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 미용 서비스 확대로 네일아트 분야 취업 및 창업 수요 증가
건강하고 아름다운 손·발톱 위해 적절한 기기 및 제품 사용 관리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현대에서 네일아티스트는 적은 투자비용으로 큰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전문직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한 가운데 네일 미용 서비스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네일아트 분야의 취업 및 창업 수요도 늘고 있다. 특히 5060 세대 여성들의 경우 경력단절이나 은퇴 후 제2의 직장을 찾고자 할 때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과 창업에 유리하다. 또한, 국내 취업 및 창업 지원자뿐 아니라 이민, 자녀 유학 등으로 외국에 나갈 계획 중인 사람들도 이 기술을 배워두면 유용하다.

 

미용사 자격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모든 분야에서 상위 자격증인 미용장은 각 미용 분야에 관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관리, 소속기능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현장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일반 미용사는 머리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헤어 및 두피에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해 일반미용을 수행한다.

피부 미용사는 얼굴 및 신체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보호·개선·관리하기 위해 각 부위와 유형에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해 피부미용을 수행한다.

메이크업 미용사는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미지, 캐릭터 창출을 목적으로 이미지 분석, 디자인, 메이크업, 뷰티코디네이션, 후속관리 등을 실행함으로써 얼굴·신체를 표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네일아티스트인 네일 미용사는 손톱·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해 네일 미용을 수행한다.

이상 4종류의 미용사는 모두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미용사 시험에 합격해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활동 가능하다.

손·발톱 공간에 디자인한다

일반적으로 손톱·발톱이라는 좁은 공간 위에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 디자인하는 패션 방법을 네일아트라고 하고 네일아티스트는 시험을 통해 그 기술을 인정받아 네일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일컫는다.

미용 산업의 세분화, 전문화 추세에 맞추어 일반 미용사 자격 외에 피부, 네일, 메이크업은 분리돼 자격이 제도화됐다.

네일(손톱·발톱) 미용업을 개설하거나 그 업무에 종사하길 희망하는 경우 종전에는 일반 미용사 자격증을 따야 가능했으나 2015년 4월17일 이후부터는 네일 미용사 자격을 취득한 후 면허를 취득해야만 가능하게 됐다.

네일 기술은 미용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새로운 분야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교, 미용기술고등학교, 직업전문학교, 기술고등학교, 문화센터 등 네일교육사업 분야도 넓어지는 경향이다.

네일 미용사 시험은 미용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기능장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미용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미용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네일 미용사 자격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필기 시험과목은 ▲네일개론 ▲공중위생관리학 ▲네일미용기술 등 3과목이며 객관식 60문항을 1시간 안에 풀면 된다.

실기 시험과목은 네일미용실무이며 작업형의 문제를 2시간 30분 정도 치르게 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자료 제공=SS 직업문제연구소)

신한, 1인 1세트 재료 지급

일요서울은 네일아티스트가 되기를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국가전략산업직종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3년 인증한 신한글로벌인재교육원에 대해 알아봤다.

경기도 의정부시 호암로에 소재한 신한글로벌인재교육원은 현재 네일 국가자격증 취득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훈련시간은 총 248시간으로 3회차 강의가 오는 5월7일 개강해 8월2일 종강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160만4,560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56만1,600원만 자비 부담하게 된다.

이 훈련과정을 이수하면 네일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네일을 위한 네일미용개론을 이해함으로써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해 네일 미용 분야 취업 및 창업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네일 미용 위생서비스, 네일 기본관리, 화장물 제거, 전처리, 마무리, 컬러링, 팁위드랩, 팁위드 파우더, 랩네일, 젤네일, 아크릴네일, 네일폴리시아트, 자연네일보강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신한글로벌인재교육원은 네일 국가자격증과정 실기시험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1인 1셋트씩 지급한다. (재료를 지급한 이후 소모한 경우에는 별도로 개인이 준비하면 된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 시행으로 현장과 훈련생이 모두 만족하는 질 높은 현장실무중심의 인력을 양성한다.

신한글로벌인재교육원이 운영하는 훈련과정의 강점은 첫째, 현장 실무를 겸비한 우수한 강사진의 만족도 높은 훈련과 높은 합격률을 자랑한다.

둘째, 넓고 쾌적한 환경 및 최신의 교육 시설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셋째, 연습실 상시 제공으로 훈련생들의 실력 향상을 돕는다.

넷째, 선행학습 및 보충학습을 시행하고 훈련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다섯째, 체계적인 NCS학습모듈로 교과목을 편성해 훈련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정기적인 현장실습 및 봉사활동으로 훈련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증대한다.

여섯째, 취업률 제고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먼저 전문직업상담사의 1:1취업상담을 실시해 취업률 증대와 훈련생의 니즈를 충족하고 취업설명회도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체 사전조사를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위한 기술훈련을 강화하고 200여 곳의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처 및 취업 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신한글로벌인재교육원 관계자는 “우리 기관은 담임교사제로 훈련생의 훈련과 출석을 철저히 관리하며 체계적인 훈련과정 운영과 적합한 평가를 통해 훈련생의 훈련목표 달성 효과를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