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앞두고... 하나 둘 정치권으로 향하는 재계 인사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갤럭시 폰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갤럭시 폰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뉴시스]

[일요서울 ㅣ이지훈 기자] 한국의 대표적인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그룹 출신 기업인이 지난 22일 나란히 4·10 총선 출마를 위해 각각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 합류한 것과 관련해 이목이 쏠린다. 과거에도 기업인이 정치권에 발을 들여 놓은 사례가 있었던만큼 이들의 활약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존재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재계 인사들이 정치권에 영입되는 상황을 빗대 ‘폴리코노미(Policonomy)’를 우려하는 시각이 존재한다. 

-한동훈 ‘갤럭시 성공 신화’ 고동진 영입
-여야, 재계 인사 영입 두고 경쟁 앞다퉈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 성공 신화’로 유명한 고동진 전 삼성전자 모바일부문 사장은 이날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1984년 삼성전자에 평사원으로 입사한 고 전 사장은 유럽 연구소장과 무선사업부 기술전략팀장, 개발실장, IM부문 무선사업부장 등 주요 직책을 두루 거쳤다. 특히 무선 사업부장 시절 무선 사업부를 이끌며 ‘갤럭시 성공 신화’의 주역으로 꼽힌다.

고 전 사장은 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직장생활을 40년 했지만, 이곳에서는 이제 새로운 생각과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육체적으론 신입사원 때로 못 돌아가더라도 마음만은 신입사원의 자세로 돌아가 보겠다”고 밝혔다. 고 전 사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위원장이 삼고초려 끝에 영입한 기업계 인사다. 여러 차례 직접 전화를 하며 고 전 사장의 영입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전 사장은 “한 위원장과의 첫 번째 전화에서 청년의 미래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적극 공감했고, 한 위원장께서 4월 10일 이후에 저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제게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고 했다.

-글로벌 트렌드 이해하는 경제전문가 의원 필요

민주당 ‘인재 9호’로 영입된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은 문화일보 기자 출신으로 현대차에서 전략개발팀장과 해외정책팀장, 홍보실장을 거쳐 전략기획담당 사장을 지냈다. 지난해부터는 현대차 고문으로 활동해 왔다. 

공 전 사장은 인재영입식에서 “경제가 악순환에 빠지지 않으려면 새로운 성장력을 발굴하는 게 시급하다”며 “기존 산업에 혁신의 옷을 입히고 경쟁의 판도를 바꿀 신기술에서 돌파구를 찾아 혁신성장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들 외에도 앞서 박영춘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은 국민의힘 강원 춘천시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갑 지역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HD현대로보틱스 대표이사 부사장을 지낸 강철호 로봇산업 협회 회장과 이재성 전 엔씨소프트 전무도 여야 후보로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현대자동차가 전현직 임직원의 잇따른 정부 취업 후 회사 복귀에 따른 이해충돌 논란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대차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 미래 자동차산업과 과장에 임용된 인사가 자동차 업계 숙원 법안의 국회 상임위 통과 직후 다시 현대차로 복귀한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온다.

미래차 특별법은 미래차 기술개발, 사업화, 표준화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미래차 산업의 국내 투자 촉진과 공급망 강화를 위한 특례 규정 등도 포함됐다. 특별법 제정안은 지난해 8월 22일 국회 산업위를 통과했다. A 씨는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은 같은 해 9월 18일 퇴직했다. A 씨는 퇴직 후 40일 만에 현대차그룹에 재입사, 현재 그룹 R&D 전략팀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전현직 임직원의 잇따른 정부 취업 후 회사 복귀에 따른 이해충돌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공직자윤리위로부터 심사 결과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이해충돌 우려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폴리코노미’라는 양날의 검... 성공할까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자신이 추진하던 업무에 관련 법안이 통과되고 불과 2년여 만에 다시 현직에 복귀한 것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며 폴리코노미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가 경제를 뒤흔드는, 일명 ‘폴리코노미(Policonomy)’의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분석이 나오고 있다. 폴리코노미의 대표적인 사례로 ‘포퓰리즘’이 있다. 각 정당이 선심성 공약으로 돈 풀기 경쟁을 벌이면서 인플레이션 위험이 커지고 국가부채가 늘어나는 등 문제가 뒤따른다는 것이다. 국제금융협회는 307조4000억달러(약 40경원)에 이르는 전 세계 국가들의 부채가 내년에 더욱 늘어나고, 시장에 더 큰 변동성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치적인 결정, 특히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변경은 경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세금 정책·금융 규제·무역 정책 등이 경영 주체들에게는 큰 영향을 끼친다. 물론 폴리코노미의 장점도 존재한다. 정치와 경제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통해 사회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으며, 정부 정책·시장변동·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케 한다.

하지만 단점 또한 명확히 존재하는 양날의 검과 같다. 정치와 경제 간의 상호작용을 다뤄야 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이로 따라 정책 수립 시에 복잡한 요인들을 고려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