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권 경쟁 격화... 내년 지선 공천권 줄대기 '극심'

문재인 이재명 [뉴시스]
문재인 이재명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1년 앞으로 다가온 내년 8회 지방선거가 대선과 함께 유권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여권에선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두고 경선 후보들 간 치열한 계파전쟁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선의 결과에 따라 계파전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크게 이재명계와 친문간의 대립이 주를 이룰 것이란 분석이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현재까지 여권의 대선주자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고 그 반대편에 친문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대선만큼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지역을 일요서울이 알아봤다. 

-“대선 경선 치열해 지선 미치는 영향 클 것”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경선을 앞두고 경선연기론을 두고 친문진영과 이재명계가 갈등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대선 경선 일정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총에서는 현행 일정 유지를 주장하는 ‘이재명계’와 경선 연기를 요구하는 친문이 정면충돌하며 격론을 펼쳤다.

여권의 대권주장인 이낙연 전 대표 측과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에서는 경선 연기를 요구하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측에서는 경선 연기 주장을 반박하며 맞섰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의총에서 “의원들의 질서 있는 토론을 잘 경청하겠다”며 “의사결정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정리할 사안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 대표는 “빨리 후보를 등록 받고 경선을 시작해야 한다”며 “내일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이상민 선관위원장 인준을 마치고 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절차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경선연기와 관련해 최고위원회를 열어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여권이 대선 후보 경선시기를 둘러싸고 논란인 가운데 정치권에선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이 경선연기에 못지않은 치열한 계파투쟁이 이러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금까지 여권에서 대선후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 측과 그 대척점에 있는 범친문간의 대립이었다.  

대선 결과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립구도의 판세가 바뀔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정치권 관계자들은 친이재명계와 친문의 대리전이 될 것이라 예상했다. 단순하게는 2가지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내년 대선에서 여권이 승리할 경우 대통령에 당선된 후보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지방선거 경선에서 영향력을 구축하기 위해 대립할 것이란 주장이다. 한편 여권이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에도 책임론과 함께 각 진영이 당의 주도권을 두고 투쟁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지난 2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선 경선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만큼 내년 대선의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이라며 “하지만 결론은 어떤 결과든 각 진영이 지방선거의 공천을 놓고 향후 당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투쟁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지방선거에서 여야의 중요한 승부처인 수도권과 충청대망론으로 정치적 입지가 점점 커지고 있는 충청권이 주목해야 할 곳으로 분류된다.

- 벌써 하마평?... 내년 서울시장·경기지사 선거

먼저 여당측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대표적 인물은 박영선 전 장관,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 이사장, 박주민 의원 등이다. 지난 4.7 재보선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했거나 유력하게 출마가 거론됐던 인물들이다. 하지만 여권에선 이 세 사람의 정치적 계파가 다르거나 미묘하게 결이 다른 것으로 분류된다. 

지난 재보선에 출마한 박영선 전 서울시장 후보는 여권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원을 받은 바 있다. 두 사람은 당시 박 전 후보의 주요 공약인 ‘서울시민 1인당 10만원 보편적 재난위로금 지급’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이 지사는 재난위로금 정책에 대해 “다른 지방정부도 같이 했으면 좋겠다 했는데 정책방향을 그렇게 정한다 하시니 정말 반가웠다”고 언급했다. 또 대선 이재명계 의원인 박홍근 의원이 박 후보의 캠프에 참여해 정책본부장을 맡아 정책공약을 총괄하기도 했다. 

임종석 이사장의 경우 이 지사와 날을 세우는 친문계 핵심인사 중 한명이다. 그도 서울시장 출마가 거론됐지만 지난 재보선 당시 같은 당 우상호 의원을 공개 지지하며 출마설에 선을 그었다. 임 이사장은 SNS에 “우상호 형에게 아주 적극적으로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했다”며 “제게도 서울시장 출마를 얘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때마다 ‘마음을 다 실어서 우 의원을 지지한다’고 말한다”고 했다. 

당시 정치권에선 임 이사장이 서울시장이 아닌 차기 대선을 노리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민주당 내에 일부 86그룹(80년대 학번, 60년대생) 의원들은 임 이사장이 차기 대선 출마를 결심할 경우 돕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최근 그가 대선 불출마를 시사하고 있는 만큼 내년 대선의 추이에 따라 언제든지 여권의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될 수 있다.  

박 의원은 범친문계로 분류된다. 그도 지난 재보선에서 출마를 고민했지만 결국 불출마 선언을 했다. 지방선거에서 가장 주목받는 자리 중 하나인 서울시장의 경우 여당의 입장에선 야권으로부터 재탈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년 대선의 결과에 따라 친이와 친문계의 대리전 양상이 크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이어 주목받는 경기지사도 계파 대리전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경기도는 약 1300만명의 인구 최다 지방자치단체이다. 이 지사가 내년 대선 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경기도지사 후보군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여당에선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전 장관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도전한 경험이 있다. 그리고 장관으로서 행정 경험까지 갖췄다는 이점이 있다. 친문계 핵심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당내 경선에서도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 부총리 역시 장관으로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이 지사가 자신의 정치적 기반으로 경기지사를 맡아왔기 때문에 친문진영에 쉽게 내주지 않을 공산이 커 이재명계를 대표해 출마할 경기지사 후보가 누구일지도 벌써부터 궁금증을 자아낸다. 

