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 방점’ 국힘 vs ‘공천 파동’ 민주...민심도 野 사천 논란에 ‘눈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22대 총선시계 초침이 빨라진 가운데, 여야 공천작업도 어느새 반환점을 돌고 있다. 국민의힘은 친윤(친윤석열), 용산 대통령실 출신에 대한 편파 인사 배제와 중진 재배치에 무게를 두면서도 경선 폭을 넓혀 컷오프(공천 배제) 된 낙천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표와 그의 비선 측근이 ‘찐명 필터링’을 위한 밀실공천에 나섰다는 사천(私薦) 논란이 급부상하면서 당내 진통이 잇따른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당이 이번 공천에서 비록 신선함은 떨어지지만 전략적으로는 공천 파동을 겪고 있는 민주당의 상황을 역이용해 반사이익을 제대로 취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와 반대로 민주당은 주 2~3회 재판에 출석 중인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계파논리가 족쇄로 작용하며 공천 파동에 준하는 상황에 직면했다는 지적이다. 공천 후반부로 치닫고 있는 여야의 인선 과정을 지켜보는 민심의 반응도 점차 갈리는 모습이다.

4.10 총선이 4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가 총선 출마자 선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2월 말 현재까지 여야의 공천 양상은 사뭇 다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시스템 공천’이 순항 중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데 반해, 민주당은 비주류 학살 및 사법리스크 꼬리 자르기, 이 대표와 비선 측근그룹의 밀실공천 등 각종 논란이 잇따르며 위기에 처했다. 이에 여권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이 인선 잡음을 최소화하는 것만으로도 야당과의 공천 경쟁에서 낙승을 거둘 수 있다는 말까지 돈다.

결국 역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야 총선 대진표를 확정짓는 공천 방향성이 총선 판세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는 점에서, 향후 여야의 공천 최종 성적표에도 지대한 관심이 쏠려 있다. 무엇보다 공천 성패는 여야 지도부의 인선 기조 및 역량과 직결되는 만큼, 이번 공천으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재평가도 이뤄질 전망이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제8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제8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잔잔하지만 파격이 없다’ 국힘 공천, 野 내홍 반사이익 볼까

국민의힘은 공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민주당과 비교해 큰 내부 잡음 없이 안정적인 인선을 단행하고 있다. 당초 ‘공천 하이패스’를 거머쥘 것으로 예상됐던 용산 출신 인사들에 대해서도 적정 선을 긋거나, 당내 기득권이 대거 포진한 영남에서 중진들을 대거 험지로 재배치하는 등 ‘한동훈표 인선’이 민심에 유동성을 불어넣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힘은 나아가 지난 23일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깃발을 꽂고 있는 서울 마포갑에 ‘86 운동권’에서 전향한 함운경 민주화운동동지회 회장을 전략 공천하고,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놓인 김현아 전 의원에 대한 경기 고양정 단수공천을 취소했다. 한동훈 비대위의 운동권 청산 및 사법리스크 원천차단 대원칙에 입각한 시스템 공천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상대적으로 현역의원 교체 비중이 적어 쇄신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지난 23일 기준 지역구 총 242곳 중 185곳의 후보 명단을 확정한 가운데, 이날 기준 공천 배제된 지역구 현역의원은 한 명도 없다. 비례대표인 최영희‧서정숙 의원은 컷오프됐다. 

이와 관련, 장동혁 사무총장은 여당 공천에서 쇄신이 안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쇄신은 (현역평가) 하위 10%에서 결론 나는 시스템”이라며 “아직 경선을 마치지도 않은 상태에서 쇄신이 없다는 비판은 이른 감이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현재 컷오프 반발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도 했다.

아직 분수령인 TK(대구‧경북)와 강남, 수도권 공천이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점도 변수다. TK의 경우 초‧재선 현역의원의 대규모 컷오프 또는 불출마 권고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만큼, 거대 뇌관이 잔존한 상황이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을 4·10 총선에서 공천배제 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을 4·10 총선에서 공천배제 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민주, ‘친명 공천’에 컷오프 현역 탈당·단식농성 잇따라

민주당은 최근 이재명 대표의 비선 측근으로 알려진 소위 ‘경기도팀’이 공천 물밑작업에 관여했다는 사천 논란이 불거지면서 내부 파장이 거세다. 친명 인사들이 비명계 현역 지역구로 대거 출마한 데 이어, 친문재인계 등 비명계가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대거 포함된 것도 ‘비명 학살’ 논란에 기름을 끼얹으며 극심한 계파갈등을 야기한 상태다.  

무엇보다 금품수수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노웅래 의원의 컷오프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민주당 공천을 향한 부정여론 확산을 촉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전략지역구 선정에 컷오프가 확정된 국회부의장인 김영주 의원(서울 영등포갑)과 이수진 의원(서울 동작을)이 잇따라 탈당했고,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 역시 이에 반발하며 당대표 회의실 단식농성에 들어간 상태다. 특히 노 의원은 “금품 관련 재판을 받는 게 저 혼자가 아닌데, 이 지역만 전략 지역으로 한다는 건 명백히 고무줄 잣대”라며 “나를 희생양으로 본인의 사법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것”이라고 이 대표를 직격했다.

민주당의 ‘친명 공천’ 기조는 지난 22일 공개된 단수공천자 명단에서도 명확히 드러난다. 박찬대‧장경태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자 강성 친명계로 알려져 있고, 문진석 의원은 이 대표의 성남‧경기 라인인 ‘7인회’ 출신이다. 남영희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황명선 전 논산시장도 손꼽히는 원외 친명 인사들이다. 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인 안규백 의원도 공천 핵심 실무를 담당할 정도로 이 대표의 신뢰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내부 잡음을 정리하기 위해 다급히 ‘자객 공천’ 논란이 일었던 비명계 지역구를 대거 경선에 부치는 봉합책을 내놨다. 그러나 이마저도 이미 비명계 현역 상당수가 경선 득표율이 최대 30%가 감산되는 하위 20%에 포함된 터라 단순 ‘대외용’이라는 비판이 잇따른다. 

[뉴시스]

공천 반환점 돈 여야 향한 민심 평가는

여야 공천 기조가 극명한 대조를 이룬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민심의 표정은 어떨까.

우선 <데일리안> 의뢰로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19~20일 전국 남녀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시스템 공천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5.6%를 기록한 데 반해, ‘민주당이 시스템 공천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5.4%에 그쳤다. 한국갤럽이 16일 공개한 정당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국민의힘은 37%로 민주당(31%)에 6%포인트 격차로 앞섰다.

여야 당대표 리더십에서 국민의힘이 우위에 있다는 여론조사도 나왔다. YTN이 지난 18~19일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여야 공천 리더십을 묻는 질문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리더십을 높이 산 응답자는 40%였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리더십을 호평한 응답자는 30%에 불과했다.

한편, 상기 여론조사와 관련한 세부 조사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