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주진우 의원 “대장동 항소 포기, 대통령 승인 없었다면 불가능”

-. ‘헌법존중TF’ 공무원 내란세력 전제, 폭력적조치, 정권입맛 맞게 교체 -. “PC, 휴대폰 포렌식 어떤 독재도 없던, 절대 해선 안 되는, 명백한 불법” -. “대장동 추징금 2천억 환수 불가능 명품시계 내주고 문방구어음 받은 꼴”

2025-11-15     장덕수 기자/김동현 기자
사진 클릭하면 일요서울tv 주진우 의원 인터뷰방송 바로 시청 가능합니다[일요서울tv]

국민의힘 주진우(부산 해운대갑) 국회의원은 지난 13일 일요서울·일요서울tv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대장동 항소 포기 파동 △헌법존중 정부혁신 태스크포스(TF) 논란 △대통령실 주요 보직의 이해충돌 의혹 등 핵심 현안에 대해 “국가 시스템을 뒤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진단했다.

주 의원은 정부가 출범시킨 ‘헌법존중 정부혁신 TF’의 목적 자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TF 명칭부터 문제를 제기하며 “'헌법 존중'이라니. 이름 자체가 국민으로서 열받는 이름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TF가 공무원들을 잠재적 내란 세력으로 전제한다며 “한마디로 내란 세력이 잔존하고 있다는 걸 전제로 해서 공무원들을 솎아내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우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PC·휴대전화 제출 요구를 포함한 조사 방식에 대해서도 “모든 공무원을 범죄자 취급하는 것”이라며 “이는 어떤 독재 체제에서도 없었던 일이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대장동 항소 포기, 대통령이 보고받고 승인했을 것”

여전히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대장동 항소 포기’ 최종 결정권자에 대해 주 의원은 “당연히 이 대통령이 보고 받았다고 생각한다. 보고받고 가만히 있으면 승인한 것”이라고 단정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검찰은 항소 기한 7일 중 3일 만에 만장일치로 ‘항소’ 의견을 정리해 법무부로 보냈으며, 이후 법무부가 나흘간 결정을 보류했다. 그는 “그럼 나흘 동안 법무부가 쥐고 있으면서 '신중히 검토해라' '안 된다'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사전 보고를 받지 않았다는 설명에 대해 “백해룡 경장 사건도 알 정도인데 자기 관련된 사건을 모른다? 당연히 알았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주진우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김동현 일요서울tv]

노만석 전 총장 대행 “양심선언 아닌 변명”

항소 포기와 관련, 사의를 밝힌 노만석 전 검찰총장 대행이 ‘용산과 법무부’를 겨냥한 발언을 남긴 것에 대해 주 의원은 강하게 반박했다.

“양심선언을 한 것이 아니지 않나, 도저히 납득이 안 되는 항소 포기 결정을 후배 검사들한테 변명하다가 나온 것이다.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항소 포기 이후 1심에서 동결했던 2천억 원대 자산의 회수 가능성에 대해 주 의원은 불가능하다고 봤다. “항소만 제기했으면 항소심에서 얼마든지 더 많은 돈을 환수할 수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민사소송으로도 환수가 가능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정말 웃기는 얘기”라며 “지금 동결했던 2천억 다 풀어줬다. 전당포로 따지면 고가의 명품 시계 담보를 내주고 문방구 어음을 받은 거랑 똑같다”고 비유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민석 국무총리[뉴시스]

대통령실 핵심 보직에 전직 변호인 포진…“명백한 이해충돌”

주 의원은 대통령 개인 사건을 변호하던 인물들이 민정·법률 라인 주요 보직을 맡고 있는 점을 “국가 시스템을 훼손하는 구조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명백한 이해 충돌이 있을 수가 없다”면서 “그 재판에 변호했던 변호인이 법리와 사실관계를 다퉜던 검사의 인사권을 쥐고 있는 것”이라며 보복성 인사 가능성을 우려했다.

