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한국 재외공간 SNS 지적

[서경덕 교수 SNS 갈무리]
[서경덕 교수 SNS 갈무리]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지난 23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SNS를 통해 주체코한국대사관과 주밀라노총영사관의 한국 문화 소개 게시글을 두고 첨부한 그림들을 문제 삼았다. 서 교수는 “최근 대한민국 재외공간의 SNS에 올라온 그림들 일부가 예기치 않은 오해를 살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주체코대사관은 한국의 식사 예절을 소개하는데 중국 복식으로 많이 사용되는 일러스트를 사용했다”라며 “중국이 한복의 기원을 중국의 전통 의복(한푸)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는 상황에서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밀라노총영사관은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을 소개하는 글에서 태극기인지 일장기인지 알 수 없고, 옷고름을 나비 리본으로 한 사진이 사용돼 논란이 된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속 여성의 우산은 일본풍을 연상케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서 교수는 “재외공간이 현지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데 더 큰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라며 “한류가 세계에 전파되면서 재외공간의 SNS 계정은 이제 한국인들뿐만이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 팔로잉하기에 디자인을 좀 더 신경 써서 해야만 한다”라고 강조했다.

해외문화홍보원, 해외 역사 왜곡 관련 “계속 시정 요청”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정부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오류시정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외교부가 관련 대응을 하고 있으며, 홍보원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류시정 업무를 정부와 민간이 협동으로 진행하는 ‘오류시정 민간협력위원회’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지난해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윤봉길, 윤동주 등 독립운동가의 국적을 중국으로 표기한 것을 두고 취재진에게 “정부 부처가 대응 중”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바이두는 지난 18일에도 한국의 전통 음식 비빔밥의 발원지를 중국이라고 소개해 논란을 샀다. 이와 관련 서 교수는 “몇 년 전부터 김치의 기원을 중국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더니 이제는 비빔밥 발원지를 중국으로 소개한다”라며 “중국의 ‘문화공정’ 중심에는 바이두가 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국의 전통 음식을 왜곡한다고 비빔밥이 중국 음식으로 변하는 게 아니다”라며 “지금까지 바이두에 꾸준한 항의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바꿔왔듯이 비빔밥 발원지를 한국으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