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악성’ 루트비히 판 베토벤(1770∼1827)이 주치의의 잘못된 치료로 사망하게 됐다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법의학자인 크리스티앙 라이터 박사는 최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베토벤은 간 질환 치료를 받다가 납 중독이라는 엉뚱한 원인으로 사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지난 8월 29일자 서울신문에 소개됐다.

젊은 시절부터 청각장애, 간경화, 폐렴등을 앓아온 베토벤의 죽음에 대해서 그간 많은 억측들이 제기되어 오다 2000년대 들어 사인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2000년 미국 네퍼빌 연구소와 2005년 아르곤국립연구소 연구진들은 각각 DNA검사와 X선 촬영을 통해 베토벤이 납중독으로 사망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정작 그가 왜 납에 중독됐는 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었다.

당시 연구진들은 평소 와인을 즐겨했던 베토벤이 금속 와인잔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중독되었을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남겼었다.

베토벤이 남긴 머리카락을 법의학적 방법으로 연구해온 라이터 박사는 “베토벤은 간 질환을 앓고 있었다”며 “그의 주치의인 앤드리아스 와우러치 박사가 치료를 할 때마다 복부에 납이 축적되었다”고 주장했다.

와우러치 박사는 베토벤의 아픈 간을 치료하기 위해 복부에 구멍을 뚫는 시술을 반복했으며 시술 후에 납이 함유된 습포로 덮는 과정에서 중독되었다는 것이 라이터 박사의 결론이다.

라이터박사는 “베토벤의 죽음은 의사의 잘못된 치료에서 온 것이지만 19세기 의사의 치료방법을 비난만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수많은 병원 치료를 받았던 베토벤은 28세 때 난청 증세를 보이다 48세 때 갑자기 청력을 잃게 되는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지병으로 수년간 고생하다 1827
년 56세의 나이로 숨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