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관계자 녹취록에 사업협약서까지...이재명과 유동규의 커넥션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뉴시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뉴시스]

- 檢 유동규-김만배 대화 내용 담긴 녹취파일 19개 확보
- 사업협약서 ‘초과이익 환수’ 삭제…유동규 개입 정황도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대선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해당 논란의 본령으로 지목된 이른바 ‘이재명 게이트’냐 여부가 최대 화두로 급부상한 상황이다. 이에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연을 맺은 ‘대장동 키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스모킹 건이 될지 여부도 정가에선 초미의 관심사다. 이 지사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유 전 사장 직무대행에 대한 검찰 구속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해당 수사 경과가 여당 경선에서 본선 직행을 목전에 둔 이 지사의 운명을 가를 분수령으로 지목된다.

검찰은 최근 수사에서 유력 대권주자 이 지사에게 뇌관으로 작용할 만한 혐의점을 포착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계자에게서 녹취파일을 확보한 것.

여의도에선 이를 두고 해당 녹취파일이 이 지사의 대권가도에 치명적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정치권과 법조계에선 사실상 ‘이재명 게이트’의 꼬리를 잡았다고 보는 시각도 엄존한다.  

檢, 대장동 의혹 관계자 녹취파일 ‘스모킹 건’ 확보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달 27일 정영학 회계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2년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와 유 전 직무대행 등이 나눈 대화 내용을 담은 19개의 녹음파일을 확보했다.

검찰로선 ‘잭팟’이 터진 셈이다. 해당 파일에는 화천대유가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에게 10억여 원을 전달한 금품로비 정황도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의혹에 그쳐 있던 화천대유와 성남시 간 연결고리를 입증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관 합작 개발로 5000억 원을 상회하는 부동산 개발 이익을 환수했다는 치적을 내세워 대장동 의혹을 불식시키려 했던 이 지사로선 매우 불편한 대목이다. 이에 야권은 대장동 의혹의 본질이 ‘이재명 게이트’라는 방증이라며 특검 도입 압박 수위를 연일 높여가고 있다.

다만, 이 지사와 대장동 의혹의 직접적 관련성을 예단하기엔 다소 이른 감도 있다. 2019년부터 2년간의 녹음분이 담긴 파일의 내용이 사실로 입증된다고 해도, 지난 2018년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이 지사는 이미 성남시장 직을 내려 둔 이후였다.

그럼에도 녹취파일을 입수한 검찰은 수사 초기 핵심 관계자인 유 전 사장 직무대행에게 출석을 통보하는 등 수사 압박에 나선 상태다. 만약 유 전 사장 직무대행에게서 혐의가 입증된다면 이 지사로선 대선 최대 악재가 될 수 있다. 현재로선 꼬리에서 머리로 올라가는 역학 수사가 불가피하고, 뚜렷한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이 지사는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피해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유 전 사장 직무대행은 2009년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연합회장을 맡으면서 이 지사와 연이 닿았다. 이듬해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그는 성남시설공단과 성남도시개발공사를 거쳐 경기관광공사 사장까지 지냈다. 이 지사의 최측근으로 지목되는 이유다.

이에 이 지사 측은 유 전 사장 직무대행과 선긋기에 나섰다. 이 지사 측에 따르면 유 전 사장 직무대행은 지난 2010년 성남시장 선거 초기 이 지사를 적극 조력했을 뿐, 관광공사 사장 시절엔 경기도와 정책적 이견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무엇보다 현재 이재명 대선 캠프에서도 역할이 없을뿐더러,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영향력이 전혀 없었다는 게 이 지사 측 설명이다.

이재명 캠프의 한 관계자는 본지 기자와 담화에서 “과거 박원순 서울시장 ‘6층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지자체장의 최측근이라면 지금도 요직을 맡고 있는 게 당연하지 않나”라면서 “유 씨와 이 지사의 연결고리를 억지 부각시키려는 야권의 마타도어에 가깝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 스스로도 지난달 30일 민주당 경선후보 TV토론회에서 “산하기관 중간 간부를 측근이라고 하면 측근이 미어 터진다”면서 “유동규 씨가 개입했다면 당연히 책임질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는 유 전 사장 직무대행을 향한 의혹이 수면 위로 드러나자 대선 후보 직 사퇴보다는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아울러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전담팀은 경기 분당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압수수색해 유 전 사장 직무대행의 개인 PC까지 확보한 상태다. 대장동 사업 주무부서인 공사 개발2처장도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성남도시개발公 사업협약서…檢, 유동규 개입 여부 주시

녹취파일과 함께 이 지사의 대권 행보를 압박하고 있는 또 다른 쟁점은 바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사업협약서다. 

검찰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불과 7시간 만에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삭제되고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에 수익을 몰아주도록 구조가 설계된 과정을 주시하고 있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유 전 사장 직무대행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전반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삭제되는 과정에 유 씨가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을 진행했을 당시 개발사업1팀 소속으로 실무를 맡았던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 한 씨(현 개발사업2팀장)도 지난 5~6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6일엔 개발사업1팀장이었던 김 씨(현 개발사업1처장)에 대해서도 장시간 조사가 이뤄졌다.

이들을 상대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포함한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가 7시간 만에 왜 수정됐는지, 누가 수정하라는 지시했는지 등 경위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컨소시엄은 2015년 3월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이후 2015년 5월 화천대유는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 초안’을 작성해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팀에 검토를 요청했다.

검찰에 따르면 한 씨는 김 씨에게 ‘사업협약서 검토 요청’ 수정안 문건을 넘겼다. 이 문건엔 초과수익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가져갈 수 있는 조항이 담겨 있다. 그런데 7시간쯤 뒤 한 씨가 김 씨에 다시 보낸 ‘사업협약서 검토 요청’ 재수정 문건엔 초과수익 환수 조항이 빠졌고 화천대유 등이 초과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사업 구조가 설계됐다는 것. 

이렇듯 대장동 의혹 핵심 관계자들의 발언과 화천대유에 대한 수익 몰아주기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지사와의 접점이 발견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