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주민들 “주민 의견 반영 전혀 없었다…삶의 터전 잃게 생겨”
신공항 4·7 보궐선거 분수령…‘정치공학 좇은 졸속 정책’ 비판 일어
신공항 소식에 부동산 시세 차익 및 보상금 노린 외부 투자 늘어
‘강풍, 안개’ 공항 부지 부적합, ‘황금어장’ 생태 파괴 우려도

가덕도 대항전망대에 설치된 비행기 모형에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익명의 글귀가 보인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전망대에 설치된 비행기 모형에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익명의 글귀가 보인다. [정두현 기자]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7 보궐선거 부산시장 직을 두고 여·야 표심유치 경쟁이 연일 가열되는 양상이다. 정치권에서는 집권여당과 야당이 첨예하게 갈려 정권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이번 보선에서 반드시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보수진영의 최후 보루로 손꼽히는 부산은 더불어민주당으로선 고전이 예상되는 만큼, 야당 후보에 기운 현지 표심을 돌이킬 묘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달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초강수를 꺼내들었다. 국민의힘 내부적으로 이를 반대하는 강경 여론도 있었으나, 결국 특별법안 세부 항목을 조율하는 선에서 합의가 이뤄지면서 가덕신공항 추진은 사실상 기정사실화됐다. 하지만 이러한 정치 논리에 가덕도 토착민들의 전후 사정을 고려한 흔적은 그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현재까지도 여전히 가덕도 주민들의 거취 문제에 대해선 여야 모두 눈과 귀를 닫은 실정이다. 이렇듯 철저하게 ‘주민 패싱’으로 일관된 정치권의 가덕신공항 추진 정책을 두고 ‘선거철 표심 끌기에 혈안 된 정치권의 졸속 정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대한민국 최남단 작은 어촌에 급격히 들어선 개발 논리와 외부 투자에 따른 원주민 혼란을 감안하면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정치권과 지역사회가 자축하기엔 섣부른 감이 있다. 일요서울이 4·7 보선판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던 부산 가덕도의 현지 분위기를 살펴봤다. 

본지는 지난 17일 동남권 신공항 건설로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던 가덕도를 찾았다. 취재 기자가 방문한 가덕도는 그야말로 작은 항구를 끼고 있는 부산 최남단 어촌이었다. 가덕도는 남해(南海)로 돌출된 지형의 섬으로, 주로 숭어와 대구 등이 어획되는 ‘황금어장’으로 알려져 있다.

가덕도 대항마을 초입 곳곳에는 가덕신공항 추진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즐비했다. “가덕공항 고마해라, 가덕주민 신물난다”, “가덕도신공항 대항어민 다 죽는다”, “가덕주민 무시하는 가덕신공항 결사반대”, “가덕신공항 유권자 적은 게 천추의 한이다. 유권자 1만 명만 되어도 이런 개무시 하겠나”, “기후위기시대 역행하고 지역주민 삶 파괴하는 신공항. 우리는 그런 공항을 원한 적 없다”, “비행기 타고 코로나 왔다. 비행기 타고 기후위기 온다” 등 가덕 주민들의 절절함이 묻어나는 문구 일색이다.

가덕도 대항전망대에 걸린 가덕신공항 반대 현수막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전망대에 걸린 가덕신공항 반대 현수막 [정두현 기자]

가덕대교를 지나 5분여 차를 타고 진입하니 지난 2월 보궐선거 홍보차 민주당 지도부가 다녀갔던 ‘대항전망대’가 나왔다. 전망대에선 가덕신공항 부지로 지목된 대항마을의 절경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전망대에 보란 듯이 설치된 큰 현수막이 기자의 눈을 사로잡았다. 가덕도 대항동 주민협의회가 게시한 ‘가덕도 대항동 주민이 드리는 호소문’이었다.

호소문에서 가덕 주민들은 “너무나 오랜 세월 공항 건설 문제로 나라가 시끄럽고 갑론을박 분열이 일어나고 있으니, 옳고 그름과 판단의 기준도 없어 조용하던 우리 대항동은 국론분열의 장이 돼버렸다”며 “태풍처럼 몰아치는 여론 속에 우리 대항동 주민의 생각과 바람은 어디 있나. 가덕신공항을 주장하는 국민들 가운데 누구 하나 우리 원주민들의 의견을 물어본 적 있나”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가덕도 대항동 대부분의 원주민들은 수세기에 걸쳐 대대손손 대를 이어 바다에 터를 잡고 어업 활동을 주된 생계수단으로 살아왔으며, 우리 다음 세대에도 당연히 대를 이어 바다에서의 삶을 물려줄 것으로 알고 살아왔다”며 “우리 가덕도 대항동 주민들은 가덕도가 수대에 걸쳐온 고향, 직장이며 다음 세대에 물려줄 미래의 땅이다.

