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보도자료와 실제 설문조사 내용 다르다”

오세훈 서울시장.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지난 17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서울시 남산곤돌라 사업을 두고 환경 파괴와 학습권 침해 문제를 제기했다. 현장에서는 서울시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항목과 보도자료 내용이 다르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17일 오전 11시께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전국환경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이 서울시 남산곤돌라 건설 반대 촉구 집회에 나섰다. 현장에는 자유공무원노동조합 소속 서울시청 공무원도 함께 했다.

현장에서는 “대다수의 서울시민과 환경단체가 (서울시 남산곤돌라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라며 “서울시민의 반대는 물론 환경단체의 반대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복시설로 인한 예산 낭비다. 남산에는 1962년부터 설치돼 운행하는 남산케이블카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남산을 중심으로 교육기관이 있어 학부모단체는 학습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기에 반대하고 있다”라고 학생 학습권 침해에도 우려를 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환경파괴 지적에 관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남산 지속 가능한 남산발전협의회’를 만들어 총 6번의 회의를 거쳤고,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반영하는 걸로 논의했다”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학생인권침해 문제와 관해서는 “남산의 경우 수목에 의해 (학교가 보이는 등 시야가) 차단되는 효과가 있다”라며 “더불어 시공사 입찰 참가자들에게 학습권이나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라고 입찰 안내서에 수록했다”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 “서울시, 여론조사 ‘특정 답변’ 유도했다”

현장에서는 서울시의 시민 남산곤돌라 도입 관련 여론조사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병수 자유공무원노동조합 서울시청지부 지부장은 “시민을 기만한 여론조사다.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0.7%가 남산 곤돌라 도입에 찬성했다고 주장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조사 전문가들은 곤돌라에 ‘긍정적’인 측면만 강조한 질문을 통해 서울시가 ‘특정 답변’이 나오도록 유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보도자료에 공개한 해당 질문은 ‘남산곤돌라 도입에 동의하는가?’인데 실제 질문은 ‘서울시에서는 누구나 이용하기 편안한 남산을 조성하고, 남산의 생태환경 복원을 위한 공공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 곤돌라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귀하는 이에 대해 얼마나 동의하는가’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지부장은 “서울시민을 대놓고 무시한 파렴치한 짓이다”라며 “서울시 정책은 서울시민을 위한 것이지, 오세훈 시장의 업적을 쌓기 위해 혈세를 쓰는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17일 서울시 관계자는 “앞부분에 사업 설명을 넣었을 뿐, 남산곤돌라 동의를 묻는 내용은 같다”라며 “보통 여론조사를 하면 사업에 대한 설명이고 이것에 동의하는가 묻는다”라고 해명했다.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집회 현장. [박정우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