그는 특히 “민정 라인에 전부 대장동 변호인, 대북 송금 변호인으로 쫙 깔았다. 국민 앞에 이렇게 염치없는 일을 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대장동 항소 포기 파동에 대한 전망과 관련해 주 의원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며 “검찰도 억울하다고 얘기만 해서 되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신뢰가 살아날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정부, 경제에 과도한 개입… 시장경제 원리 흔들려”

주 의원은 정부의 경제·금융 정책 전반에 대해 강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정부가 관여하는 시장 치고 건전하게 계속 발전하는 시장이 없다”면서 “전체주의는 항상 국민의 뜻을 내세운다. ‘개딸들, 극성 지지자들’ 눈치 봐서 의사결정을 하다 보니까 지금 꼬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동혁 당 대표와 관련, 그는 “강한 메시지로 결집 효과는 분명히 긍정적이다. 다만 확장을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가 남는다”며 “선명한 메시지일수록 그 후속 조치와 효능감이 뒤따라야 한다. 우리는 민생과 정책 대안을 통해 야당으로서 수권 능력을 보여주는 노력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1월 14일 경기도 대장동 현장찾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뉴시스]

지방선거 공천, 당내 젊은 인재 발탁 성공 스토리 만들어야

지방선거 공천 기준 논란에 대해 주 의원은 “‘당심과 당 기여도’는 필요하다. 누구나 납득할 수 있으면 된다”면서 보수 진영 청년 정치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젊은 정치 지망자들이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는 민주당을 더 찾는다”며 “당 안팎에 있는 젊은 인재들을 과감하게 발탁해서 기회를 줘야 한다. 우리 당도 당원으로 시작해서 국회의원이 되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거리두기 주장에 대해선 “인위적일 필요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전략과 이미지 측면에서 빌미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개헌저지선 100석 아래로 내려가면 독재의 길

주 의원은 현 시점에서 국민의힘이 가장 우선해야 할 목표로 ‘개헌저지선’을 꼽았다.

“지금 당의 최대 명제는 개헌저지선(최소 100석)을 지키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마음대로 개정할 수 있게 해준다면 진짜 독재 국가의 길을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권 교체’를 최우선 목표라고 밝힌 주 의원은 희망하는 정치에 대해 “내가 그리는 정치?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치’, ‘품격 있고 풍자와 해학이 있는 정치’, 너무 거창한가요”라며 밝게 웃었다.

다음은 주진우 의원 인터뷰 일문일답.

-. 이 대통령이 ‘헌법존중 정부혁신 태스크포스(TF)’를 지시했는데 그 의도는.

▲너무 비판할 게 많아서...뭐가 뭔지 모르게 만드는 게 전략이 아닐까 싶을 정도다. '헌법존중'이라니. 이름 자체가 국민 입장에서 열받는 이름이다.

한마디로 내란 세력이 잔존하고 있다는 걸 전제로 해서 공무원들을 솎아내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우겠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직업 공무원제로 정권이 바뀌어도 공무원 자리에 자기 편에 앉일 수 없다. 그러나 개방직이라고 해서 공무원들을 많이 쫓아내면 그 자리에 민변 변호사라든지 본인과 가까운 단체의 사람들을 앉힐 수가 있다.

헌법존중 TF, 공무원 겨냥한 전례 없는 불법 감찰

문제는 방법이 굉장히 폭력적이라는 것이다. 업무용 PC이긴 하지만 PC에는 자기가 개인적인 것도 기재할 수가 있는데 딱 10개월을 한정해서 포렌식 하겠다고 한다. 모든 공무원을 범죄자 취급하는 것이다.

더구나 휴대전화 제출을 자발적으로 받겠다라고 하는데, 이는 '제출하지 않아? 그러면 너는 승진 안 되는 건 물론이고 좌천시키겠다'는 메시지 아닌가. 굉장히 독재적이다.

46개 기관이면, 100명씩만 해도 수천 명. 이는 어떤 독재 체제에서도 없었던 일이 아닌가. 이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명백한 불법이다.

-. 이번 대장동 항소 포기 결정 최고 결정자는 누구로 보나.

▲당연히 이 대통령이 보고 받았다고 생각한다. 보고받고 가만히 있으면 승인한 것이다.

보고를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조상호 변호사, 대통령실 민정비서관 이태형 변호사는 대장동 변호 사건의 핵심 변호인들이다.

몇 년 동안 한 몸처럼 이 대통령과 함께 그 재판을 계속 대응을 해 왔는데 그런데 지금 항소 포기 사태에 대해 사후에 보고받았다라고 얘기한다. 이 얘기를 믿을 국민이 있겠나.

-. 이들이 대장동 변호인이었다는 것 외에 또 근거는.

▲항소 제출 기한이 7일인데 검사들은 3일 만에 수사팀, 공판팀 결재자 모두 만장일치로 '항소'를 결정하고 법무부에 보냈다. 그럼 나흘 동안 법무부가 쥐고 있으면서 '신중히 검토해라' '안 된다' 이렇게 했던 것이다.

결국 항소 포기하는 쪽으로 (검찰이) 의견을 꺾을 때까지 나흘동안 이 사안을 대통령실에 보고 안 했겠는가.

