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 고베 총영사 세월호 참사 1주년 맞이 책발간
- 고베 한신 대지진 6,434명 사망...‘창조도시’ 거듭나

[일요서울ㅣ편집팀] 2015년 4월 16일이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년이 되는 날이다.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은 아직도 우리의 곁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유가족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크나 큰 아픔과 자괴감을 갖게하며 6.25 이후 최대의 참사로 우리에게 남아있다.

사건이 일어난지 1년이 지났지만 사실에 대한 진상규명도, 예방책도, 제대로 된 반성조차도 없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더더욱 그 사이에 판교에서는 환풍구가 무너져 16명이 사망하였고, 강화도 캠핑장에서 일가족이 사망하는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급기야 지난 3월 25일에는 용인의 도로공사 현장이 붕괴되어 9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만성적인 안전불감증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다.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을 즈음 방재・안전 강국 일본의 고베총영사로 재직중인 이성권 총영사가 ‘인재(人災)공화국을 넘어 - 세월호 참사1년, 인재 공화국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꾸며’란 한권의 책이 나왔다.

일본 와세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지난 17대 국회의원,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을 지낸 저자가 총영사로 근무하는 일본 고베는 지난 1995년 대지진(한신·아와지 대진재(阪神·淡路大震災))이 일어나 6,434명이 사망하고, 43,792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며, 가옥 639,686채가 피해를 입으며 피해총액 10조엔 이상에 달하는 대규모 참사를 겪은 곳이다.

당시 우리 정부 1년 예산의 2배가 넘는 피해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고베가 도시 및 항만의 인프라에서부터 시민들의 의식적인 측면에까지, 복구는 물론 오히려 창조적으로 거듭난 사례를 직접 경험하고 대면하면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금까지 나온 세월호와 관련된 책들이 세월호 참사를 만들어낸 사회적, 구조적 모순과 배경, 그리고 정부와 관(官)의 문제점과 부조리를 밝혀내는데 초점을 두었다면, 이 책은 국회의원, 청와대 비서관, 외교관 경력의 저자가 좀 더 다면적이고 중도적 입장에서 문제의 본질을 조목조목 짚어보고, 한층 더 나아가 방재・안전강국 일본의 사례를 들어 해법을 제시하고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쓴 이유로 두 번 다시 세월호 참사와 같은 개발도상국형 인재(人災)가 대한민국에서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었고, 방재 선진국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가 착안해야 할 것을 찾기 위함임을 밝힌다. 진영논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이 오직 우리의 후손들에게 안전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한 것임을 서로가 명심하며 우리 사회의 지혜로운 소통과 합심을 당부했다.

이성권 고베 총영사 지음 /다음북스/12,000원

저자 소개

남해고등학교.부산대학교 졸업 
와세다 대학교 대학원 국제관계학 석사
제17대 국회의원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 
KOTRA 감사
동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부교수 역임 
일본 고베총영사(현)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