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전날 7조 중반 규모 4차 추경 편성에 합의
文대통령, 신속 집행 등 당부하며 속도전 강조할 듯
보수단체 개천절 광화문 집회 관련 언급 여부 주목

수보회의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뉴시스]
수보회의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다.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신속 집행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속도 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정청은 전날 고위 당정협의회를 갖고 피해 계층에 대한 '맞춤형 긴급재난 지원 패키지'를 담은 7조원 중반 규모의 4차 추경 편성에 합의했다. 전액 국채 발행을 통해 편성한다는 재정적 부담 요소와, 피해계층에 대한 충분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선별 지급하기로 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지난 25일 문 대통령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이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기존의 비상경제 대책을 보완하거나 추가해야 한다"며 "소비 진작과 내수 활력을 위한 대책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신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에 4차 추경안이 금주 중 국회에 제출될 수 있도록 신속 편성해 달라는 당부 메시지를 내면서도, 선별 지급으로 정한 불가피성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보수 성향 단체들이 또다시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데 대해 이와 관련한 대통령의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걸 국민들에게 꼭 보여주기 바란다"며 엄정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