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에 진압된 초선 쇄신파…親文 오만과 패권의식 ‘민낯’ 드러나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을 비롯한 초선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을 비롯한 초선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초선들 ‘뭇매’에도 뒷짐 진 민주당 지도부, ‘침묵’으로 일관
- 당내 이재명계 등 비주류 중진 의원들 친문 강경파에 제동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흔히 한 조직의 밑천은 결정적 고비를 맞았을 때 드러나는 법이다. 어려운 시기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그 조직의 존재 가치와 초심을 되살피려는 구성원의 노력과 직언을 외면하고 기득권이나 국부적 이익에만 집착하면 결국 도태된다. 4‧7 보궐선거 참패라는 유탄을 맞고도 ‘당 쇄신론’을 외치는 2030 초선 의원들을 제압하려는 집권여당 내 주류 세력의 최근 행보가 이와 같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친문(親文)계 열성 지지층의 실정(失政)과 오만을 자성하는 초선 의원 등 당내 비주류의 목소리와 기득권층의 대항을 일요서울이 집중 조명해 봤다.

지난 재보궐선거에서 서울‧부산 시장 직을 모두 내주며 혹독한 민심 이반을 경험한 민주당 내에선 최근 2030 초선 의원들 중심으로 ‘당 쇄신론’ 바람이 일었다. 55명에 이르는 초선 의원들이 혁신의 주체가 되겠다며 단체행동에 나섰고, 또 이들 쇄신파는 이번 선거에 책임이 있는 당내 인사들에게 선거 출마 자제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민주당 친문계 당원들과 일부 의원들은 “선거 패배의 이유를 청와대와 조국 전 장관 탓으로 돌리는 배은망덕한 행태”라며 극렬히 반발했다. 심지어 일부 극성 당원들은 세간에서 공공연히 회자되는 ‘조국 사태’, ‘내로남불’ 등 현 정권과 집권여당에 주홍글씨로 남은 문제점들을 낱낱이 되짚으며 소신발언한 2030 초선 의원들을 ‘초선 5적(敵)’, ‘초선족’이라 매도하며 탈당 요구는 물론, 비난성 문자폭탄까지 일삼았다.

민주당 친문계 세력의 성역이자 금기를 건드린 초선 의원들의 반란이 당장은 극성 친문 지지층의 저항에 ‘3일 천하’로 마무리되는 양상이다. 하지만 민주당 2030 쇄신파들의 이번 소신 행보가 당내 기득권 세력의 짙은 패권의식과 오만이라는 민낯을 수면 위로 끌어냈다는 점에서 그 파급력은 내년 대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과 함께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과 함께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與 초선들 ‘조국 사태‧박원순 성 비위’ 작심 발언 일파만파

일명 ‘초선 5적(敵)’으로 친문 지지층의 표적이 된 이소영, 장경태, 전용기, 오영환, 장철민 민주당 초선 의원 5명의 ‘반성문’은 민주당 계파 갈등의 시발점이 됐다.

이들은 지난 9일 입장문을 통해 “돌아선 국민의 마음의 원인은 저희를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며 조국 사태를 비롯해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 비위 문제, 법무부‧검찰 갈등, 내로남불 논란, 인천국제공항 사태, 보선 참패의 원인을 야당과 언론, 청년 탓으로 돌리는 면피성 태도 등 당의 치부를 조목조목 짚으며 수위 높은 입장을 내놨다.

여기에 고영인, 신현영, 강선우, 한준호 등 ‘더불어초선모임(더민초)’ 소속 의원들도 선거 패배에 대한 자성의 입장에 동조하며 당 혁신이 절실하다는 데 궤를 같이했다. 이들 의원들은 입장문 발표를 마친 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선 국민들에게 사과할 의사를 내비치면서도,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 “당의 대응과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반드시 복기해야 한다”고 당에 쓴소리를 뱉었다.

親文 극성 저항…일보 후퇴한 ‘초선 그룹의 난(亂)’

선거 패배 직후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이같이 청와대와 당 지도부를 향해 직격탄을 날리자, 민주당 권리당원 일부는 성명서를 내고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며 “초선들이 국회에 입성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후광이지, 개개인의 잘남이나 팟캐스터들의 홍보 때문이 아님을 반드시 머리에 새겨야 한다”고 비난했다.

연이어 ‘초선 5적’으로 지목된 이소영, 장경태, 전용기, 오영환, 장철민 의원에 대한 친문계 열성 권리당원들의 문자폭탄과 비난이 쇄도하면서 초선 의원들의 기세는 크게 꺾였다.

