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元, 수원발 KTX·GTX-C 오산역 정차 필요성에 ‘공감대’
경부고속 오산IC 구조개선·서울역-잠실行 광역버스 신설 건의도
오산시 전망 한눈에 담기는 에코리움 전망대서 현장회의 진행
일정 내내 화기애애… 元 “오산시 제안 내용 적극협조할 것” 화답

[일요서울|오산 강의석 기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산시가 제안·건의한 부분에 대해서는 100% 적극협조하겠다는 답을 가져왔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8일 오후 오산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지역 현안 관련 간담회에서 이권재 오산시장이 교통·주거 관련 건의 사항을 제시하자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토부 측에서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오산시에서는 이권재 시장, 성길용 시의회 의장, 이상복, 송진영, 조미선 시의원 등 주요 직위자가 각각 참석했다.

30여 분간 진행된 간담회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으며, 맑음터 공원에 위치한 에코리움 전망대에서 오산 전역을 둘러보며 현장 회의까지 이어졌다.

이권재 시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세교2지구의 본격적 입주가 시작돼 인구 30만 시대는 기정 사실”이라며 “이에 더해 10년, 20년 이후 50만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하며, 그 과정 속에서 국토부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그러자 원희룡 장관은 공감을 표하면서 “오산은 수도권에서 핵심 도시에 속하지만 도로, 철도 등 인프라의 디테일이 부족했다”고 분석하면서 “오산시가 조속히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겠다. 오산시가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새로운 심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힘을 보탰다.

이한준 LH 사장 역시 “국토부의 건의하는 내용들 중 LH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업들이 다수 있다”며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본격적인 프레젠테이션에서 이권재 시장은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 이 시장은 교통·주거 현안 위주로 건의를 이어 나갔다.

이 시장은 우선 수원발 KTX 오산역 정차, GTX(수도권 광역급행전철) C노선 연장, 서울역·잠실행 광역급행버스 신설 등 대중교통 현안부터 꺼내 들었다.

수원발 KTX 오산역 정차 건은 일부 편성을 오산역에 정차시켜, 오산시민들이 경부·호남·전라선 고속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오산은 경기남부권 반도체 벨트 배후도시며, 세교 1·2지구를 바탕으로 인구 증가가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수요가 충분할 것”이라며 수원발 KTX의 실효성을 피력했다. 이 시장은 또“GTX-C노선의 오산 연장 역시 KTX와 동일선상에 있다”며 GTX-C노선 연장의 필요성도 부각시켰다.

이 시장은 경부고속도로 오산IC 구간 교통정체 대책, 남사진위IC 서울방향 연결로 추가 개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오산구간 정체 대책,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개설공사 조기 착공, 서부우회도로 적기 완전 개통, 동부대로 지하화 공사 조기 준공, 오산~화성·용인·안성간 국지도 및 지방도 조기 확·포장 등의 시급성도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 기흥IC는 입체교차로 선형 개량을 통해 교통정체를 해소했다”며 오산IC 대책 참고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원 장관은 “오산은 화성, 평택, 용인을 접하고 있는 교통의 요지에 속하는 데 인프라 부족으로 강점을 살리지 못한 경우”라고 공감하면서 대책마련을 위해 국토부 직원들과 함께 심도 있게 고민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