가덕도 대항동 주민협의회가 게시한 ‘가덕도 대항동 주민이 드리는 호소문’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동 주민협의회가 게시한 ‘가덕도 대항동 주민이 드리는 호소문’ [정두현 기자]

가덕도가 아니면 살 수 없다고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가덕신공항 건설을 결사반대하며 생존권 사수를 위해 목숨을 걸겠다. 우리 가덕도 대항동 원주민들의 삶을 송두리째 망가뜨리지 말아 달라”고 절박하게 호소했다.

가덕신공항이 들어서는 데 대해 토착 주민들이 이토록 반대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대항마을에 들어서니 30대 이하 젊은 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고, 현지에서 마주친 대부분 주민들은 60대 이상 고령 층이었다. 코로나 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부산 주말 관광지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이라 평소 외지인에게 호의적이지만, 본지 기자가 방문했을 당시 대항마을은 묘한 경계심이 감지됐다.

정치권, ‘가덕신공항 대세론’에 특별법 마련했지만 원주민 의견은 ‘관심 밖’ 

“가덕도는 70 평생을 살아온 삶의 터전이다. 수십 년을 이 땅에서 살아온 주민들의 의견은 전혀 듣지도 않고 이 어촌에 불쑥 공항을 들이겠다고 하니 청천벽력과 같은 일이다. 대부분 원주민들이 여기에서 일평생을 어업 관련 일에 종사하며 살아온 사람들인데 공항 들어서고 타지로 나가게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다.”

가덕도 대항마을에서 마주친 한 할머니는 신공항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앞이 캄캄하다며 울분을 삼켰다. 이 할머니는 “마을에서 해녀를 생업으로 삼아 왔다”며 “대통령이나 민주당 사람들이 와서 마을 주변을 둘러보기만 했다. 공항 들어서는 것에 대해 자세한 설명까진 바라지도 않는다. 여기까지 왔으면 마을 사람들을 만나서 의견이라도 물어보는 게 인지상정 아니냐”고 토로했다.

마을 부동산 앞에서 만난 50대 남성 주민 K 씨는 “다른 설명이 뭐 더 필요하겠나. 가덕신공항이 들어오면 우린 맥없이 쫓겨날 신세가 됐다. 이건 생존권이 걸린 문제로, 원주민 대부분이 고령에 바다 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인데 타지로 가서 뭘 할 수 있겠나”고 복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가덕도 대항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대항마을 전경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대항마을 전경 [정두현 기자]

K 씨와 함께 있던 30대 P 씨는 “신공항이 마치 대세인 양 정치권에서 떠드는 바람에 결국 특별법 통과까지 이어졌다”며 “신공항이 국가 차원에서 중대한 사안이라 해도,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하지 않고 이렇게 막무가내로 정책을 펴도 되나. 신공항을 추진한 정치권에서는 정작 해당 주민들에게 아무런 설명도 없었고, 우리는 평생 살아온 터전에서 반강제로 쫓겨날 상황이 되고 보니 분통 터진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어촌에 공항을 짓겠다고 하면 파도는 얼마나 치는지, 풍량·풍속은 어느 정도인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기상 상태 같은 것들을 사전에 조사하는 게 상식 아닌가. 여태까지 그런 조사를 위한 답사조차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가덕도 대항마을 통장을 맡고 있는 허섭(68) 씨는 일요서울과 담화에서 “우리 가덕도 주민들의 관심사가 보상금에 쏠려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어불성설이다. 지금 주민들은 ‘생존권’을 지켜 내느냐를 두고 생사기로에 서 있는데 보상금이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주 보상금은 차후 문제다. 아직 공항 공사는 첫삽도 뜨지 않았는데 보상금 얘기가 나올 수 없는 단계인 데다, 정치권이나 지자체에서도 아직 주민 이주에 따른 보상금이나 사후처리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었다”고 열변을 토했다.

