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윤석열 정부의 부처 장관 및 청와대 2수석·5비서관 내정자가 공개된 데 이어 경제수석실 산하 6개 비서관 등 대통령 비서실 비서관 인선이 진행되면서 윤석열 1기 내각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이번 인선 결과를 놓고 대다수 언론에선 “‘서오남(서울대·50·남성)’, ‘서육남(서울대·60·남성)’ 라인이 대거 인선됐다는 내용의 분석을 내놓고 있는 양상이다. 인수위 소속 인사들조차 인선 과정이 깜깜이다 보니 티끌만큼의 정보도 얻지 못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인수위 한 관계자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과 서초동 캠프 사람들이 인사를 주무르고 있다고 말했다.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 출근하는 윤석열 당선인. 뉴시스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 출근하는 윤석열 당선인. 뉴시스

- 평균 60.서울대 출신 캠프.인수위 출신 서육남 약진 두드러져
- 대통령실 30% 감축공약, 민관합동위 인선 남아 달성 '미지수'


윤석열 대통령을 보좌할 대통령실 참모진 인선 기조는 ‘(서울대·60·남성)’이다. 윤 대통령 측에서는 능력 우선믿을맨으로 대거 발탁했으며, 지역 안배보다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최상의 카드를 꺼냈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명박 정부 출신은 물론 대통령 선후배 발탁

윤 대통령이 내놓은 ‘2(비서·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의 대통령실 수석급 인사를 살펴보면 평균 나이는 60.1세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가 66세로 최고령이고, 안상훈 사회수석 내정자가 53세로 최연소다. 10명이 남성이며, 강인선 대변인 내정자가 유일한 여성이다. 출신 지역으로 보면 서울 출신(김성한·김태효·최영범·최상목·안상훈·강인석)6, 출신 대학에서는 서울대 출신이 4(김대기·최상목·안상훈·강인선)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이명박 정부에서 몸담았던 이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국가안보실장과 1·2차장 모두 이명박 정부 내각과 청와대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는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캠프를 거쳐 외교통상부 2차관을 지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내정자는 이 전 대통령의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한 비핵·개방화 3000’ 정책을 설계했다.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맡아 대북 협상과 주요 외교 현안을 다뤘다. 다만 2012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밀실 추진 논란에 책임을 지고 청와대를 떠나야 했다.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 내정자도 이명박 청와대에서 선임행정관으로 김태효 내정자와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 내정자도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공보관을 지내고 대선 캠프에 참여하는 등 대표적인 친이계 정치인으로 꼽히고 있다.

윤 대통령과 직·간접적 인연을 자랑하는 이들도 3명이나 포함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2차관을 지낸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대표적이다. 그는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캠프를 거쳐 외교통상부 2차관을 지내며 다자 외교를 주도했다. 김 내정자는 또 윤 대통령의 서울 대광초등학교 동창으로 50년 지기 죽마고우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310일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할 때 김 내정자 개인 핸드폰을 사용할 정도로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용전 대통령실 경호처장은 윤 대통령의 서울 충암고 1년 선배다. 김 처장은 육사 38기 출신으로 현역 시절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을 역임하며 대통령이 위치하는 특정경비구역에 대한 경호 업무를 총괄한 바 있다. 특히 충암고 3학년 학도호국단장 역임 시절 공부도 잘하고 의리가 있는 2학년 후배가 있다는 소문이 나 호기심에 먼저 만나자고 불렀다며 교련복을 입고 윤 대통령과 인사를 나눈 일화는 유명하다.

또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재직시절인 2020, 직무정지로 야인생활을 할 때 편하게 술 한잔 하자며 김 처장을 부르기도 했다. 일련의 관계로 인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 중 한 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제수석으로 내정된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1차관은 윤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3년 후배로 알려졌다. 행정고시 29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한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다.

수석급은 서육남’, 비서관급은 서오남

대통령 비서실이 입주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2.04.05. 뉴시스
대통령 비서실이 입주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2.04.05. 뉴시스

윤 대통령의 비서실 비서관급 인사도 서오남(서울대·50·남성)’이 특징이다. 19명 중 20·30세대 청년은 없었으며, 평균 나이는 53.6세다. 최연소는 주진우 전 부장검사(47). 19명 중 여성은 2명으로 농해수비서관을 맡은 김정희 실장과 과학기술비서관을 맡은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가 전부다.

출신 대학은 서울대가 7명으로 가장 많았다. 실제 서울대 출신으로는 김병환 경제금융 비서관, 김성섭 중소벤처 비서관, 서승우 자치행정 비서관, 박성훈 기획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 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김윤일 미래전략비서관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검찰 출신들이 전면 배치된 점이 주목받고 있다. 대선에서 서초동 캠프를 총괄했고, 당선 이후 내각 후보자 검증팀장 역할을 해왔던 주진우 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을 법률비서관으로 선임했다. 주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의혹 사건의 주임 검사로 윤 대통령의 검찰 출신 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이시원 비서관은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씨 간첩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계를 받은 인물이다. 그런 그가 공직기강비서관에 임명됐다는 점에서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윤재순 전 총무비서관은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시절 대검 운영지원과장을 맡았던 측근 인사다.

정책조정기획관실도 신설됐다. 장성민 특보가 기획관을 맡아 조직을 이끌게 됐다. 정책조정기획관은 비서관급 인사에서 발표됐지만 조직을 총괄하는 역할로 1급과 차관급 사이다. 대통령실을 ‘2실장 5수석체제로 축소하면서 사라진 정책실장 자리를 보완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2실장 5수석 외 ‘2기획관에 해당하는 자리로 대통령 직속이다.

장제원 대통령 비서실장은 정책파트에서 생산된 중단기 정책과제를 취합해 그에 걸맞은 창조적 일정과 메시지를 만들어 내고, 성과를 내야 할 단기과제를 조정 관리하는 부서라고 설명했다.

진보 정부에서 운영됐던 국정상황실은 유지된다.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국정상황실장을 맡았다. 장 실장은 국정상황실 역할에 대해 재난 관리라든지, 치안이라든지 정무적 대응 이런 쪽에 주로 방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 전 선임행정관은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때 보좌했으며, 대선 기간에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총괄했다.

관료 출신을 대거 등용하기도 했다. 경제수석실은 부처의 국장급 현직 관료들을 배치시켰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경제금융비서관, 강경성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산업정책비서관,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지역기업정책관이 중소벤처비서관에 선임됐다.

또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농해수비서관), 백원국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국토교통비서관), 서승우 충청북도 행정부지사(자치행정비서관), 임상준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국정과제비서관)도 모두 관료 출신들이다. 기획비서관을 맡은 박성훈 대통령 경제보좌역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지낸 사법시험·행정고시 출신이며, 의전비서관에 발탁된 김일범 대통령 외신공보보좌역도 외교부 공무원 출신이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외벽에 5월 10일 청와대 개방을 알리는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2022.05.05. 뉴시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외벽에 5월 10일 청와대 개방을 알리는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2022.05.05. 뉴시스

비서관.행정관 전체규모 260~280명 수준

한편, 비서관은 36~37, 행정관은 230~240명 정도로 알려져 비서실 전체 규모는 260~280명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 실장은 문재인 정부 대통령실 비서관은 41명인데 우리는 한시직을 포함하면 36~37명 정도라며 안보실을 제외한 비서실 규모는 행정관, 행정요원까지 포함해 각 정부에서 350~400명 정도였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에 신설하겠다고 밝힌 민관합동위원회의 인선까지 진행되면 대통령실 인원 30% 감축이라는 윤 대통령의 공약은 달성되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