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국내 시중은행 최초 '그린 론' 발행에 나선다. [이창환 기자]
하나은행이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국내 시중은행 최초 '그린 론' 발행에 나선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2일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1000억원 규모의 친환경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는 ‘Green Loan’ 주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4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그린 론(Green Loan)은 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에너지 효율화 등 친환경 사업으로만 용도를 한정하는 대출로, 제3자 인증기관을 통해 자금의 사용처 및 성과에 관한 인증을 받고 금융기관으로부터는 녹색 금융의 일환으로서 자금을 지원받는다.

하나은행이 이번에 주선한 1,000억원 규모의 Green Loan은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국내 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해당 프로젝트는 제3자 인증기관인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으로부터 Green Loan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프로젝트금융(PF)으로서도 국내 최초의 Green Loan 실행 건으로 기록됐다.

하나은행 ESG기획섹션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이번 Green Loan 도입으로 친환경 금융상품에 대한 신뢰도 제고 뿐 아니라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춘 녹색 금융의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녹색금융의 확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Green- washing’ 또한 사전에 방지하는 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