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너지협의회(WEC) 회장 등 국제 에너지분야 활동으로 국가위상제고 공로 인정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이 28일 대전KAIST(총장 신성철)에서 열린 2020년온라인 학위수여식에서 명예 과학기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김영훈 회장은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100년 역사의 세계 최대 민간 에너지 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World Energy Council, WEC) 회장,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ABAC) 위원 등 한국 에너지 산업을 대표한국제적 활동으로 국가의 위상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지난 20여년간 기업경영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김 회장은 2005년 WEC 아·태 지역 부회장에 선임된 것을시작으로 공동회장을 거쳐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인으로는 최초로WEC회장으로 선출돼 활동했다.

이 기간 중 ‘2013대구세계에너지총회’ 국내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고,대구총회를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개최하는데도 핵심적인역할을 수행했다.

또 임기중 WEC의 구조혁신을 통해 명실상부 글로벌 단체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가교역할을 통해 한국 에너지분야의 세계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미세먼지 감축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산업계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 회장은 그간의 활동과 공로로 동탑산업훈장(2005), 체육훈장 맹호장(2012), 몽골정부의 북극성 훈장(2008) 등 국내외 훈장과서상돈상 (2014)을 비롯한 여러 상을 받은 바 있다.

김 회장은 학위수여 인사말에서 “KAIST 명예박사학위 수여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과거 석탄,전기 등 에너지를 활용하는 신기술을 개발한 국가들이 두 차례 산업혁명을 주도해 세계 경제를 주름 잡았다.한국 혁신기술의 메카인 KAIST가 IT, 배터리,바이오 등 첨단기술을 에너지기술과융합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을 주도하고,우리나라를 경제강국으로 이끌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KAIST 학위수여식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극소수 인원만행사장에 참석하고온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