대장동 항소 포기, 대통령이 모를 수 없는 구조

그런데 보통 대통령은 사건이나 수사, 재판에 직접 관여를 안한다. 언급하는 순간 수사와 재판 가이드라인 될 수 있어서...그런데 그 불문율이 완전히 깨졌다.

예를들어 이 대통령이 백혜룡 경정에 대해서 수사팀 파견해라 직접 지시했는데, 그것은 경찰청장도 잘 안 하는 짓이다.

경정이면 경찰에서 계급이 높은 편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 그 한 명의 수사팀 파견까지 지시할 정도로 구체적으로 사건에 관여한다는 것은 구체적인 그 사건 내용을 보고받는다는 것이다.

백해룡 경장 사건도 알 정도인데 자기 관련된 사건을 모른다? 당연히 알았다고 생각한다.

‘대장동 변호인’ 출신 핵심 참모들…명백한 이해충돌 논란

-. 노만석 전 검찰총장 대행은 왜 '법무부와 용산'을 얘기했을까.

▲양심선언을 한 것이 아니지 않나. 이번 항소 포기가 범죄라는 것을 본인도 알았던 거다. 검사라면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도저히 납득이 안 되는 항소 포기 결정을 후배 검사들한테 변명하다가 나온 것이다. 부끄러운 일이다.

-. 이제 추징금을 환수할 방법은 도저히 없는 것인지.

▲대장동 변호인 출신 조상호 변호사와 민정비서관 이태영 변호사, 정성호 장관이 피해액을 토해내야 된다. 항소만 제기했으면 항소심에서 얼마든지 더 많은 돈을 환수할 수 있었다.

민사소송으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말 웃기는 얘기다. 1심 재판만 하더라도 최고의 법조인, 검사 수십 명이 동원돼 2천억 넘는 재산을 찾아 동결한뒤 국민을 위해 최대한 많이 환수하려고 노력했던 것인데, 다시 처음부터 원점에서 민사 소송을 시작한다면 (환수가) 가능하겠나.

지금 동결했던 2천억 다 풀어줬다. 2심 하고, 다시 민사하고, 그때까지 돈이 남아 있겠나. 전당포로 따지면 고가의 명품 시계 담보를 내주고 문방구 어음을 받은 거랑 똑같다. 아무런 담보적인 효력이 없는 것이다.

-. 민정비서관 이태영 변호사 등 지금 대통령 주변에 대통령 개인 재판을 담당했던 변호사 13명 정도가 포진해 있는데, 이들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까.

▲네 맞다. 이렇게 명백한 이해 충돌이 있을 수가 없다. 대통령의 재판은 정지돼 있지만 엄연히 현재 진행 중이고 계류 중이다.

그런데 그 재판에 변호했던 변호인이 법리와 사실관계를 다퉜던 검사의 인사권을 쥐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보복 인사하지 않겠나.

민주당은 지금 대장동 수사 검사들을 상대로 공개적으로 '보복하겠다’고 한다.

물론 이 대통령이 변호인들을 표시 안 나는 다른 자리를 줄 수도 있다. 그런데 자기를 방탄할 수 있는 가장 요직, 모든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의사결정을 하는 그 민정 라인에 전부 대장동 변호인, 대북 송금 변호인으로 쫙 깔았다. 국민 앞에 이렇게 염치없는 일을 할 수 있는지 저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

추징금 환수, “민사로는 사실상 불가능…웃기는 얘기”

-. 이번 사태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노 전 대행 사퇴로 일단락됐지만 저는 진실과 진상 규명을 하려는 노력들은 검사들이 계속해야 한다고 본다.

이번 건은 검찰의 존립 근거를 흔들 정도의 사건인데 누군가 꼬리 자르기 식으로 사표만 던졌다고 끝날 일이 아니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

검찰도 억울하다고 얘기만 해서 되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되고 그럴 각오를 했을 때 검찰의 신뢰가 살아날 여지가 있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 이재명 정부 6개월이다. 총체적으로 평가하시면.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문제는 정치가 너무 경제에 너무 많이 관여하는 것이다.

코스피 3천, 5천 얘기를 하는데, 기업들에게 얼마를 배당해라, 뭐 해라 정부가 나서서 주식을 올리고 있다.

정부가 관여하는 시장 치고 건전하게 계속 발전하는 시장이 없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고 한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같은 고위직이 '빚내서 주식 투자'라고 하잖나.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대차 잔고가 역대 최고를 찍고 있다. 그게 보통은 주가 고점의 신호다.

