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내부서도 "당대표는 숨는 자리 아냐.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 지키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무도한 정권에 맞서 무기한 단식을 선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당내 동정론이 커지는 모양새다. 이렇다 보니 시선은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시 민주당의 결정에 쏠리는 상황이다. 민주당 의원들도 곡기를 끊은 이 대표를 향해 체포동의안 가결표를 던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에서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무기한 단식에 돌입하며 ▲민생 파괴·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 천명 및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국정 쇄신과 개각 등을 요구했다. 

야권도 이 대표의 단식에 결집 의지를 보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단식 2일 차인 지난 1일 이 대표에게 격려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단식 4일 차인 지난 3일 국회 본청 앞에 설치된 단식 농성장을 방문해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이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과 정치 유튜버들의 단식 농성장 방문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이 대표를 향한 '동정론'이 힘을 얻는 가운데,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방향도 부결로 가닥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현재 이 대표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과 소환조사 일정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는 중이다. 

앞서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방검찰청은 이 대표에게 두 차례의 소환조사 출석을 요청했으나, 양측의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은 채 무산됐다. 이와 관련 수원지검은 4일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의 단식으로 피의자 조사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며 다시금 소환조사에 출석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이 대표 측은 정기국회 본회의가 없는 주간인 오는 11일부터 15일 사이 검찰 출석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검찰이 이 대표의 소환조사 이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체포동의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 보고된 뒤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친명계(친이재명계)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4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하겠다' 이렇게 얘기를 해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가 검찰 독재라고 정확하게 규정을 했기 때문에 그거에 따르면 저는 부결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비명계(비이재명계)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해 이 대표가 선제적으로 여론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영장심사 받겠다, 그리고 체포동의안 표결 절차가 들어오면 '가결시켜 달라'고 선언을 하고 당내 여러 이견이 있는 건을 정해야 더 이상 쓸데없는 국민적 의심이나 논란을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한 초선 의원도 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체포동의안 부결 여론이) 있을 수 있지만 안타깝다"며 "거대정당의 당대표는 이끄는 사람이지 여론에 숨는 존재가 아니다. 이 대표 본인이 한 말씀(불체포특권 포기)이 있기 때문에 이는 본인의 숙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단식 농성에 대해서는 "지지층 결집에는 효과가 있지만 '의아함'에서 시작된 단식인 만큼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