- ‘선수 교체설’ 솔솔... 박남춘 인천시장 “與, 재선시장 원해”

대한민국 관문 도시로 개발과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인천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빠질 수 없는 격전지다. 특히 인천은 선거 때마다 전국적 이슈에 표심이 움직인 만큼 전국의 선거 판도를 가늠하게 하는 역할을 했다. 또 인천은 지역 특성상 서울·경기와 마찬가지로 토박이 보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다양한 출신의 비중이 높다. 

인천은 여권 출신의 현 박남춘 인천시장의 재선 성공 여부가 관건이다. 박 시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당시 청와대 국정상활실장과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내며 친문계로 분류된다. 정치권에선 박 시장의 재선 도전이 확실시 되고 있지만 그를 둘러싼 상황은 녹록치 않다. 내년 대선의 결과도 박 시장의 재선에 영향을 미치지만 당내 후보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점도 그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 

박 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 안에서 재선 시장을 원하고 있다”며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선수교체설’을 반박했다. 그는 “당내에서는 재선까지 해서 민주당이 추구하는 일이 천착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당 내 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현역 의원들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선 친문 4선의 홍영표 의원, 친이재명계 3선 윤관석 의원, 재선 정세균계로 알려진 김교흥(서구갑) 의원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인천에서 현직 시장이 재선에 성공한 것은 2006년 야권 소속인 안상수 전 시장이 마지막이었다. 이후 송영길, 유정복 두 시장은 재선에 실패했다. 인천도 내년 대선의 결과에 따라 친이·친문계의 대리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민주당 당사 [뉴시스]
민주당 당사 [뉴시스]

 

- 허태정 시장, 재선가도 탄탄할까

대전시장 선거의 경우 친문으로 분류되는 현 허태정 대전시장의 재선 여부와 함께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성윤모 전 산업통상부 장관과 계파색은 옅지만 최근 친이재명계로 분류되고 잇는 5선의 이상민 의원 등이다. 이 의원의 경우 이재명계 국회의원 모임인 성공포럼 출범식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허 시장의 재선 도전은 현역 시장의 프리미엄을 갖고 있어 출마가 확실시 된다. 허 시장은 높은 인지도와 함께 지역에서 나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장관의 출마 여부도 관심사다. 성 전 장관은 유권자들의 새 인물에 대한 요구 목소리가 높아진다면 충분히 본인 의사에 따라 출마가능성이 있다. 내년 3월대선 결과에 따라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중진인 이상민 의원 출마 가능성도 주목된다. 5선에 오른 이 의원은 정치적 무게감으로 지방선거 때마다 대전시장 후보군에 거론됐다. 이 의원의 경우 향후 6선 가능성이 높아 국회의장 후보군에 들어가는 만큼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대전시장 출마 여부를 결정 할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이 의원의 경우도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치적 입지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도 전망된다. 

- 與, 충남·충북... 지선 물밑경쟁 꿈틀

매 대선마다 충청대망론으로 정치적 입지가 날로 커지고 있는 충남·충북의 경우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주목 받는 곳 중 하나다. 민주당 소속 양승조 현 충남지사는 대선 경선출마를 선언하고 활동에 돌입한 상태다. 

지역 정가에선 4선 국회의원을 거쳐 충남도지사에 당선된 양 지사는 지난 3년간 비교적 안정적으로 도정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특별한 구설 없이 도민들에게 청렴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줬다. 하지만 내년 대선에 양 지사가 도전한 만큼 당내 경선에서 그가 의미 있는 결과를 내지 못할 경우 도민들의 민심과 당내 정치적 상황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모습이다. 

친문인 박수현 대통령국민소통수석은 지난해 총선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국회의원에 고배를 마셨다. 이후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국민소통수석으로 재임명됐으나 지역 정가에선 도지사 출마설이 계속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범친문인 복기왕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양 지사와 도지사 경선 대결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향후 출마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친이재명계인 박완주 의원도 도지사 출마설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충북도지사 선거는 3선 연임제한으로 민주당 소속인 이시종 현 충북지사가 불출마한다. 이 지사는 충북에서 3선을 연임하며 줄곧 지역경제발전에 올인 했다. 17개 광역시도 중 충북의 세가 가장 약하다는 평가를 벗어나기 위해 ‘일벌레’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열심히 지역을 위해 활동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3선 연임제한이 걸린 만큼 이 지사의 대안으로 친문진영의 노영민 전 대통령실장이 충북지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노 전 실장은 청주 흥덕에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주중대사를 거쳐 대통령실장까지 역임하며 친문진영의 실세로 자리매김해왔다. 정치권에선 노 전 실장이 친문진영 내 영향력이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노 전 실장은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충북지사 출마)그런 부분은 지금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거듭된 출마여부 질문에 “사람의 앞일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라고 여운을 남겼다. 그러면서 “아무튼 지금으로서는 그렇게 무게 있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노 전 실장이 출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장섭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한 인터뷰에서 “삼고초려, 오고초려, 진을 쳐서라도 (충북지사 선거에)나와야 된다는 주장을 할 생각”이라며 그의 출마를 촉구했다. 초선인 이 위원장은 노 전 실장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노 전 실장은 퇴임 후 청주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친이재명계인 오제세 전 의원의 도지사 재도전 여부도 지켜볼만한 대목이다. 4선의 오제세 전 국회의원이 차기 도지사에 출마 의사를 내비쳤다.

오 전 의원은 “여건이 허락되면 마지막 봉사를 할 생각을 하고 있다”며 “16년 의정 활동과 지방행정 경험 등을 종합해서 기회가 오면 봉사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 전 의원은 또 이재명 경기지사를 돕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지난 2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치적 입지에 따라 여권 내 계파 대리전 양상을 보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내년 대선 못지않게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지방선거를 둘러싸고 여권 내 계파투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