또 그는 “일전에 부산 지자체에서 가덕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신공항 설립에 대한 형식적 여론조사를 다녀간 것 외엔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소통이 이뤄진 바가 없다”며 “이에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원주민들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향후 신공항 추진 상황에 따라 강경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덕도 대항마을 앞바다 전경으로, 이곳 원주민들의 생업이 달린 삶의 현장이기도 하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마을 앞바다 전경으로, 이곳 원주민들의 생업이 달린 삶의 현장이기도 하다. [정두현 기자]

가덕 주민들 “가덕도, 공항 부지로 부적합…‘황금어장’ 생태 파괴”

부산에서도 손꼽히는 ‘황금어장’ 가덕도에 신공항을 들이면 어업 생태에도 큰 악영향이 불어닥칠 것이란 지적과 함께 가덕도는 공항 부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주민 제보도 이어졌다.

가덕도신공항반대비상대책위원회 임시위원장을 맡은 H씨는 “가덕도에 공항을 건설하면 분명 훗날 뉴스에서 대형 참사 소식을 접하게 될 것”이라며 “여기는 아침에 안개도 많이 끼고 안개가 한번 끼면 육지에서 바다가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라서 시야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며 “지형 자체가 외해(外海)로 돌출된 형태라 파도도 거세고, 풍랑주의보도 종종 발효되는 곳이 이곳 가덕도”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매년 3~5월 숭어만으로 대항마을 어업 종사자 120여 명이 벌어들이는 순수익만 한 해 1억 원이 넘을 정도로 어획량도 많고 환경적으로 어업에 최적화된 마을”이라며 “가뜩이나 공항이 들어서기엔 기상 여건도 좋지 않은데, 굳이 어업에 특화된 이런 곳을 싹 밀고 공항을 짓겠다는 발상 자체가 황당하다. 이는 부산의 전통적인 어업 생태계를 파괴하는 졸속 정치 행태”라며 상기된 표정으로 말했다.

신공항 추진 소식에 밀려든 외지인, 전입·신축공사 부지기수 

대항마을 원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외지인들이 신공항 부지 지정에 따른 부동산 시세차익과 이주 보상금 등을 노리고 전입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허섭 대항마을 통장은 “지난해부터 신공항 이슈가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외지 유입 인구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허 통장은 “대항마을 원주민들을 기재한 계보가 있는데, 그 자료에는 현재 이곳에서 10년 이상 거주한 실거주자, 즉 원주민은 130여 명 정도”라며 “최근 한 달 사이 100여 명의 외지인들이 가덕도로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며칠 전 자체적으로 살펴보니 대항마을 주민은 대략 450명인 것으로 파악됐는데 현재 가덕도 전체 주민 가운데 토착 주민들은 30% 안팎에 불과하다”고 부연했다.

허 통장에 따르면 최근 이 마을로 유입된 외지인들 중 상당수는 가덕도 실거주자가 아닌 서류상 부동산 소유주인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시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덕도 내 사유지 858만6163㎡ 중 79%에 달하는 677만782㎡는 외지인 소유인 것으로 확인됐다.

가덕도 대항마을 내 상가 공사현장으로 어느 정도 골격이 갖춰진 모습이다. 가덕도 주민들과 부동산 업자에 따르면 최근 외지인들이 신공항 부지 지정에 따른 부동산 시세차익과 이주 보상금 등을 노리고 전입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마을 내 상가 공사현장으로 어느 정도 골격이 갖춰진 모습이다. 가덕도 주민들과 부동산 업자에 따르면 최근 외지인들이 신공항 부지 지정에 따른 부동산 시세차익과 이주 보상금 등을 노리고 전입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현지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가덕도 부지의 90% 이상은 외지인들이 소유했다는 말까지 돌고 있었다. 때문에 정작 가덕도 원주민들이 충분한 이주 보상비를 받지 못하고 타 지역으로 떠밀려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대항마을을 포함한 가덕도 도처에선 단독주택을 비롯해 중소규모 상가에 이르기까지 이주 보상금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안고 신축공사에 한창인 현장을 여럿 찾아볼 수 있었다. 최근 공사를 마친 일부 신축 상가에선 임대분양 현수막이 걸려 있었고, 일부 조립식 형태의 단독주택 공사도 진행되고 있다.

땅값 의외로 차분…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에 부동산 매매 문의 ‘뚝’

대항마을 A부동산 관계자는 “토지 대부분이 가덕도 주민이 아닌 외지인들이 20~30년 전에 미리 사 놓았다”며 “이 당시부터 땅값이 미미하게 상승했었지만, 특별법 통과에 따른 문의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들에 따르면 가덕도의 현재 시세는 구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최대 평당 300만 원에 달한다.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에서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됐을 당시에는 투자자가 많아 땅값이 일시적으로 폭증한 때도 있었다. 가덕도 천성마을의 한 부동산 업자는 “당시 인기가 많은 부지의 경우 평당 100만 원씩 오른 곳도 있었다”며 “그런데 올해 들어선 상승세가 지지부진한 상태다. 지난해 말에는 제법 많은 투자자들이 문의해 왔지만, 최근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이 이뤄지면서 투자자들의 매매·투자 문의가 끊겼다”고 설명했다.

