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공약 지지한 100여명 비공식 모임

지난 3월 25일 오후 인천 굴포천 방수로 공사현장에서 경인운하사업 중 굴포천 방수로와 한강을 잇는 연결수로 공사가 착공됐다. 총18km의 주운수로 가운데 굴포천 방수로와 한강을 잇는 연결수로 3.8km구간의 공사에 320억원이 투입된다고 한국수자원공사가 밝혔다.

이명박 정권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이후 이명박 후보시절 한반도대운하 공약관련 일을 했던 인사들이 분주하다. 당장 다음달부터 2조원이 넘는 거대 자금이 4대강 관련 사업에 투입되고 20조가량의 더 예산이 잡혀있다는 점에서 들떠있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 꾸려졌던 대운하관련 인사들이 모임인 ‘100인회’가 주목을 받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100인회가 한반도 대운하 추진에 최대 공신이자 수혜자’라며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후보 당시 거액의 선거 자금 조달책이 아니였겠느냐는 의혹도 보내고 있다. ‘100인회’의 실체를 들여다봤다.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까지 한반도 대운하 사업은 캠프내 최대 공약이었다. 이 후보 역시 대운하 사업을 접하고 ‘자신만이 추진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을 드러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인 사업이다.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이 확실시된 이 후보의 이런 관심은 자연스럽게 이재오 전 의원, 박승환 전 의원 등 핵심 측근들을 포함해 관련 업체 및 교수들이 벌떼처럼 달라붙었다.

명분상 ‘00포럼’, ‘00사랑’ 등 전국적으로 대운하관련 단체들이 봇물처럼 꾸려졌다. 현재까지 이름이 알려진 한반도대운하관련 포럼으로 ‘한반도대운하물길포럼’, ‘부국환경포럼’, ‘여성경제포럼’, ‘푸른한국포럼’, ‘한반도운하재단’, ‘한반도대운하국민운동본부’, ‘운하사랑’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4대강이 전국에 걸쳐 있어 지역 소재 운하단체들까지 포함시킨다면 100여개 단체가 훌쩍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이 중에 ‘100인회’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모임의 경우 부국환경포럼이 박승환 전 의원, 푸른 한국포럼 이재오 상임고문 등 공식기구인데 비해 ‘100인회’의 실체는 잘 알려지지 않아 더 주목을 받고 있다.


‘4대강 관계자’, “100인회 존재했지만 유명무실”

민주당 한 핵심 인사는 “구성원을 보면 건설, 토목, 감리 등 건설관련 인사 50명, 학계, NGO 관계자 등 50명으로 꾸려진 조직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 경선.대선과정에 한반도대운하공약을 지지하기위한 단체가 아닌가 싶다”고 추정했다. 또한 그는 “100인회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면 지난 선거 때 이명박 캠프에 거액의 자금을 조달해준 모임으로 알려져 있고 이로 인해 MB 정권이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포기 못하고 ‘4대강 살리기’로 전환할 수밖에 없게 만든 핵심 조직으로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06년 9월 한반도대운하연구회 계획을 이명박 후보측에서 수립한 이후 그해 10월 25일 처음으로 이 대통령은 ‘한반도 대운하’ 구상에 대한 윤곽을 공개했다. 그후 이재오 전 의원이 상임고문으로 있는 ‘포럼 푸른 한국’에서 대운화 토론회를 개최하고 2007년 6월 정부 TF팀에서 ‘경부운하 재검토 결과보고서’를 작성 유출 논란이 일면서 본격적으로 세간에 알려졌다.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인수위차원에서 현대건설 등 ‘빅5’건설사와 간담회를 갖고 2008년 1월 ‘빅5’를 중심으로 경부운하 건설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대운하추진을 위한 첫 번째 신호탄을 쐈다. 또한 SK건설 등 6~10위 건설사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한반도 대운하’를 이명박 정권의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그러나 국민의 여론 수렴 없이 진행된 사업은 바로 역풍을 받기 시작했다. 2008년 3월 1천800여명이 ‘대운하반대 교수모임’이 결성됐고 반대여론이 높아지자 ‘물류’를 포기하고 ‘친환경적 사업’으로 전환할려는 말바꾸기 태도를 보이면서 더 곤혹스런 처지에 빠졌다. 급기야 이명박 대통령은 6월19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선언 국토부 대운하 사업단의 사실상 해체 방침을 발표했다. 그러나 영남권 낙동강 유역 단체장들의 ‘4대강 운하 조기 추진’을 분수령으로 정부에서는 한반도대운하팀 이름 대신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바꾸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100인회’가 막후에서 조종한 게 아니냐는 게 민주당측의 시각이다.

하지만 ‘100인회’관련 대운하 포럼 관계자들은 존재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인사들이 없어 비공식적으로 활동한 모임임을 알 수 있었다.

현재 ‘4대강 살리기’ 자문을 맞고 있는 한 인사는 “100인회라는 조직이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비공식 조직이자 실체가 없는 조직”이라며 “과거 선거때 한반도 대운하 공약이 MB 후보의 주 공약으로 알려지면서 전국적으로 생긴 포럼 중 한 모임일 뿐”이라고 폄훼했다. 그는 “교수단, 건설업자, NGO 관계자, 관련 협회장 등 인사들로 구성됐다고 들었지만 지금은 유명무실해지고 국토부 산하 공조직으로 대부분 흡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기억했다.

한편 ‘100인회’가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고 있는 조직이라는 지적에 대해 그는 “요즘이 어떤 시대인데 국민적 관심이 높아 현미경처럼 들이대고 있는데 그런 일이 가능 하겠느냐”며 “건설 수주의 힘이 없다”고 일축했다.

대운하관련 포럼 푸른 한국측의 한 관계자는 “100인회에 대해 처음 듣는다”며 “푸른한국은 정책 세미나 토론회를 하는 단체로 그런 조직이 있다고 해도 회원으로 있는 사람은 없다”고 일축했다.


4대강 사업 ‘돈 먹는 하마’ 토건족 ‘호재’

하지만 대운하 사업이 ‘4대강 살리기’로 전환되고 마스터 플랜이 확정되면서 물밑에 있던 ‘100인회’가 본격적인 자금회수 활동에 돌입했다는 게 민주당의 지적이다. 22조2천억원의 총공사비에 이명박 정권 임기내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완공시킨다는 목표는 100인회에게 더할나위없는 호재이기 때문이다. 당장 내달부터 2조원이상 투입되지만 운하 전문가들은 향후 22조가 아닌 30조, 40조 이상 더 들어갈 수 있는 ‘블랙홀 사업’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 역시 이들에게 매력적인 사업으로 비쳐지고 있다.

실제로 ‘4대강 살리기’ 해외자문위원은 “22조2천억 비용이 산출됐지만 어떻게 산출됐는 지 공개하지 않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세부 내역을 봐야하지만 만약 환경손실에 따른 보존비용이 포함 됐느냐 아니냐에 따라 향후 천문학적으로 비용이 더 소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100인회 실체 여부를 떠나 MB 정권이 이런 의혹을 사지 않기위해서라도 ‘대국민 토론회’를 통해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대국민 홍보를 해야 한다”며 “임기내 한다는 오만을 버리고 4대강 사업을 단계 사업성격상 5개년 계획으로 잡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추진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홍준철 기자] mariocap@dailysun.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