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국회선진화법 개정 목소리 强 반발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이 정부조직개편 협상 난항의 원인이 국회선진화법에 있다며 법 개정 논의를 촉구한 것과 관련, "직권상정의 추억, 날치기의 향수를 인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다수당의 횡포에 대한 금단현상으로 제정신이 아닌 모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회선진화법은 새누리당이 앞장서서 개정했고 박근혜 대통령도 이에 합의하고 찬성했다"며 "지금 이 법을 욕하는 것은 새누리당 스스로 누워서 침 뱉는 격"이라며 "몸싸움 국회, 막장국회라는 국민 비판 앞에 여야합의로 개정한 국회선진화법을 제대로 시행도 해보지 않고 법 개정 속내를 드러내는 것은 자신들의 정치력 부재를 법의 문제로 돌리려는 얄팍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협상을 하다 막히면 주먹부터 들이밀던 못된 버릇과 국회선진화법 개정 타령을 그만두고 국회법에 따라 성실하고 책임 있는 협상에 집중하라"고 꼬집었다.

앞서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우려했던 식물국회, 식물정부가 드디어 현실화되기 시작했다"며 법 개정의 당위성을 에둘러 내비쳤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국회가 국회선진화법의 좋은 취지와는 달리 일하고 싶어도 아무런 기능을 못하는 코마상태에 빠졌다"고 가세했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야당이 합의해 주지 않으면 표결할 수도 없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며 "(국회선진화법 개정 논의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같은 당 남경필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선진화법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남 의원은 거듭 "현재 여야가 정부조직법을 합의 처리하지 못하는 이유는 정치력과 협상력의 문제이지 국회 선진화법 제도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여야가 타협이 안될 때는 직권상정과 단상점거, 폭력이라는 구태의 악순환을 다시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반발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