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와 대중에게 신뢰 받는 권위있는 시상식

[편집=김정아 기자]
[편집=김정아 기자]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오랜만에 들려도 그 자리를 30년, 40년 버텨주는 가게들이 달갑다. 신촌 오거리 길 ‘난향’, 홍대 앞 지하철역 ‘KFC’, 인사동 ‘시골밥상’ 이 그렇다. 라디오를 틀면 ‘별이 빛나는 밤에’ ‘정오의 희망곡’ ‘두시에 데이트’ 도 마찬가지다. 올해로 38년째 한 자리를 지켜온 시상식 바로 ‘골든디스크’도 그런 자리다. 시상식은 해를 지낼수록 공정하고 객관적인 최고 권위를 뽐내며 아티스트와 대중에게 신뢰 받고 있다.

시상식 ‘골든디스크 어워즈’는 2023년 한 해동안 대중에게 지지받은 대한민국 대중음악을 선정하고 2024년 한해의 가요계의 흐름을 점쳐 볼 수 있는 자리다. 한해 시작하는 새해가 되면 어김없이 챙겨보는 프로그램이다. 

수상자는 한 해동안 발매된 음반 판매량과 디지털음원 이용량을 근거로 전문가의 공정한 평가로 결정된다. 제 38회 골든디스크어워즈는 터줏대감 성시경과 새롭게 투입된 차은우 진행으로 2024년 1월 6일 토요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국제 경기장서 개최된다. 

2023년 12월 현재 200만 구독자 고지를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가수 성시경은 콘서트와 음반활동, 유튜버 활동을 꾸준히 지속해 오고 있다. 1, 2월 휴지기를 거쳐 매년 3월이 되면 기지재를 켜는 그는 올해 3월 초 WON THE STAGE 콘서트와 함께 활동을 알렸다. 봄과 함께 찾아오는 성시경의 브랜드 콘서트 ‘축가’에 이어 6월 제32회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 9월 2023 성시경 with friends [자, 오늘은]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12월 2023 성시경 연말 콘서트 <성시경>로 한 해를 마무리했다. 2023년도 결산 음반으로는 4월 SOLE 협업 앨범 Need you (with 성시경), 5월 Blooming Today , 10월 잠시라도 우리 (성시경, 나얼 협업앨범), 11월 이렇게 너를 (こんなに君を) 일본판 앨범 ,12월 이하이와 협업 앨범 '골목길' 등이 있다. 

지난 5일과 11일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1, 2차 라인업이 공개됐다. 지난 5일 골든디스크 어워즈 사무국에 따르면 그룹 뉴진스·세븐틴·스테이씨·스트레이 키즈·엔하이픈·제로베이스원 등이 오는 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만디리’에 출연한다. 지난 11일에는 그룹 르세라핌·박재정·보이넥스트도어·아이브·투모로우바이투게더·라포엠·피프티 피프티 멤버 키나·YB가 골든디스크에 출연한다고 공개 됐다.

뉴진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골든디스크에 참석한다. 이 팀은 지난 7월 발매한 미니 2집 ‘겟 업(Get Up)’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기록 제조기’ 세븐틴도 함께한다. 세븐틴은 지난달 발매한 미니 11집 ‘세븐틴스 헤븐(SEVENTEENTH HEAVEN)’으로 발매 후 일주일간 음반 판매량(이하 ‘초동’) 500만 장을 넘긴 최초의 아티스트가 됐다.

스테이씨 역시 자카르타로 향한다. 스테이씨는 지난 8월 미니 3집 ‘틴프레시(TEENFRESH)’로 초동 자체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JYP 간판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도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달 발매한 타이틀곡 ‘락(樂)’으로 빌보드 핫100 차트 첫 진입에 성공했다.

2차 라인업에 해당되는 르세라핌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골든디스크에 참여한다. 지난해 골든에서 신인상을 받은 르세라핌은, 데뷔 1년 반 만에 미국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 7개 부문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보이넥스트도어도 또한 첫 참석이다. 이들은 데뷔 싱글 ‘후!(WHO!)’와 미니 1집 ‘와이..(WHY..)’로 2023년 주목할 신인으로 떠올랐다.

아이브는 2년 연속 참석을 결정했다. 지난해 골든디스크에서 골든 역사상 처음으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받은 아이브는 이번엔 디지털 음원과 음반 본상 부문에 모두 노미네이트 됐다. 

음반 부문 후보에 오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도 골든디스크와 함께한다. 이들은 미국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에서 총 7개 부문에 포진, 자체 최다 차트 인 타이 기록을 세웠고, 방탄소년단 이후 처음으로 빌보드 200 앨범에 3년 연속 차트 인 했다. 뿐만 아니라 라포엠과 YB는 특별 공연을 위해 자카르타로 향한다. YB는 아이돌 그룹과의 컬래버레이션 무대도 함께 준비 중이라 기대감을 더한다.

골든디스크 첫 참석인 피프티 피프티 멤버 키나도 골든디스크를 찾는다. 무대를 꾸미진 않지만 직접 인도네시아 팬들과 반가운 인사를 나눌 예정이다.

한편 이번 골든디스크는 JTBC2·JTBC4에서 생중계, JTBC에서 지연 중계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