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의원, “사고 현장 계단 낡아 1인씩 올라갈 수 밖에 없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산업재해 관련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그간의 사망사고 이유로 50년 이상 노후된 시설 탓이라고 주장했다. [이창환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산업재해 관련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그간의 사망사고 이유로 50년 이상 노후된 시설 탓이라고 주장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주주총회가 오는 3월12일로 예정된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회장이 이어지는 사망사고의 이유가 50년 넘은 노후시설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 3년간 1조 원이 투입됐고 지난해 말부터 다시 1조 원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투입된다”고 말했다.

최정우 회장은 위험요소가 있는 산업 현장에는 2인1조를 기준으로 근무하도록 하고 있다고 했으나, 하청업체 근로자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 5년간 44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현장의 노동자 가운데 91%가 하청업체 노동자들이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하청업체 근로자들을 위한 안전 관련 비용은 지난해 기준 200억원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하며 “손가락에 가시만 박혀도 너무나 아픈데 산재사고로 고인이 된 노동자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해 말이 안나온다”고 최정우 회장을 질책했다.

실제 지난해말부터 사망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포항제철소 근로 현장에서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당시 기기가 1시간 이상 작동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정우 회장은 사망사고가 빈번한 이유로 50년 이상 노후된 시설을 꼽았다. 이에 여야 의원들은 최정우 회장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관리감독자의 관리 감독 부족 탓?

최정우 회장은 또 산재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이유로 안전관리 감독자의 관리감독이 부족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포스코를 운영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회장의 책임이 아닌 현장에서 감독을 제대로 못해 사고가 발생했다는 의미다.

지난달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포스코 사고 현장을 다녀온 여야의원들은 “최정우 회장이 안전 책임을 현장 감독자에게 미뤘다”며 “회사가 시설 투자 비용을 줄여 안전 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데 어떻게 감독자가 이를 모두 감당하느냐”라고 지적했다.

최정우 회장이 2018년 포스코 회장의 자리에 오른 이후 이어진 산재사고로 안타까운 목숨을 잃은 노동자는 총 19명이다. 2017년에는 단 한 건의 사망사고도 보고된 바가 없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지난해 말까지만 하더라도 최정우 회장의 연임이 확정적이라고 평한 바 있으나,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산재사고와 최정우 회장의 보여주기식 사과 등 미적지근한 대응에 연임이 불투명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를 앞두고 최정우 회장은 허리가 아프다는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으나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말 동안 여론이 악화돼 마지못해 청문회 출석을 결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