을 음해하고 부인에게 익명으로 투서까지 보냈다고 적시한 것이다.

사직서 낸 인턴녀 동료직원에 법적 소송

이로 인해 B씨는 가족까지 건드린 것에 대해 격분해 사의 표명 후 법적 대응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지만 A 의원은 조용히 덮을 것을 종용했다. 그러나 사직서를 낸 인턴녀가 법적 대응에 나서면서 외부로 알려지게 됐다. 이 과정에서 B씨는 C씨와 D가 공모해 정치자금과 의원실 정책개발비 등을 횡령한 정황을 잡고 의원에게 보고했으나 의원은 자신의 치부가 드러나는 것이 두려워 다시 조용하게 처리할 것을 주문했다.

급기야 B씨의 이런 행태에 비서관과 여비서 그리고 새로운 인턴녀 3인은 의원을 따로 만나 B씨가 직원들을 음해하고 힘들게 한다고 보고했고 결국 A 의원은 B씨에게 나가라고 종용했다. 다른 한편으론 의원실 회계자료를 토대로 C씨를 불러 나갈 것을 종용했고 이 과정에서 거액의 퇴직금을 건네 준 것으로 돼 있다. 또한 A 의원이 이미 퇴직한 B씨를 다시 불러 퇴직금이라며 거액의 현금 봉투를 건넸지만 B씨는 ‘입막음용 돈’이라는 것을 눈치채고 받지 않았다.

B씨가 나간 이후 C씨는 보좌관으로 승진했고 나간 전 여비서 D씨는 여비서 통신망을 통해 B씨를 계속 음해하고 다닌 것으로 적시돼 있다. 이런 과정에 A 의원 관련 검찰 수사가 시작됐고 B씨와 C씨 모두 검찰로부터 압수 수색을 받게 됐다. 이 과정에서 A 의원은 금품을 수수한 것이 사실이나 대가성은 없다고 주장했고 B씨 역시 검찰에서 A 의원 관련 이렇다할 진술을 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A 의원이 모든 죄를 B보좌관에게 덮어씌우려는 것에 대해 충격을 받은 상황에서 C씨 역시 자신의 죄를 B씨에게 돌리면서 극도로 분개하게 됐다. 결국 금품 수수 관련 B씨가 독박을 쓰는 분위기로 바뀌면서 B씨는 변호인을 선임해 검찰에 있는 사실 그대로 진술하고 A 의원 관련해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게 됐다.

또한 A 의원이나 C씨, D씨 등에 대해 어떤 법적 대응도 하지 않았지만 온갖 악의적 음해로 난타당하는 현실과 자신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해 A 의원 관련 추가 비리를 담은 자료를 검찰에 넘겼다. 나아가 의원, 보좌관, 여비서 등 3인에 대해 민형사상 소송뿐만 아니라 진정서를 통해 억울함을 밝힐 것을 변호사와 상의하고 있다는 것. 여기까지가 2차 ‘카더라식’ 문건에서 드러난 내용이다.

1차 2차 문건 ‘퇴직금’ ‘불륜’ 진실공방

결국 1차 문건이 B씨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차 있다면 2차 문건에는 B씨가 억울하게 당한 것으로 묘사돼 진실 공방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당사자인 의원과 전직 보좌관 C씨와 전 여비서 D씨 모두 일체 관련 내용에 대해 함구하고 있어 진실은 법정에서 밝혀질 공산이 높아졌다.

그러나 두 문건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난 것은 전 보좌관 B씨와 전 인턴여비서 그리고 현직 보좌관 C씨와 전직 여비서 D씨간 ‘알력’ 다툼이 의원의 검찰 수사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씨와 인턴녀 불륜 공방이 있었고 퇴직금 관련 A 의원과 B씨가 서로 이야기가 오고간 점 역시 신빙성이 높아 보인다.

결국 A 의원의 검찰 수사는 보좌진들 간 이해관계에 따른 알력 다툼이 한몫했다는 점을 만천하에 드러나게 했다. 또한 제대로 망신살이 뻗친 A 국회의원으로 인해 의원과 보좌진의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케하는 계기가 됐다고 국회내에서 자성어린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