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정당화 당 전략 차질… 당권투쟁 전초전 양상

지난 7일 오후 민주당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재보궐 선거 기획단회의에서 정세균 대표가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photolbh@dailysun.co.kr

‘MB(이명박 대통령) 정권 심판’을 내세운 민주당의 4.29 재보궐 선거 전략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무소속 출마,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수사 등 악재가 겹쳤기 때문. 당 안팎에서는 “잔인한 4월”이라는 말이 흘러나온다. 특히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 선언으로 선거가 ‘정세균-정동영’ 대립 구도로 좁혀지면서, 정부 여당에 대한 ‘중간심판’이라는 의미가 상당부분 퇴색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전주와 수도권에서 승리를 거둔 뒤 ‘전국정당화'를 이루겠다는 당의 전략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만일 정 전 장관이 지지세 확산 차원에서 전주 완산갑의 무소속 후보와 연대할 경우, 민주당은 텃밭인 전주지역에서조차 안심할 수 없게 된다.

이 때문에 인천 부평을에 승부수를 거는 분위기지만, 당 안팎에서는 “외부인사 영입이 여의치 않자 홍영표 후보를 공천한 것이 아니냐"며 불안한 기색이 엿보인다.

일각에서는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 5곳 모두 전패"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진보세력과의 단일화 문제도 난항을 겪고 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국내대책본부장을 지낸 홍영표 후보에 대한 민주노동당의 ‘비토' 분위기 때문에, 인천 부평에서의 후보 단일화 논의는 아예 시작도 하지 못했다.

여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금품수수 의혹까지 불거지자, 당내에서는 야당세가 강한 인천 부평을에 악재가 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재보선 이후의 당 구도 변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정 대표와 재선 386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손학규계, 송영길 최고위원 등 수도권 전현직 의원, 친노그룹은 정 전 장관의 출마를 반대하면서 연대를 강화하는 반면, 구민주계와 충청권 등은 다소 유보적인 입장에서 정 전 장관 측과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는 등 전선이 확대, 재편되고 있다. 개혁 성향의 이종걸 의원은 최근 지도부 총사퇴와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하고 나서, 당 계파 갈등은 선거 전부터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포스커뮤니케이션 이경헌 대표는 “지금은 당권투쟁의 전초전이나 분열양상이 본격화되는 수준이지만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는 야권의 분열을 넘어 분당의 수준에 준하는 정치적 상황을 맞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또 “야권 지지층에게 있어 이번 재보선은 정권의 심판론을 주장할 수 있는 명분이 사라진다. 그러한 상황이 현실화될 경우 민주당은 참패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