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강대산 기자] 북한 2인자인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최근 발언을 문제 삼으며 대응을 예고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오전 '남조선외교부 장관 강경화의 망언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다'라는 담화에서 "며칠 전 남조선 외교부 장관 강경화가 중동행각 중에 우리의 비상방역조치들에 대해 주제넘은 평을 하며 내뱉은 말들을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뒤 계산도 없이 망언을 쏟는 것을 보면 얼어붙은 북남관계에 더더욱 스산한 냉기를 불어오고 싶어 몸살을 앓는 모양"이라며 "그 속심(속마음) 빤히 들여다보인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그러면서 "정확히 들었으니 우리는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고 아마도 정확히 계산돼야 할 것"이라며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강 장관은 중동국가 순방 중이었던 지난 5일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주최한 중동지역 안보 대화인 '마나마 대화'에서 "북한은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지만 믿기 어렵다""모든 신호는 북한 정권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는 질병을 통제하는 데 아주 강도 높게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좀 이상한 상황(a bit of an odd situation)"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나는 코로나19 도전이 사실상 '북한을 보다 북한답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예를 들어 더 폐쇄적이 되고, 코로나19 대응에 관해선 거의 토론이 없는 하향식(톱다운) 결정 과정을 보인다"고 꼬집었다

한편 북한은 지난 6월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면서 청와대 핫라인을 포함해 모든 남북 간 통신연락 채널을 완전히 차단·폐기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김여정과 김영철은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고 했다. 이후 북한은 개성공단 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하지만 북한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를 끝으로 6개월째 대남 비난과 도발을 절제하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은연중 드러내는 모습이었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10월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들'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하루빨리 이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 손을 마주 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그에 앞서 지난 9월 서해상에서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신속히 직접 사과하고, 같은 달 문재인 대통령과 친서를 주고받은 것도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면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갈 의지가 있음을 보여줬다. 그러나 김 부부장이 강 장관의 발언을 문제삼아 공격함으로써 남북관계는 다시 경색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