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칼날 ‘노무현 전 대통령’ 향하나

노건평

참여정부 인사들의 비리 연루 의혹에 대한 검찰의 칼날이 매섭다. 그동안 구정권 권력형 비리사건 의혹에 대해 지지부진했던 검찰이지만 이번만은 분위기가 다르다. 이미 노무현 대통령 고교동창생인 정화삼씨 형제는 구속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와 친분이 깊은 세종캐피털 홍기옥 사장 역시 구속됐다. 검찰은 농협이 세종캐피털사를 인수하는 과정에 노씨가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잡고 수사선상에 올린 상황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치적 동지관계인 이강철 전 시민사회수석은 불법정치자금 혐의를 받고 수사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이뿐만아니 아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노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도 검찰 수사를 받을 수 있다는 소문이 급속하게 퍼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에 대한 검풍이 예사롭지 않게 불고 있다.

“노 전 대통령에게 3번이나 전화를 했지만 연락이 안되고 나중에서야 비서관이 ‘전화하지 말라’고 연락이 와서 몹시 섭섭했다”

노 전 대통령의 평생 후원자로 여겨지던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나 정치적 동지관계였던 이강철 전 수석의 말이 아니다. 바로 노 전 대통령의 형인 노건평씨가 한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밝힌 최근 소회다.

노씨의 심경은 친형을 믿지 못하는 아쉬움을 토로한 것이지만 역으로 노 전 대통령의 ‘읍참마속’의 속내도 읽히는 대목이다. 정치적 고비 때마다 ‘정면 승부수’를 띄어온 노 전 대통령이지만 이번 건은 자칫 참여정부의 마지막 보루인 ‘정권의 도덕성’에 흠집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거리 두기’를 한다는 관측이다.


檢 수사 초점 박연차, 현역 친노 의원 거론

노 전 대통령을 이처럼 곤혹스럽게 만드는 원인은 무엇보다 자신과 평생 정치적 동지로 살아갈 인사들이 철창 신세를 질 수 있다는 점이다.

참여정부에 대한 현 정권의 사정 정국은 진작부터 예고됐었다. 하지만 검찰이 그동안 전방위 수사에도 불구하고 대어급 친노 인사들은 한 명도 잡히질 않아왔던 게 그동안의 수사 결과였다.

하지만 박연차발 세종 게이트는 달랐다. 이미 박 회장은 농협으로부터 농협이 세종증권을 인수키로 한 2006년 1월 한달전에 세종증권을 팔아 100억원대 시세 차익을 남겼다고 실토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농협의 알짜 자회사인 휴켐스를 인수해 가장 큰 혜택을 봤다. 검찰은 ‘수사의 초점은 박연차’라며 강한 수사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미 국세청에서 넘겨받은 세무조사 자료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된 상황이다. 박 회장이 검찰 수사에 관심을 받는 이유는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일뿐만아니라 친노 운동권 386 인사들에 대한 후원자였다는 소문 때문이다. 참여정부 시절 젊은 운동권 386 의원들에 대해 개인적인 후원금을 제공했을뿐 만아니라 각종 행사나 해외 여행시 찬조금과 경비를 지원한 인사로 꼽히고 있다. 이로 인해 검찰의 수사망에는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A 최고위원을 비롯해 L, S 의원이 포함됐다는 소문이 여의도 정가에 파다한 상황이다. 특히 그동안 각종 게이트에 단골 메뉴처럼 등장했던 L 의원의 경우 검찰 일각에서는 ‘이번에는 빠져 나가지 못할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을 정도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친형 노건평씨가 세종캐피털을 농협에 인수하는 과정에 정대근 전 농협회장과 ‘(인수 관련) 말 좀 들어봐라’는 청탁성 전화 통화가 밝혀지면서 개입 정황과 함께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노씨는 친노 부산인맥과 친분이 깊었던 세종캐피털 사장 홍기옥씨와 노 전 대통령 고교 동기인 정화삼씨의 부탁으로 움직였을 것으로 검찰은 내다보고 있다.


여의도 정가, 권양숙 여사 이름도 거론

이 과정에 세종캐피털은 정화삼 형제에게 30억, 정대근 전 농협 회장에게 50억원 총 80억원의 로비 자금이 건네진 것으로 드러났다. 정씨 형제 30억원중 10억원 가량은 김해 건물 구입에 들어간 상황이고 친인척 명의로 돼 있는 이 건물의 실소유주가 노씨일 가능성에 검찰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노씨는 언론과 지인들에게 ‘금품을 수수한 적이 없다’고 밝히고 검찰 역시 ‘노씨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가 나타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친노 최측근에 대한 검찰의 또 다른 수사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인 이강철 전 청와대 수석을 행해 있다. 이 전 수석은 KT.KTF 수사과정에서 2억원 상당의 불법정치자금 수수의혹으로 검찰 수사선상에 올려져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 역시 예외가 아니라는 소문이 떠돌고 있다. 권 여사의 경우 세종 게이트에 개입됐다는 설과 함께 지난달 권정달 자유총연맹 한전 검침사업 자회사 인수 특혜 의혹건에 물려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초에 전격적으로 권 총재의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단행한 서울지검 특수부는 권 총재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한전 검침사업 자회사 한전산업개발을 2003년 3월 ‘자기 자본’ 없이 인수한 배경에 구정권과 유착 의혹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안동 권씨로 ‘오빠’ ‘동생’ 사이인 권 여사와 권 총재의 친분 때문이라는 업계 소문에 따른 조사도 아울러 확인하고 있다.


노무현 6일 서울 상경 친노 인사 회동설

한편 검찰의 사정 태풍이 친노 인사로 집중되면서 노 전 대통령이 오는 6일 서울을 방문해 대책회의를 가질 것이라는 얘기가 여의도에 나돌고 있다. ‘이대로 있을 수는 없다’는 측근들의 고언을 받아들여 노사모 회원들과 저녁 식사자리를 빌어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얘기다.

특히 이 자리에는 문재인 전 비서실장을 비롯해 천호선 전 대변인 등 친노 직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향후 대응 수위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