민주당은 지난 2015년 안철수 등 비문 그룹의 탈당 사태를 거치며 입당 열풍이 불면서 권리당원 수가 대폭 늘었다. 권리당원 상당수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트라우마로 ‘문재인 대통령은 지켜 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하고 팬덤 성향도 강하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현재 권리당원이 20만 명 정도로 알고 있다”며 “그 중 ‘삼천파’라 불리는 열성 당원들은 3000~3500명 수준이고 최대 1만 명 이내일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그만큼 권리당원의 입김을 의원들도 무시할 수 없는 당내 분위기라고 부연했다.

결국 오영환·이소영 의원 등 2030세대 초선 5인은 지난 9일 추가 입장문을 내고 ‘조국 사태와 관련해 반성이나 사과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으며 권리당원들의 역성 진화에 나섰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뉴시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뉴시스]

특히 지난 15일 장경태 의원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몇몇 당원들에게 사과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며 “민주당의 민생과 개혁에는 문제점이 많았다. 여기에 국민들이 염증을 느꼈고, 보선에서 그 결과가 나왔다. 특정 사태에 국한 지어 당의 문제점을 투영하려 했던 부분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취지로 일부 당원들에게 연락드렸다”고 말했다.

또 그는 “다만 민주당이 이번 기회에 반드시 쇄신과 혁신을 거쳐야 한다는 우리 초선 의원들의 소신은 변함이 없다”며 “이번 일이 당내 계파 갈등으로 번지는 일은 원하지 않는다. 앞으로도 입법 성과 등을 통해 당의 혁신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이소영 의원은 “사과문 입장 발표 이후 일부 인신공격성 문자세례도 있었지만, 정치인으로서 감당해야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이런 부분들이 ‘내홍’이라고 비춰지는 것은 무리가 있다. 80만 명에 가까운 권리당원과 174명의 의원들이 속한 거대 정당에서 세부 이슈에 대해 상호 의견이 갈리거나 비판이 나오는 것은 지극히 민주적인 토론의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담담히 입장을 밝혔다.

이후 당 쇄신론을 강조했던 초선 의원들의 발언 수위는 급격히 낮아졌다. 또 민주당 한 관계자에 따르면 초선 그룹 내부에서조차 쇄신론에 반대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점도 이번 초선 그룹의 대오를 와해시켰다는 평가다.

현재 당내에서는 일부 강성 지지층에 의해 초선 의원들의 개혁 의지가 꺾이는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당내 주류 세력이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를 과격한 방식으로 제압하는 것은 전당대회와 차기 대선이라는 굵직한 이벤트를 앞둔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라며 “이번 4‧7 보선에서 민심이 원하는 바를 봤다면 초선 의원들의 목소리에도 경청하는 반성적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뭇매’ 맞는 초선 쇄신파에 침묵 일관한 당 지도부

이렇듯 4·7 보궐선거 직후 2030 초선들이 분출했던 당내 쇄신 기조는 잦아든 상황이다. 그럼에도 선거 이후 당을 이끄는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민주당 비대위 한 관계자는 “보선 참패 이후 당내에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올 수 있고, 또 그것에 반박하는 의견도 나올 수 있다”라며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가 한쪽에 힘을 실어준다면 전당대회가 목전인데 사분오열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선 지도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불만도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또 당 내부에선 강성 당원의 욕설과 비방이 난무하는 의견 표출 방식을 방치한 지도부에 대해 차기 대선을 앞두고 몸 사리기에 혈안이 돼 있다는 말도 나온다.

노웅래 의원은 “초선 의원들의 소신발언에 격분한 당원들이 문자폭탄 등 욕설에 인신공격까지 서슴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문화가 건강한 토론의 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마저 생긴다”며 “당 지도부는 여전히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익명을 요구한 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당원들의 공격조차도 결국은 내 정치 행위에 대한 피드백으로 봐야 한다”면서도 “일부 모욕적 언사와 인신공격성 내용도 있는데, 당내에서 그런 문화는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최근 자가격리에서 해제된 이낙연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원 의견은 존중돼야 한다”면서도 “절제의 범위를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설득력을 얻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며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당권주자들도 명확한 의견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송영길 의원은 한 언론 매체와 인터뷰에서 “당원들 논쟁이야 인터넷상의 별론의 문제”로 평가했고, 우원식 의원은 “강성 당원 문제가 쟁점이 되면 그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민생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국정원 불법사찰 정보공개 및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국정원 불법사찰 정보공개 및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친문 강경파’에 제동 건 민주당 비주류 중진

강성 친문(친문재인) 권리당원들의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반성에 대한 파상 공세를 놓고 당내 논란은 쉽게 누그러지지 않는 모양새다. 내달 2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원내대표 후보자들은 물론 당권 주자들 간에도 논쟁이 붙은 가운데, 당내 기득권층에 대한 비주류 의원들의 비판 수위도 높아지고 있는 것.

