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측근, 참여정부 각료, DJ 측근 등 전방위 사정권

검찰의 칼날이 번뜩이고 있다. 전직 대통령은 물론 장관, 공무원, 연예인까지 매섭게 몰아치고 있다. 촛불 정국이 소강상태로 넘어가자 검찰이 사정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는 셈이다. 아직 검찰 수사 단계는 아니지만 청와대 기록물 유출과 관련해 청와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법적 절차에 따라 윈칙에 따라 처리하겠다”며 검찰 수사도 배제하지 않았다.

한편 검찰은 노 전 대통령뿐만아니라 핵심 측근들의 통화내역까지 조사하면서 해당 인사들은 ‘표적 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재오 전 의원이 지난해 6월 ‘청와대의 이명박 죽이기’ 주장에 대해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위해 노 전 대통령의 측근들의 휴대폰 통화내역을 조회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해운사들이 참여정부 고위 관료들에게 수 백 만원씩 수차례에 걸쳐 로비 자금을 건넨 리스트가 나와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중앙지검에서는 최근 여객. 해운업체 D사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옛 해양수산부와 지방자치단체장 등 공무원들에게 향응을 제공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입수해 조사 중이다.

노 전 대통령 측근 각료 출신은 물론 김대중 전 대통령관련 검찰 수사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퇴출 위기에 놓인 그룹 구명을 위해 김대중(DJ) 정부 시절 DJ 측근으로 알려진 재미 교포 사업가 조풍언(구속 기소)씨를 통해 로비를 시도한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회장의 부탁을 받은 조씨의 실제 로비 여부 및 로비 대상, DJ 아들 김홍일 전 의원이 조씨 측에 건넨 뭉칫돈의 성격과 출처 등은 밝혀내지 못했다.

김홍일 전 의원의 괴자금도 궁금증을 낳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이 조씨 부인 계좌에 30억원을 입금했는데 30억원의 성격과 출처는 밝혀내지 못했다. 조씨는 과거 DJ 선거에 도움을 준 것을 돌려받았다고 주장했지만 김 전 의원이 와병 중이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검찰은 고위 공직자를 비롯해 연예계를 정조준해 강도 높게 수사를 벌이고 있다.

부산지검은 마약류 상습투약 혐의로 업타운 멤버 스티브 김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한 조사과정에서 투약 의혹이 있는 연예인들에 한 관련 진술이 추가적으로 나오면서 수사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사부는 외환 거래법 위반 혐의로 연예인 출신 A씨를 비롯한 사회 고위층 인사 4~5명을 대상으로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도박을 하기위해 국내 환치기(불법 외환 교환) 업자를 통해 수백억 원을 해외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중견방송인 B씨와 가수 출신 E도 내사 선상에 올리고 돈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강원랜드 등 카지노들과 일명 ‘하우스’(일반 가정집에서 벌어지는 도박)에서 도박을 한 혐의로 개그맨 C씨와 가수 출신 D 등이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검찰이 전방위적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정치권은 사정 바람이 현직 정치인들에게 까지 불똥이 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한 인사는 “국정운영에 있어 사정 정국 역시 중요한 한 축이다”며 “그러나 촛불 정국으로 위기에 몰렸던 이명박 정부가 사정 정국을 통해 물타기 하려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