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및 친화공간 조성

[일요서울ㅣ청도 김을규 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이 2024년 반려동물 지원센터 사업에 도비 5억 원을 확보, 총사업비 10억 원을 투자해 반려동물 지원센터 건립으로 동물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군은 예산확보를 통해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추진하고자 도비 공모사업에 응모하고, 사업부지 확보 및 선진지 견학을 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반려 인구 증가에 따른 반려동물 지원센터 건립은 군민들의 건강한 정서 함양과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필요한 사업으로, 반려견에 대한 의식 변화에 군민들이 적극 동참하는 청도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2023년 시군 농정평가 우수상 수상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경북도에서 실시한 2023년 시군 농정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10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도지사 기관 표창을 받았다.

경북도 농정평가는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농업정책, 농식품 유통, 친환경농업, 농촌 활력, 축산정책, 특수시책 등 농정업무 전반에 대해 종합 평가하는 것으로, 군은 이번 평가에서 다양한 공모사업의 선정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 반려견 힐링센터 등의 특수시책 발굴 등 지역 특색에 맞는 농정 추진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20 ~ 23년까지 4년 연속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청도군의 농업정책이 실효성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라며, “앞으로도 농업·농촌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첨단화·규모화·기술혁신으로 청도군 농업대전환을 이루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특산물 ‘감말랭이’ 공판장서 경매 실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13일부터 새청도농협 공판장에서 청도반시를 활용한 감말랭이 경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새청도농협은 13일부터 매주 월요일, 청도농협은 오는 15일부터 매주 수요일 경매를 실시한다.

이번 감말랭이 경매를 통해 생산 농가의 판매 기회 확대 및 가격안정을 도모해 생산자는 고품질 감말랭이 생산에 전념한다. 또한, 중도매인은 좋은 가격에 우수한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생산자와 구매자가 상생하는 기회를 제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경매를 통해 생산 농가에서는 품질 좋은 최고의 제품을 생산·출하하고, 중도매인은 좋은 제품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2023 청도신화랑배 전국사회인야구대회, 청도베이스볼파크에서 열려

영남일보(대표 이승익)와 청도군체육회(회장 차용대)가 공동 주최하는 “2023 청도신화랑배 전국사회인 야구대회”가 11월 11일부터 26일까지 기간 중 주말 6일간 운문면 소재 청도베이스볼파크에서 진행된다.

청도신화랑배 사회인야구대회는 2019년도에 청도베이스볼파크를 개장한 이후 코로나19로 인하여 대회가 잠시 중단되었다가 지난해 제2회 대회에 이어 이번에 제3회 대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경기진행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NH브라더스 등 청도야구협회 소속 7개 팀을 포함한 전체 32개 팀이 참여하여 우승을 놓고 격돌한다. 대회 우승팀에게는 상금 500만원, 준우승팀 300만원, 공동3위팀에게는 100만원과 함께 트로피가 각각 주어진다.

아울러, 청도를 대표하는 황소리틀야구단을 포함한 리틀야구단 4팀과 여성사회인야구단 4팀을 초청하고 특별 경기를 열어 대회의 흥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시리즈가 진행 중인 가을날에 개최하는 이번 대회는 가을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운문지역에서 진행되어 대회에 참여하는 야구선수뿐 아니라 가족들과 주말 나들이객 등이 대거 청도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청도군에서는 대회를 앞두고 청도베이스볼파크 내 3개의 구장을 인조잔디구장으로 새롭게 정비하고, 관람석 2개소와 화장실 1동을 추가하여 야구장시설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운문댐을 배경으로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진 야구장의 풍경과 산책길 코스는 청도베이스볼파크만의 매력”이라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적극적인 야구장 홍보와 운영 활성화로 지역의 또 다른 명소로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2023년 예비귀농귀촌인 초청 페스티벌 개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9일 청도국민체육센터 실내체육관에서 도시민 및 귀농·귀촌인들을 초청하여 제3회 예비귀농귀촌인 초청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청도 어때 캠프, 들락날락 주말농장, 설레밭 참여자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하여 토크콘서트와 농산물 및 가공품 전시·판매, 서예·곤충 체험 및 먹거리 판매 등 다양한 부스들을 체험하였다.

또한 ‘우리술 이야기’와 ‘치유농업’에 관한 토크콘서트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상주소재 한국미래농업고등학교 창농 동아리(청청 새싹반)학생들의 멋진 공연으로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도군에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이 행사를 발판삼아 청도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성공적인 귀농귀촌의 첫걸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도군, 2023년산 공공비축 건조벼 매입 개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2023년산 공공비축미 건조벼를 8일부터 청도읍, 화양읍, 각남면, 풍각면, 각북면, 이서면을 시작으로 24일까지 정부양곡 매입에 나섰다.

올해 청도군 공공비축미 매입 품종은 일품벼 및 삼광벼 2개의 품종으로, 건조벼 매입계획량은 40Kg 기준 24,064포대이다. 산물벼는 34,147포대로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4일까지 서청도농협RPC 및 유천RPC에서 매입 완료하였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여러모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확의 결실을 맺은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산물벼 건조비 및 포장재 등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