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핵심공약들이 후퇴·실종됐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기초노령연금 20만원, 4대 중증질환 국가지원 공약 등은 누더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맞벌이 자녀 방과후 무료 돌봄도 백지화된 상태고 새누리당의 반대로 영유아보육법은 지연되고 있다"며 "지자체 무상보육은 전면 위기상황이다. 취임 후 말 바꾸기는 국민 우롱"이라고 비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정부와 여당이 못하면 민주당이 앞장서겠다. 실천위 구성해 39개 공통법안 제안했다"며 "민주당은 요즘 매일 24시간 민원센터 가동하고 있고 재래시장 돌면서 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민생공약 실천이다. 서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대법원이 전날 한명숙 의원의 뇌물수뢰 혐의에 대해 무죄를 확정한 것에 대해선 "사필귀정으로 정치검찰의 탄압으로 억울한 일 당하는 사람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명박 정부 5년간 권력의 시녀를 자처하면서 참여정부 야당인사들을 보복수사로 탄압했다. 검찰개혁은 지상과제"라고 말했다.

꽉막힌 정부조직법 협상을 두고선 "정치에서도 국민 가슴이 뚫리는 일이 오늘이라도 이뤄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경북 경선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태와 관련해선 "학교폭력은 이제 CCTV화질 개선 수준을 넘어섰다"며 "박 대통령이 사회악 중 하나로 지정한 학교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kds@ilyoseoul.co.kr

.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