정치권 일각에선 이를 두고 민주당 비주류 중진들이 초선 의원들의 쇄신 움직임에 동조하면서 새로운 모멘텀을 모색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친문‧비문으로 양분된 민주당의 권력 구도에서 기득권층으로 분류되는 친문계에 직격탄을 날린 초선 의원들을 비호함으로써 향후 당권 개편의 주역으로 거듭나겠다는 셈법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4선·5선 중진 의원 6명(노웅래·변재일·안규백·안민석·이상민·정성호 의원)은 지난 15일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라며 “돌 맞을 일이 있다면 저희 중진의원들이 더 큰 책임으로 대신 맞겠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당 중진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민심과 동떨어져 가는 것에 제대로 브레이크 걸지 못한 잘못을 뼈저리게 반성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중진은 “이번 선거 결과는 부동산 문제를 비롯하여 그동안 누적된 민심이 일시에 표출된 것”이라며 “당 안팎에서 수없이 경고음이 울렸지만 제대로 들으려 하지 못했다.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지는 데 둔감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만과 독선은 당의 미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며 “자기 생각과 조금이라도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불문곡직하고 적대시하는 것도 당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재보선 참패의 원인을 ‘조국 사태’로 지목한 민주당 20·30대 초선 의원들에 대한 최근 친문 성향의 강성 당원들의 항의성 집단행동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2일 민주당 당원게시판에 초선 의원들의 반성문에 대해 원색적 비난이 쏟아진 데 대해 이들 4·5선 중진 의원은 “최근 인신공격적 표현까지 쓰면서 ‘권리당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가 돌고 있다”라며 “이는 전체 권리당원 명의를 사칭하여 당헌·당규 및 실정법에도 저촉될 수 있는 행위로서 상응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라며 “생각이 다르다고 몰아세운다면 자유롭고 건강한 토론을 통한 집단지성의 발휘를 막을 수도 있을 것이다. 돌 맞을 일이 있다면 저희 중진의원들이 더 큰 책임으로 대신 맞겠다”고 밝혔다.

당내 쇄신론 부각되자 초선 그룹의 ‘이재명 막후설’도

당내 쇄신론을 폈던 초선 의원들의 행보는 민주당 기득권층인 친문계를 향한 반란으로도 인식되는 만큼, 현재 여권 제1잠룡이자 당내에서만큼은 비주류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초선 그룹 막후설’에도 힘이 실린다.

앞서 민주당 비주류 중진 의원들은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생각이 다르다고 몰아세운다면 자유롭고 건강한 토론을 통한 집단지성의 발휘를 막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들은 재보선 패배 원인과 관련해 “이번 선거 결과는 부동산 문제를 비롯하여 그동안 누적된 민심이 일시에 표출된 것”이라면서도 ‘조국 사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들은 “의심 받은 공정과 정의에 대한 기준을 바로 세우고, 청년들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준비할 것”이라며 “오만과 독선은 당의 미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특히 노웅래, 이상민 등 비주류 중진들과 함께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정성호 의원이 ‘강성 당원 단속’을 촉구한 이 입장문에 이름을 올린 대목이 주목할 만하다.

5.2 전당대회에 최고위원 선거 도전자들의 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백혜련 의원도 “민심과의 괴리, 공정과 정의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된 시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에서 비롯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떠나간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그 부분에 대한 성찰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백 의원은 “민주당은 강성 당원의 당이 아니다”며 “민주당의 정신에 맞지 않는다. 지도부도 입장을 표명해야 할 때에는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당 최고위원 2030 불출마…4050 초선만 예비후보 등록

한편, 재보궐선거 이후 여당 지도부는 선거 체제로 급전환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초선 그룹은 선거 참패 후 쇄신책의 일환으로 2030 초선 의원을 당 최고위원으로 선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했지만 결과는 달랐다.

민주당 초선 의원 81명의 모임인 ‘더민초’는 예비후보 등록 마감일 하루 전인 지난 14일 비공개회의를 열고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5·2 임시전당대회에 초선 최고위원 출마를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시 자천타천으로 김남국·이소영 의원의 예비후보 출마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15일 예비후보에 최종 등록한 초선은 당내 쇄신론과는 일정 거리를 뒀던 김영배‧김용민 의원이었다.

김영배 의원(54·서울 성북갑)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과 이낙연 전 대표의 정무실장을 역임한 바 있다. 김용민(45·경기 남양주병) 의원은 지난해 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아 검찰개혁에 앞장섰던 인물로, 이들 후보는 초선 중에서도 쇄신파보단 친문계에 가깝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당시 당 쇄신론을 강하게 주창했던 초선 의원 2~3명이 거론됐지만 예비후보 등록일을 앞두고 본인들이 출마 거부 의사를 밝혀 왔다”며 “일전에 ‘문자폭탄’ 사건 등의 여파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