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2주도 채 안남은 가운데, 조국 신당의 바람이 거세다. 누가 봐도 조국 개인의 힘이다. 단순히 현 정권에 탄압받아 일시적인 측은지심의 발로로 여기기에는 그 여세가 만만치 않다. 3지대 신당 바람을 차단하고 정당 지지도도 민주당과 경합을 벌일 정도다. 최근 모집한 200억 조국 펀드는 문재인, 윤석열, 박근혜 펀드보다 50억 목표금액 달성에 있어서는 8분으로 가장 빠르게 달성했다. 돈과 사람이 모이고 있는 셈이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조국 신당이 최소 10석에서 최대 15~16석의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갈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미래, 무소속, 진보당 등 제 3지대 신당 의석을 끌어모을 경우 원내교섭단체인 20석도 가능하다. 조국 대표는 원내교섭단체의 당 대표가 될 공산이 높다. 게다가 최대 우군인 민주당이 150+@를 가져갈 경우 범야권 의석수는 21대 국회처럼 180석 이상을 가져갈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3년이나 남은 2027년 대선에서 범야권 대권 구도가 이재명 대 조국 대결이 될 것으로 보는 인사들도 있다. 하지만 조 대표는 2심에서 실형을 받고 대법원 판결만 남겨둔 상황이다. 조 대표는 금고 이상의 실형이 확정될 경우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되기에 차기 대선뿐만 아니라 차차기 대선도 어렵다.

그러나 조국 진영에서는 차기 대선에 출마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대법원에서 실형 판결이 고등법원으로 파기환송될 경우다. 형이 확정된 뒤 사면.복권돼도 출마를 할 수 있지만 현 정권에서 가능성은 희박하다.

결국 조국 신당에서는 범야권이 대승을 거두고 조국 대표가 20석 이상의 원내교섭단체 당의 대표가 될 경우 지난해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됐지만 영장판사가 구속을 기각한 예를 들며 파기환송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법원 입장에서도 국민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원내교섭단체를 꾸린 정당의 당 대표에다 차기 유력한 대권 주자에게 실형을 확정하기에는 부담스러워 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결국 고등법원으로 파기환송될 경우 실형이 벌금형으로 낮춰질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엿보인다. 벌금형을 받을 경우 2027년 대선 출마는 지장이 없다. 파기환송의 경우 통상 다시 형을 정해야 돼 최종 판결이 2년 이상 걸릴 수도 있다. 고등법원에서는 조 대표에게 징역 2년의 실형과 함께 600만원의 추징을 명령했다.

결국 차기 대선에서 조국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맞붙을 공산이 전혀 없지 않은 셈이다. 물론 그 전제는 앞서 언급했듯이 총선에서 범야권의 압승이 전제돼야 한다. 또 하나는 사법부가 살아있는 현 정권의 눈치보다 국민 여론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겠느냐 여부다. 이 점에 대해서도 친조국 인사들은 총선에서 패할 경우 가장 먼저 정권에 등을 돌리는 게 공무원이라면서 식물정권이 된 윤 정권이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선거는 2주나 남았다. 총선 결과를 예단하기 힘들다. 선거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수 있다. 조국 신당 바람이 조국의 정치적 운명에 차기 대권 구도와 맞물려 이재명 대표에 한동훈 위원장과도 맞물려 돌아간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사뭇 궁금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