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편입 주체는 ‘김포시’… 의대 캠퍼스 주체는 ‘도시공사’

서울시 편입을 두고 적극 행보에 나선 김병수 김포시장. [글=이창환 기자, 사진=뉴시스]
서울시 편입을 두고 적극 행보에 나선 김병수 김포시장. [글=이창환 기자,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김포시에 들어설 것으로 예고됐던 인하대학교 메디컬 캠퍼스 설립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전임 정하영 시장과 현 김병수 시장의 시정 목표 및 숙원 사업으로 계획하고 무게를 두는 대상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소속 정당이 다른데 따른 초점의 차이가 이유라는 시각이 크다. 그간 김포시가 대학병원 등 어엿한 3차 종합병원 하나 갖추지 못한 탓에 주민들의 갈증은 의대 캠퍼스 설립을 통해 해갈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인하대와 김포도시관리공사 간의 갈등이 수면위로 올라온 것을 두고 주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한편 김 시장의 서울시 편입에 대한 적극적 행보와 달리 주춤하는 의대 캠퍼스 도입에 대한 소극적 대처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3차 종합병원 없는 김포시 주민의 갈증 해소될까
서울시 편입은 적극적… 의대 캠퍼스 도입은 소극적

앞서 2022년 당시 정하영 김포시장은 김포 풍무역세권 개발에 더불어 인하대 메디컬 캠퍼스 설립을 주요 사업으로 내세운 바 있다. 김포가 시로 승격된 지 20년이 지났지만 3차 종합병원이 없어 서울이나 인천 등으로 주민들이 이동해야하는 불편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1998년 김포군은 도농통합계획에 의해 김포시로 재탄생했다. 이후 2003년 참여정부시절 2기 신도시 계획에 김포지역을 포함시키면서 김포시로 인구가 점점 몰렸다. 미분양 아파트 사태에 뉴스 단골 소재로 등장했지만, 2020년 김포골드라인 개통과 서울-김포 버스노선 확충 등으로 현재 모습을 갖췄다. 

그럼에도 김포시에는 우리병원, 뉴고려병원 등 2차 진료기관에 해당하는 종합병원만 있을 뿐이었다. 이에 주민들의 3차 진료기관에 대한 갈증은 늘 이어져왔다. 그러다 인하대학교가 계획하던 의대 캠퍼스 설립이 맞물리면서 양측 간의 협의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듯 보였다.

인하대 메디컬 캠퍼스 설립 제자리 맴도는 이유는?

하지만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던 정 전 시장이 패하면서, 국민의힘 후보로 나섰던 김 시장이 현재의 자리에 올랐고, 인하대 메디컬 캠퍼스 설립 계획은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질 못하고 제자리를 맴돌았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김포시장은 대학병원 유치, 끝내 외면하겠다는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김포시의 인하대 메디컬 캠퍼스 무산 위기를 수면위로 끌어올렸다. 김 의원에 따르면 김포시 공공기관인 김포도시도시공사(이하 도시공사)와 인하대학교는 지난 지방정부 당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더불어 올해 3월에는 풍무역세권 사업 주체인 도시공사와 공사비 분담 실무 합의까지 진행됐다. 그럼에도 후속 조치가 없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시민들의 요구가 빗발치면서 도시공사가 뒤늦게 사업이행계획서 요구에 나섰다는 것. 

김 의원은 이에 대해 “김포도시도시공사가 차일피일 손 놓고 있다가 시민 요구에 떠밀려 마지못해 추진하는 척하고 있다”라면서 “병원을 유치하기보다는 (병원) 유치를 무산시키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지속 문제를 제기한 사항이기도 하지만, 인하대 측에 요구하는 사업이행 계획서에 절차를 무시한 책임준공 확약 각서를 요구했다”라면서 “그 후에도 이런저런 사유를 들며 절차를 지연시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형록 김포도시도시공사 사장의 행보를 문제 삼았다. 이 사장이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인하대 측이 제공받은 부지를 담보로 대출받아 사업에 나선다”는 주장을 했다는 것. 하지만 인하대병원 예정부지는 학교부지에 해당해 현행법상 매도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기에 이 사장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는 결국 사장을 임명한 김포시장의 사업추진 의지가 전혀 없다는 방증이라는 의미다. 김 의원은 “그동안 언론에서도 ‘민선 8기 새로운 시장이 바뀌면서 의지가 없어진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가 있다”라며 “그런 점에서 도시공사의 최근 행태는 이른바 사업 포기를 위한 ‘시간 끌기용 아닌가’하는 의혹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포시, “원만히 협의되면 설립 진행에 반대는 아냐“

이와 관련 김포시는 지난 22일 취재진에게 “인하대와의 진행 사항을 두고 도시공사에서 입장을 표명했다”라면서 “주체가 도시공사기 때문에 (김포)시도 협의가 원만히 되면 진행하는 데는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공사 측에서는 서로 부담 비율이 있으니 그에 대한 확실한 (안하대 측의) 근거가 확정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지금도 진행 중이지만 재정이나 담보가 확실히 된 다음에 추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포시가 언급한 도시공사의 입장은 지난 11일 이 사장의 언론 브리핑을 통해 공개된 바 있다. 이 사장은 “취임 후 (인하대와의) MOU와 MOA 사이에 그간 진행된 내용이 하나도 없었다”라면서 “어떻게 사업을 할 건지를 제출하라는 의미로 사업계획서 요청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덧붙여 “2000억, 3000억 (가치)되는 땅이 만약에 학교 부지로 제공되지 못하면 김포시에 기부 체납하게 돼 있다”라면서 “김포시민의 재산이 되는 땅이기에 땅을 드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 땅에 인하대가 와서 제대로 병원을 지어서 우리 김포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게 저의 책무다”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이 밝힌 입장에 따르면 공사비가 가장 문제다. 인하대 측이 상당 부분 사업비용을 담보로 대출받겠다는 판단을 서류에 표기했으므로, 도시공사가 먼저 부동산 담보대출 언급을 낸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더욱이 도시공사와 인하대가 각각 1600억 씩 3200억 원의 사업비를 예정했으나, 한 건축회사가 계산한 공사비는 약 7000억 원이 든다는 것이 이 사장의 설명.

이 사장은 인하대 측과의 소통에는 적극적으로 응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외부의 억측과 오해에 대해서는 분명히 풀고 싶다는 입장을 강하게 피력했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김포시의 현재 행보를 두고 여전히 인하대 메디컬 캠퍼스 논란이 이어질 것이라고 풀어내고 있다. 김 시장이 최근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서울시 편입을 두고는 적극적으로 행보를 보이면서, 김포시민의 숙원사업인 대학병원 캠퍼스 유치를 두고는 도시공사의 임무라는 이유로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서다. 

한편 김포시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서울시 편입은 긍정적으로 보고 순서대로 진행하고 있다”라면서 “서울시 편입은 시가 주체이므로 시장님이 적극적으로 하시지만 인하대 병원 관계는 도시공사가 주체이므로 추진사항에 따라 진행이 된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인하대병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