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난 28일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도입에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밝혀, 안심번호 제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심번호’는 정당이 당내경선에 필요한 선거인단을 모집하거나 여론조사를 할 때 휴대전화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이동통신사업자가 임의의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제도다.

이는 오픈프라이머리의 단점으로 지적된 역선택 등을 보완할 제도로 주목을 받아왔다. 역선택은 상대당의 경쟁력이 약한 후보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를 선거인단 구성 과정에서 상대당 지지자를 걸러내는 방식이다.
일례로 안심번호가 도입되면 이동통신사업자는 일회용 가성번호를 부여한 유권자 명단을 정당에 제공하고, 정당은 이 번호로 유권자들에게 연락을 한다. 그리고 어느 당을 지지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경선 참여 의사를 묻는 형식이다.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도입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심번호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지난달 25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를 통과했다. 새정치연합은 안심번호를 전제로 한 공천제도 개혁안까지 마련해 놓은 상태다.

지난 16일 중앙위원회에서 안심번호 도입 시 내년 총선 경선에 참여할 선거인단을 100% 일반시민으로 구성하는 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시행까지는 더 많은 논의가 있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의 혁신안은 지역구별 3백명에서 1천명의 선거인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은 완전국민경선이라는 취지에 맞게 해당 지역구 유권자를 대상으로 경선을 치르자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은 여야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경선을 치르는 방식을, 새정치연합은 당을 지지하는 국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을 주장해왔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