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강조한 김부겸·정세균, 이재명·이낙연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 자처

(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국무총리 [뉴시스]
(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분열의 기로에 선 더불어민주당의 통합을 위해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일선에 나서는 모양새다. 현재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선 후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신당 창당에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 대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중이다. 이에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는 연일 연쇄회동에 나서며 중재자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22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당내 내홍은 한층 더 격해진 상황이다.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이 대표 체제 아래 당내 민주주의의 후퇴를 지적하며 이 대표의 퇴진과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고, 이 전 총리도 민주당의 ‘이재명 사당화’ 문제를 명분으로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중이다.   

이 전 총리와 원칙과 상식 측이 제시한 당의 쇄신 마감 시한은 올해 연말이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당내 사퇴 요구와 관련 "민주정당에서 정당 구성원들이 자기 의견을 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은 채 묵묵부답을 유지하는 중이다. 

나아가 최근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예비후보 검증 과정에서 친명계(친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의 지역구에 도전한 비명계 원외 인사들이 연이어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서 당내 계파 갈등이 고조되자 민주당의 분열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민주당의 통합을 강조하는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는 연쇄회동을 통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는 상황이다.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는 꾸준히 당내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한편 이 전 총리의 신당론에는 선을 그으며 균형을 유지하는 중이다. 

김 전 총리는 지난 20일 이 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재차 당의 통합을 강조했고, 지난 24일에는 정 전 총리와의 조찬회동을 통해 공천 경선의 잡음과 관련한 우려를 공유한 바 있다. 아울러 정 전 총리는 26일 이 전 총리와 회동을 통해 당내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직후 이 전 총리 측은 입장문을 내고 "적절한 상황이 조성된다면 김 전 총리를 포함한 3총리 회동을 추진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나아가 정 전 총리는 오는 28일에는 이 대표와 회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정치권은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의 가교 역할이 이 대표와 이 전 총리의 '명낙회동' 성사라는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도 정 전 총리와의 회동을 시작으로 내달 1일에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내달 2일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는 통합 행보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3총리와 연계한 통합 행보가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는 26일 민주당 지도부가 최근 3명의 전직 총리를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박원석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3총리의 공동선대위원장 임명을 두고 "저는 세 분 총리 누구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일종의 들러리다"며 "당 지도부에서 그걸 정말로 검토했다면 위기의식이 별로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