가덕도 대항마을에 지어진 신축 상가로 임대분양을 홍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대항마을에 지어진 신축 상가로 임대분양을 홍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정두현 기자]

가덕도 성북마을 부동산 중개업자 B씨는 “가덕도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가 난 이후에 잠시 시세 증가는 있었지만, 지난 2월 가덕특별법 통과 이후에는 별 다른 시세변동이 없다”며 “특별법이 통과됐어도 선거철이 지나고 가덕도신공항 추진이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 투자자들 사이에선 그런 심리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덕도 소재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가덕도 부지의 땅값이 크게 오른 경우는 세 번 정도다. 지난 1989년 가덕도가 부산시에 편입되면서 부동산 시세가 한 차례 폭등했고, 이후 2010년 거가대교 등 다리가 들어섰을 때와 가덕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된 10여 년 전이 대표적이다. 가덕도는 대항동, 천성동, 동선동, 눌차동, 성북동 등 5개 지역구로 이뤄진 섬이다. 25㎢ 면적의 가덕도에는 지난해 11월 기준 인구 3646명이 살고 있다.

성추행 불명예 속 퇴진한 오거돈, 그 일가는 ‘가덕도 잭팟’ 

최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일가족이 운영하는 회사가 부산 가덕도 인근에 수만 평에 달하는 부동산을 보유한 것으로 밝혀졌다.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당 주도로 국회가 급속도로 추진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의 최대 수혜자가 성추행 자진 사퇴로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촉발한 오 전 시장과 그 일가였던 셈이다.

아울러 가덕도 사유지 80%가량을 섬 밖에 거주하는 외지인이 소유한 사실도 확인됐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실이 부산시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오 전 시장 장조카인 오치훈 대한제강 사장은 2005년부터 부산 강서구 대항동 토지 1488㎡(약 450평)를 소유하고 있다. 이곳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부지로 거론되는 노른자위 땅이다.

오거돈 일가가 운영하고 있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제강 녹산공장 전경 [정두현 기자]
오거돈 일가가 운영하고 있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제강 녹산공장 전경 [정두현 기자]

또 오 전 시장 일가족이 운영하는 대한제강은 부산에서 가덕도로 진입하는 길목인 부산 강서구 송정동 일대 7만289㎡(약 2만1300평), 대한제강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 대한네트웍스도 같은 지역에 6596㎡(약 1990평)의 공장 부지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일요서울이 지난 18일 대한제강 녹산공장 현장을 답사한 결과 인근 타사 공장과는 부지 규모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오 전 시장은 조카가 토지를 매입하기 이전인 2004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주장해왔다. 대한제강은 1994~2004년까지 순차적으로 부지 매입에 나섰고, 대한네트웍스의 경우 2017년 소유권 이전으로 지금의 땅을 취득했다. 오 전 시장은 대한제강 지분 2.47%를 보유했다가 시장 당선 후인 2019년 초 모두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만 해도 가덕도 일대는 신공항 건설 기대 심리에 땅값이 급등했었다.

지난 2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이 이뤄진 이후부터는 땅값 시세 변동 폭은 보합세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오 사장이 보유한 대항동 토지 공시지가는 매입 당시 ㎡당 7만3700원에서 지난해 43만원으로 6배가량 뛰었다. 가덕도 특별법이 통과된 현재의 시세는 공시지가 10배 이상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대한제강 측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해당 토지 매입 배경에 대해 “가덕도 길목의 법인 땅은 기존 공단에 아파트가 들어서는 바람에 분양받은 대체 부지에 불과하다”라면서 “사장이 소유한 사유지도 가덕도 신공항과는 무관하다”고 일축했다.

한편, 가덕도에 살지 않으면서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땅을 소유한 외지인도 늘었다. 윤 의원실 분석에 따르면 가덕도 전체 사유지 858만6163㎡(약 260만평) 가운데 677만782㎡(약 205만평)가 외지인이 매입한 토지였다. 윤 의원은 “성범죄로 물러난 오 전 시장 일가족에게 토건 개발의 수혜가 가는 것을 주민들이 납득할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