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감염병 전파 없으니 안심”
정부 “안정세 유지, 반복점검 나설 것”

인천공항 방역 작업. [뉴시스]
인천공항 방역 작업. [뉴시스]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최근 전국적으로 출몰하는 빈대가 대부분 해외에서 유입된 것으로 알려지며 항공기 위생 문제가 집중조명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내 위생 점검 결과 항공기 8편 중 1편꼴로 병원균이 검출됐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오면서, 질병관리청은 전격 항공기 위생관리에 돌입했다. 이에 항공사들도 각각의 대책을 마련하고 정부 방안에 협조하는 분위기다. 더불어 정부는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대응회의’를 개최하고 빈대 취약시설 점검 강화 및 예방·퇴치법 안내에 나섰다. 

지난 11일27일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앞서 7월31일부터 11월14일까지 국내선 직항기 중 493편을 선정해 기내 가검물 채취 후 콜레라 및 장내세균 10종 검사를 한 결과 58편(11.8%)에서 병원균 83건이 검출됐다.

병원균 83건 중에는 장독소정대장균 39건, 장병원성대장균 32건, 장염비브리오 4건, 살모넬라균 4건, 세균성이질균 2건, 장출혈성 대장균 1건등이다. 코로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2020년부터 유예됐던 검역이 시범적으로 재개돼 실시됐다.

기내 가검물 검사 결과 인천공항의 경우 총 222편의 항공편 중 22.1%인 49편의 항공편에서 병원균이 검출됐다. 이는 탑승객이 오염된 식품과 식수를 섭취했을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병원성 대장균 검사 항목이 추가된 결과다.

질병청 “56.5% 소독 완료”

방역 당국은 항공기 탑승객과 승무원 건강을 위해 해외로부터 공중 보건 위험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승기검역 내 검사 장소, 검사 항목, 대상 항공편 수를 단계적으로 늘리고 주기적으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근 빈대의 해외 유입 우려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미국·영국 등에서는 이미 항공기 내 빈대에 물린 민원 사례가 다수 발생함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운송수단, 화물 대상으로도 과학적 근거 기반 매개체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역소의 운송수단 검역역량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지난 11월28일 일요서울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할 예정이다”라며 “추가 검사 계획의 경우 24년부터 진행될 것이며, (검사 대상) 항공편 수도 확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각각 항공사들은 이른바 ‘빈대 퇴치’ 등 개선에 나섰을까. 앞서 관계자는 “인천공항 기준으로 10월31일까지 제출 자료 취합이 됐다”라며 “항공기 총 46편 중 26편 정도 소독 결과 보고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약 56.5% 정도 이뤄졌다고 보면 될 것 같다”라고 답변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항공기 위생관리를 통해 검역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개정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기준에 맞춰 항공사의 자율점검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해외 질병으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부, 빈대 잡는다 ‘집중 점검 및 방제’

한편 정부는 지난 11월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대응회의’를 개최해 지난 11월21일 회의 이후 1주간의 ‘빈대 발생 현황’ 및 ‘중앙·지자체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빈대 신고 및 발생 현황은 지난 11월20일~11월26일에 지자체 등 정부에 136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이 중 실제 빈대가 발생한 건은 49건으로, 민간업체 직접 신고건(21건) 포함 시 전체 70건이었다.

또한 ‘빈대 집중 점검 및방제 기간 운영결과, 총 14만여 개소의 대상시설 중 신규로 약 5만1000개소(35%)의 시설을 점검했고, 이중 8건의 빈대 발생 사례를 확인해 즉시 방제했다.

이후 정부는 확실한 빈대 확산 차단 및 안정제 유지를 위해, 남은 집중 점검·방제 기간 동안 나머지 시설에 대한 점검과 함께, 이미 점검이 이뤄진 시설에 대해서도 필요 시 반복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해외 직구 통한 살충제 위험해

정부는 안전성이 보장된 살충제 활용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정부는 국립환경과학원의 빈대 방제용 사용 승인을 받지 않고 해외 직구 쇼핑몰을 통해 불법적으로 판매·유통되고 있는 살충제를 차단하고 있다.

국내 안전성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은 살충제 해외 직구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에 정부는 국내 승인을 받지 않은 살충제를 적절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활용해야 함을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김영수 사회조정실장은 “국내 안전성 검증을 거치지 않은 살충제를 해외 직구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니 자제해달라”라며 “저항성 문제가 적은(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등) 가정용 살충제의 승인 절차를 하루빨리 마쳐, 국민 여러분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빈대 대응 관련 정보제공 창구를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로 일원화했다. 이어 신고를 접수하고, 방제에 직접 임하는 일선 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