정치가 경제를 지배…“이재명 정부의 과도한 시장 개입”

정부는 지금 뭐든지 다 하려고 한다. 집값 잡기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다 묶어 시장경제 원리 작동을 멈추게 하는 등 일일이 정부가 다 관여하고 있다. 국채 발행해 빚도 갚아주고 15만 원씩 다 나눠주고 있다.

정부의 지나친 간섭은 우리 헌법에 명시돼 있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시스템도 위협받지만, 결과적으로 경제도 망칠 수 있어서 굉장히 우려를 하고 있다.

전체주의는 항상 국민의 뜻을 내세운다. 북한 김일성 체제가 처음 북한에 들어서면서 6.25 남침 이전에 가장 많이 얘기했던 게 '인민의 주권'이다.

합리적으로 결정을 해야 되는데 인민의 뜻, 국민의 뜻이라며 ‘개딸들, 극성 지지자들’ 눈치 봐서 의사 결정을 하다 보니까 지금 꼬인 것이다.

하나 더 지적하고 싶은 것은 공무원들이 지금 중수청 포함해서 1만 명 가까이 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구는 줄고 있는데 공무원만 1만 명 늘리면, 또 늘어난 1만 명이 이번 정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년 때까지 계속 재직할테니 정부의 고정 비용 지출이 늘어나는 것이다. 손님은 줄고 있는데 빚(국채 발행)내서 종업원을 더 뽑는 회사가 있나.

-. 정청래 민주당 대표와 용산 대통령실과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굿캅·베드캅 얘기도 나오고.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권력 투쟁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질에 가깝다고 본다. 굿캅·베드캅 얘기는 정 대표가 면피용, 언론에 내놓은 해명용 워딩에 불과하다. 실질적으로 국민이 불안할 정도로 엇박자가 많이 나고 있다.

지금 민주당은 개딸이라는 너무나 확고한 지지 세력이 있고 이들 뒤에 김어준같은 교주 같은 사람들이 있어 조직화 돼서 공천권을 행사하려고 한다.

정청래, 추미애 등 민주당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면 무슨 포커판 베팅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 사람이 ‘대법관을 몇 명 늘리자’고 하면 다른 이가 '대법관 늘리고 대법원장 탄핵하자' 하고 또다른 이가 '대법과 늘리고, 대법원장 탄핵하고, 재판중지법안 만들자' 식으로.

마치 도박하듯이 점점 더 강한 의견을 내서 개딸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한다. 지금 여권의 움직임을 한마디로 하면, 개딸 쟁탈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 내부 권력구도…“개딸 쟁탈전 같은 구조”

-.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체제 100일에 대한 평가는.

▲정치는 '결집과 확장'이라는 항상 두 가지 지향이 현존·공존한다.

장동혁 대표는 강한 메시지로 결집 효과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면이 있다. 다만 확장을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가 남는다. 선명한 메시지일수록 그 후속 조치와 효능감이 뒤따라야 한다.

여당의 무분별한 공세에 우리도 대응은 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지만 우리는 민생과 정책 대안을 통해 야당으로서 수권 능력을 보여주는 노력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지금 당에 가장 부족한 거, 보완할 점은.

▲107명밖에 안 되는 상황에서 인재들을 귀히 써야 한다. 우리 당은 역설적으로 너무 자율성을 존중하다 보니까 당의 방향이 중구난방이다.

이슈를 나누어서 얘기해야 하는데, 모두 선명한 메시지에만 집중해서 메시지가 몰리고 겹친다. 신문으로 따지면 1면 기사만 있고 사회면 경제면 문화면이 없다. 현재는 ‘상임위별로 알아서 하라’는 것인데 당 지도부가 각각의 역할 배분을 전략적으로 하면 좋겠다.

-. 당 안팎에서 지방선거 공천 기준에 대한 논란이 있다.

▲‘당심과 당 기여도’는 필요하다. 다만 객관적으로 그 기준이 누구나 납득할 수 있으면 된다.

그 원칙이 친소 관계가 아닌 오로지 지방선거 승리와 국민 눈높이에 맞으면 된다. 당 대표 입장에서도 본인의 정치 생명을 걸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잘 할 것으로 믿는다.

다만 당원들의 불만을 들어보면, 우려는 선거 때만 되면 인재 영입, 발굴 등 낙하산으로 새 인물을 찾다 보니까 그동안 당에서 헌신해 온 사람들의 인재 발굴이 없다는 것이다. 전적으로 공감한다.

