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3일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측 근로자의 출경을 차단하겠다는 밝힌 것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군사 조치를 마련할 수 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장관은 이날 새누리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 안보전략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개성공단 관련해서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국방부는 국민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대책을 마련 중이며, 만약 사태가 생기면 군사조치와 더불어 만반의 대책도 마련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만약 북한의 도발 시 전방은 5일 이내 70% 전력을 궤멸할 수 있는 군의 태세가 갖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김 장관은 향후 예상되는 북한의 도발 유형으로 개성공단 폐쇄를 포함해 사이버 테러, GPS 교란 등의 심리전을 전개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남북간 전면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이날 회의에는 김남식 통일부차관, 김규현 외교부차관도 참석했다. 외교부는 "북한이 안보리 제재를 이행하도록 중국이 적극 나서고 있다"고 보고했다. 

정부 최근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면에 나서면서 미국까지 타격하겠다는 게 특이하다"면서 "김정은을 군사 지도자로서 일종의 상징조작을 한 것으로 본다"며 평가 절하했다.

새누리당은 북한의 핵전쟁 도발 위협이 노골적화되는 엄중한 상황에 맞춰 국회 차원의 북핵 안보특위 구성을 야당에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