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여야의 승부를 판가름할 운명의 날이 째깍째깍 다가오고 있다. 여야 모두 410 총선에 사활을 걸고 있으나 어느 쪽도 승리를 자신하지는 못하고 있다. 22대 총선이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막판 판세를 흔들 변수들이 산적한 상황이다. 민심을 흔들 각종 악재들을 뚫고 선거 당일 누가 웃고 울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남 순천 찾은 한동훈 위원장. 뉴시스
전남 순천 찾은 한동훈 위원장. 뉴시스

다가오는 운명의 날, ‘여야 초박빙 승부누가 웃고 누가 울게 될까
심판론’ ‘사법리스크’ ‘공천 파동’ ‘3신당등 판 흔들 변수 수두룩

여야 모두 지역구 공천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면서 여야 지도부의 민심을 잡기 위한 전국 투어가 본격화되고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위시한 국민의힘은 대선 승리를 통한 정권 교체에 이어 총선 승리를 통한 의회권력 교체를 위해 돌진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지 못한다면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이 크게 상실되고 윤석열 대통령도 레임덕을 맞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거푸 패배했던 더불어민주당도 설욕을 위한 총선 승리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이재명 대표를 향한 거센 책임론이 제기되며 이 대표의 차기 대권 가도에도 빨간불이 들어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 윤석열 정권 심판론 vs 운동권 심판론

이번 총선 민심을 가를 최대 변수를 꼽자면 민주당에서 내세우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론과 국민의힘에서 밀고 있는 운동권 세력 심판론을 들 수 있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들어선 이후 운동권 세력 심판론을 띄우기 시작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지난 10일 대국민 메시지를 내고 운동권 특권세력, 부패세력, 종북세력 합체로 자기 살기 위해 나라 망치는 이재명 민주당의 폭주를 저지하고, 동료시민을 위한 정치개혁과 민생정치의 새 장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통해 윤석열 정권 심판 민심을 확인한 민주당은 정권 심판론을 이번 총선의 메인 구호로 부각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15일 울산 수암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의 총선 슬로건인 못살겠다, 심판하자를 외치며 경제 폭망, 민생 파탄을 심판해야 정부 정책 기조가 바뀐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2, 이재명김건희조국 사법리스크

이번 총선을 관통하는 또 하나의 변수가 있다. 바로 사법 리스크. 민주당에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심리로 재개된 자신의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서울중앙지법 3개 재판부에서 동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날 기준으로 총선까지 최소 5번 법정에 출석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위증교사 혐의 사건 재판은 18일 예정돼 있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 기일은 22일로 지정돼 있다.

여당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사법 리스크가 있다. 참여연대는 시민 2000여명의 서명을 모아 국민권익위원회에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성역없는 조사를 촉구하는 민원을 냈다.

참여연대는 지난 14일 권익위 정부합동민원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13일 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대표로 민원을 냈다고 밝혔다. 시민 30여명도 개인 명의로 김 여사 의혹과 관련해 같은 취지의 민원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최근 김건희 특검법을 재발의하기도 했다. 권인숙 의원이 대표로 발의한 법안에는 기존 주가조작 의혹과 민간인 대통령 순방 동행 의혹 등에 더해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과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이 수사 대상에 추가됐다.

조국혁신당도 사법리스크가 약점으로 거론되며 중도 확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와 함께 자녀 입시 비리 혐의로 기소된 조국 대표는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대전 방문한 이재명 대표. 뉴시스
대전 방문한 이재명 대표. 뉴시스

#3, 여야 공천 파동후폭풍 파장은?

여야의 공천 성적표가 총선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 공천은 당초 공천 시작 전부터 대통령실과 검사 출신 등 친윤 핵심 인사들이 대거 공천될 경우 당내 분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하지만 현역 의원들이 대거 공천장 획득에 성공하며 조용한 공천이 이뤄지면서 무쇄신 공천’ ‘무감동 공천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김건희 여사 특검법 재표결을 의식해 이탈표를 막기 위해 현역 의원 물갈이에 소극적이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다.

반면 민주당의 공천 과정은 시끄러웠다. 친명계 인사들이 대거 본선에 진출하고 비명계 인사들이 대거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프레임까지 만들어졌다. 공천에서 배제된 설훈, 홍영표 의원 등 친명 인사들이 줄줄이 탈당하면서 공천 후폭풍이 거셌다. 이로 인해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 흐름까지 보이면서 긴장감이 조성됐다.

#4, 조국이낙연이준석 3신당의 파괴력은?

총선 승패를 좌우하게 될 또다른 핵심 변수를 꼽자면 제3신당의 존재를 거론할 수 있다. 현재 국민의힘 대표 출신인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이 판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또 민주당 대표 출신인 이낙연 공동대표가 주도하고 있는 새로운미래도 민주당 대안 정당을 자처하며 자신들이 진짜 민주당임을 주장하고 있다.

조국 대표가 만든 조국혁신당의 파괴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이 몸집을 키워갈수록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불안 심리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이들에게 표심이 이동하면서 원내 과반 의석 획득이 좌절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2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힘 37%, 민주당 32%, 조국혁신당은 7%를 기록했다. 개혁신당은 2%,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자유통일당·진보당은 각 1%였다.

#5, 물가 고공행진, 민생고경제 상황도 핵심

총선을 앞두고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도 빠뜨릴 수 없는 핵심 변수다. 윤석열 정부의 경제 성적표가 중도층 표심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과귤 등 과일값이 폭등한 것도 민심에 악영향을 미칠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에 당정은 물가 고공행진으로 민심이 얼어붙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15일 농·축산물 가격 급등에 대비하기 위해 내주부터 긴급 가격안정자금 1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는 당정 협의 사항을 공개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전남 순천시민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당정이 전날 밤 고물가 해소 대책과 관련해 이같이 협의했다고 전했다.

#6, ‘스윙보터무당층·부동층의 최종 선택은

정치 성향이 고정돼 있지 않아 선거 때마다 정치 상황과 정책 이슈 등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는 스윙보터무당층·부동층 표심의 최종 선택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언급한 갤럽 조사에서 무당층은 17%로 집계됐다.

직전 조사(57) 때보다 2%포인트 줄었지만 무당층은 총선을 한 달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20% 가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럽의 4·10 총선 관련 조사에서는 무당층은 46%야당 승리를 원한다고 답했고, ‘여당 승리를 원하는 응답은 14%에 그쳤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7, 총선 최종 투표율 66.2%, 22대 총선은

한강.낙동강.반도체 3대벨트 대진표. 뉴시스
한강.낙동강.반도체 3대벨트 대진표. 뉴시스

투표율의 높고 낮음에 따른 유불리도 변수 중 하나다.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던 21대 총선의 최종 투표율은 66.2%였다. 이는 1992년 치러진 14대 총선 이후 가장 높은 투표율이다. 22대 총선의 투표율도 높아 21대 기록을 갈아치우게 될까.

한때 투표율이 높으면 젊은층 지지세가 강한 진보 정당이 유리하고, 투표율이 낮으면 고령층 지지세가 강한 보수정당이 유리할 것이라는 통념이 지배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투표율의 높고 낮음과 특정 정파의 유불리를 연결지어 분석하는 이 같은 공식은 더 이상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보수진영 후보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승리했던 18대 대선의 투표율은 75.8%였다. 당시 투표율은 1987년 직선제 실시 이후 계속 이어지던 하락세를 멈추고 처음으로 반등을 기록했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