요즘 젊은 친구들이 보수 성향도 많은데 정작 정치 지망자들은 우리 당보다 민주당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왜냐하면 민주당은 정치에 입문해서 열심히 하면 지방의원부터 국회의원까지 나아가는 성공 스토리가 쓰여지는 데, 우리는 그렇치 않다는 것이다.

우리도 보좌진 출신 국회의원도 있지만 그 성공 스토리가 파노라마처럼 쭉 펼쳐져야 되는데 그렇치 않다. 그래서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는 민주당을 더 찾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도 젊은 인재들에게 공천 등 자리를 보장해서 데려올 게 아니라 오히려 지금 우리 당의 기존에 있던 젊은 인재들을 과감하게 발탁해서 기회를 주고, 그 (성공한) 사람들이 있던 자리에 다시 젊은 인재들을 채울 수 있어야 한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총선·지방선거·개헌 저지…국민의힘 전략과 보수 재건 과제

-. 당의 우경화를 걱정하고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절연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아직도 있는데.

▲인위적일 필요는 없다고 본다. 사실 그런 주장들은 민주당의 극우몰이 영향이 적지 않다.

다만 정치는 전략과 이미지 측면에서 빌미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우리 당을 지지하는 국민의 정서도 헤아리면서도 그 어떤 타이밍이나 메시지의 강도, 이런 것들은 굉장히 세밀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 내년 지방선거에서 한동훈 전 대표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한 전 대표에 대한 당원들의 기대는 ‘민주당을 향해 같이 싸우자’는 것으로 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이미지가 덜 구축이 돼 있다. 예를 들어 한 전 대표가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는 메시지를 내는 날, 다른 한 전 대표 측근은 우리 당을 공격하는 메시지를 낸다. 당원들이 볼 때는 이해도 안되고 마음도 안간다. 요즘 한 전 대표가 좀 달라지긴 했던데. 좀 더 지켜봐야겠다.

-. 장동혁 대표와 한 전 대표의 연대와 협력은.

▲지금 당의 최대 명제는 개헌저지선(최소 100석)을 지키는 것이다. 현재 우리당 107석, 만약 개헌까지 (민주당) 마음대로 개정할 수 있게 해준다면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진짜 독재 국가의 길을 가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일방적으로 개헌할 수 없는 개헌 저지선을 지키는 게 절대 명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모든 걸 개헌 저지선 사수를 전제로 판단해야 하고 그것을 위협하는 어떤 시도도 단호히 반대하는 입장이다. 나머지 문제는 두 분이 알아서 잘하지 않겠나.

-. 내년 지방선거애서 서울과 부산 시장을 사수할 수 있을까.

▲지금 여론 조사를 보면 서울과 부산 시장은 해 볼만하다. 그러나 우리가 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물론 지나치게 패배주의로 갈 필요는 없지만 집권 여당은 선거에 임박하면 쓸 수 있는 카드들이 많다. 그걸 간과하면 안된다.

우리가 5% 20% 이기고 있어도 집권당이 쓸 카드, 필살기는 야당은 예측할 수 없는 수준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체력을 더 높여야 하고 우리도 뭔가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필살기를 준비해야 된다.

"품격 있고 풍자와 해학이 있는 정치"

-. 앞으로 나아갈 정치 구상은.

▲제가 정치에 입문한 때만해도 윤석열 정부가 성공해서 다음 정부까지만 보수 정부가 들어서면 그래도 우리 대한민국이 (문재인 정권에서 잃어버린) 방향성과 정체성을 찾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예상과는 완전 다른 그림이 그려져 솔직히 힘이 빠진다. 제가 생각했던 그림이 아니니까.

그럼에도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이재명 정부가 또 문재인정부(400조 빚 증가)처럼 빚을 늘려서 청년들한테 부담을 주면 결국은 우리가 역사의 죄를 짓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당장 우리가 조금 힘들더라도 미래 세대에 대한 배려를 확실히 해야 된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그래서 정권 교체가 저의 무조건 목표다.

제 메시지를 잘 보면 오로지 민주당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격하는데 집중되어 있다. 사실 꼭 그렇게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 많은 문제점들이 산발해 있는데 그것을 짚어줄 수 있는 사람의 숫자는 너무 모자라고.

모든 이슈에 문제를 제기하니까 '낄끼 빠빠'(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라)를 못한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쩔 수 없다. 앞으로도 계속 이 역할을 할 것이다. 계속 그렇게 해서 정권 교체를 하고 하는 게 제 목표다.

제가 희망하는 정치는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치이고 또하나는 품격이 있고 풍자와 해학이 있는 정치다. 너무 거창한가. 그러나 저는 그런 정치를 기대하고 노력할 것이다.